글번호 : 142680378 글쓴이 : 경영학부
2016 HUFS 강의상::경영학부 김문용 교수 수상 (2016.09.)
20.08.28
645
 
newbiz1472781304425_b_img.gif
 

 

                                                               김문용 교수님

 

2016년 HUFS 강의상 수상자                                                

2016년 HUFS 강의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제가 강의상을 받았다는 것이 매우 부끄럽기만 합니다. 사실 저는 학기를 거듭할수록 제 스스로의 강의에 대해 전혀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늘 강의에 대한 고민과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런 제게 뜻하지 않게 큰 상을 주셔서 어안이 벙벙하고 한편으로는 정신이 번쩍 들기도 합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학기 시작 전 강의 준비는 어떻게 하시는지요?

아무래도 강의 과목이 마케팅 관련 과목들이기 때문에 매 학기마다 시의적절한 다양한 케이스와 예시들로 강의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기가 시작되면 수업을 통해 만나는 학생들의 니즈 파악을 위한 서베이를 첫 주에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수강 목적 및 본 수업에서 기대하는 바 등을 조사하여 강의에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합니다.

강의를 진행하실 때 특별히 중점을 두거나, 신경을 쓰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일방향적인 강의 위주의 수업보다는 학생들의 참여가 있는 수업을 지향합니다. 물론 이것이 생각만큼 쉽게 이루어지지 않음을 잘 알기에 매 학기마다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을까를 고민합니다. 수업의 성격마다 차이가 있긴 한데, 예를 들어, 가능하면 수업시간 중에 그날의 강의내용과 관련된 디스커션 이슈를 제시하고 학생들끼리 그룹지어 자유롭게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전체 학생들과도 함께 여러 생각들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강의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높이고, 수업 동기를 유발하는 교수님만의 강의 노하우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저는 강의 오리엔테이션에서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를 늘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모든 수강생들의 이름을 외우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던 디스커션 이슈를 제시하여 학생들끼리 자유롭게 토론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팀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팀원들과 직접 만나 각 팀의 진행사항을 가까이서 점검한 후 피드백을 주고 학생들과 서로 소통하면서 보다 나은 성과물을 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강단에서 학생들과 소통하실 때 어려운 점이 있는 경우 어떻게 극복하시는지요?

학생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저 스스로는 나름 노력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사실 어려움을 느낄 때가 종종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학생들과의 원활한 상호작용 및 소통을 위해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천하려 하는 것이 바로 ‘경청’입니다. 학생들이 하는 얘기를 중간에 끊고 이렇다 저렇다 평가하지 않고, 그들의 얘기에 관심을 갖고 끝까지 귀 기울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기 말 강의평가 및 중간 강의평가 결과를 수업 준비에 어떻게 반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중간 강의평가뿐만 아니라 학기 말 강의평가에서 학생들의 주관식 의견, 특히 강의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에 대해 학생들이 서술한 내용들을 읽고 기록하여 다음 수업 준비를 할 때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합니다. 그 의견이 설사 한 학생의 개인적 의견일지라도 저에게는 보다 나은 강의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자극이 되곤 합니다.

 
목록 버튼
최병철 교수,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논문 게재 대표 이미지
최병철 교수,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논문 게재
경영학부
2023-03-09
양재완 경영학부 교수, 한국인사조직학회 신진 연구자 학술상 수상 대표 이미지
양재완 경영학부 교수, 한국인사조직학회 신진 연구자 학술상 수상
경영학부
2022-12-23
김용재 한국외대 경영대 교수, 대통령 표창 수상 대표 이미지
김용재 한국외대 경영대 교수, 대통령 표창 수상
경영학부
2022-12-05
최병철 교수,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san Entrepreneurship Review, AER) 지식연구소' 공동 연구소장 취임 대표 이미지
최병철 교수,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san Entrepreneurship Review, AER) 지식연구소' 공동 연구소장 취임
경영대학원
2022-03-23
양재완 경영학부 교수, 도서 백지에 그리는 일자리』 출간 대표 이미지
양재완 경영학부 교수, 도서 백지에 그리는 일자리』 출간
경영학부
2021-12-23
박노근 경영학부 교수, 출간 도서 '2021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대표 이미지
박노근 경영학부 교수, 출간 도서 '2021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경영학부
2021-08-30
조남신 교수님 정년퇴임식(퇴임일자 2020.08.) 대표 이미지
조남신 교수님 정년퇴임식(퇴임일자 2020.08.)
경영학부
2020-11-20
이주헌 교수님 정년퇴임식(퇴임일자 2020.02.) 대표 이미지
이주헌 교수님 정년퇴임식(퇴임일자 2020.02.)
경영학부
2020-11-04
[소식] 조남신 교수님의 명예로운 퇴임을 축하드립니다.(퇴임일자 2020.02.) 대표 이미지
[소식] 조남신 교수님의 명예로운 퇴임을 축하드립니다.(퇴임일자 2020.02.)
경영학부
2020-09-02
처음 이전 [1] [2]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