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 87727939 글쓴이 : 발전협력팀
2016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개최
17.02.20
455
 
hufs1487313924189_b_img.jpg
 

2017년 2월 17일(금) '한국외대 2016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이 서울캠퍼스와 글로벌캠퍼스에서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서울캠퍼스 오바마홀과 글로벌캠퍼스 백년관 컨퍼런스홀에서 진행된 이번 학위 수여식에서 2,811명(학사 2,325명, 석사443명, 박사 43명)의 졸업생이 배출됐다.

김인철 총장과 교무위원들은 양 캠퍼스에서 진행된 학위수여식에 참석하여,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졸업생들에게 축하와 격려의 인사를 하였다. 김인철 총장은 졸업식사를 통해 "졸업생 여러분의 학위 취득과 사회진출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주변사람과 늘 소통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역지사지의 자세로 인생을 설계하고 미래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졸업식장에는 가족, 친지, 선후배 등의 내빈이 참석하여 축하의 자리를 함께했다.

 

<김인철 총장 졸업식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 김인철 교수입니다.

먼저 오늘 자랑스럽게도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게 된 학부 2,325명(서울: 1,240명, 글로벌: 1,085명), 대학원 486명(석사: 443명, 박사: 43명) 졸업생 여러분의 사회진출을 진심으로 축하해 마지않습니다.

그동안 이렇게 귀하게 자녀를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양육해주신 학부모님과 친지분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별히 오랜 기간 제자를 위해 지식과 지혜를 더해주신 학장님, 학부장님, 학과장님, 지도교수님들의 수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여러분께서 잘 아시듯 한국외대는1954년 전쟁폐허속에서 국제전문인력양성을 목표로 설립된 대학입니다.

지난 60여년 간 우리 졸업생들이 5대양 6대주를 누비면서 대한민국의 산업화, 근대화, 그리고 민주화, 세계화를 위해서 기여해온 우리 한국외대는 그 어느대학보다도 자랑스러운 대학입니다.

여러분들도 이제 졸업을 하게 되면 “해가지지 않는 한국외국어대”를 구현하기 위해, 한국의 세계화를 위해서 국제화를 위해서 갈고 닦은 실력과 지식을 전 세계를 향해 전파해 나갈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오늘 졸업을 맞이하는 여러분에게, 학교의 총장이자 선배로서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여러분께 생각을 신중히하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마가렛 대처 영국수상은 "생각은 행동을 만들고 행동은 습관을 만들고, 습관은 성격이 되고 그 성격은 여러분과 나의 운명을 좌우한다"고 설파하였습니다. 영국을 부강하게 만든 대처 수상이 아버지에게서 전수받은 교훈을 늘 가슴속에 지니고 있던 사고방식이었습니다.

노먼 휠 박사도 '적극적 사고방식'이라는 저서에서 적극적인 생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조엘 오스틴이란 학자이자 목사님은 "사회를 맑고 밝게 만드는 것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 사고방식, 긍정의 힘이다"라고 얘기했습니다.

둘째, 여러분의 행동은 진지하고 신중해야 합니다.
두보는 그의 시귀에서 '강류석불전'이라 했습니다. "강은 흐르되 옆에 있는 돌은 함부로 구르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여러분이 신중히 행동하고 무엇인가를 선택할 때 시류에 흔들리기 보다는, 그와 같은 행동이 이 사회를 위해서 어떤 공익을 창출한 것인가 그리고 미래를 위해서 우리사회를 어떻게 변개 시킬까를 생각하면서 끝까지 신중한 모습을 보이라는 그런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매사에 작은 일이라도 최선을 다하고 정성을 쏟아야 하겠습니다. 작은일에 정성을 쏟으면 겉에 베어나고, 베어 나오면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감동시키면 이내 나와 이 사회를 변화시킨다. 진지하고 성숙된 여러분의 행동이 우리사회를 변화시킨다 이런 의미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외대 졸업생들은 약자를 포용하고, 역지사지의 정신으로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항상 생각해 보고, 상대가 무엇을 기대를 하는지 늘 생각해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외대 졸업생이라면 주변사람과 늘 소통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역지사지의 자세로 인생을 설계하고 미래로 나아가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졸업생 여러분, 저는 한국외국어대학의 총장으로서 우리의 전통적 고유 지식체계인, 인문학적 지식체계, 언어학, 문학 그리고 지역학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적 융복합학을 더욱 계승 발전시킬 것을 여러분에게 약속드립니다.

나아가 우리 한국외국어대학이 외교 통상사관학교로서의 면모를 더욱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에 맞추어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핵심 역량을 더욱 세련되게 그리고 더욱 실용적으로 교육을 실천해가는 것은 물론 융복합 학문을 계속적으로 개척해 나갈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하는 바입니다.

비단 한국만이 아닌 세계 명문대학들과 어깨를 견주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여러분.

잠시 여러분들이 함께 했던 학우들을 떠올려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학업하고 생활하며 학창시절을 함께한 친구들, 우정을 쌓아올린 추억의 시간들. 이 모든 기억들은 이 교정을 넘어가는 순간 추억이 될 것이고, 평생의 자산이 될 것입니다.

이제는 이 친구들이 네트워크로 똘똘 뭉칠 때입니다. 지난해 전 세계 외대동문을 하나로 묶는 <해외동문연합회>를 결성하였습니다. 뉴욕의 마천루에서부터 아프리카의 오지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에 실핏줄처럼 외대의 네트워크는 널리 퍼져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앞으로 한국외대 네트워크의 소중한 주인입니다.

여러분은 오늘 그 동안 정들었던 스승님과 교정을 떠나지만 여러분들은 이 모교와, 그리고 선배와 후배 그리고 여러분들을 그동안 교육했던 교수님과 교정에서 땀흘리고 노력했던 순간들을 소중한 추억으로 남기고 이 학교를 떠나는 것입니다.

사회에 나가면 때로는 모교를 잊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유를 가지고, 늘 학교를 뒤돌아보고, 한국외국어대학이 어떻게 성숙해 가는지를  지켜보면서, 그 가운데 졸업생의 한사람으로서 외대인의 한사람으로서 여러분들이 해야 할 사명과 역할이 무엇인지를 늘 기억하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는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들의 장도를 축하하고, 오늘 참석하신 학부모님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이 학생들을 가르쳐주신 교수님들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축사를 대신하고자 합니다.
여러분 졸업 축하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2월 17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총 장  김인철

 

 

 
목록 버튼
글로벌캠퍼스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 플래니어(주)와 산학협력 현장실습에 관한 업무 협약 체결 대표 이미지
글로벌캠퍼스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 플래니어(주)와 산학협력 현장실습에 관한 업무 협약 체결
발전협력팀
2022-03-22
권순한(스페인어 63) ㈜소이상사 회장, 학교발전기금 2억 원 약정 대표 이미지
권순한(스페인어 63) ㈜소이상사 회장, 학교발전기금 2억 원 약정
발전협력팀
2022-03-22
지식출판콘텐츠원, NIA 인공지능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선정 대표 이미지
지식출판콘텐츠원, NIA 인공지능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선정
발전협력팀
2022-03-21
2022-1학기 신임교원 임명장 수여식 개최 대표 이미지
2022-1학기 신임교원 임명장 수여식 개최
발전협력팀
2022-03-21
문미선(독일어교육 72) 서울여대 명예교수, ‘문외장학금’ 기탁 대표 이미지
문미선(독일어교육 72) 서울여대 명예교수, ‘문외장학금’ 기탁
발전협력팀
2022-03-21
아랍어통번역학과, 우정장학금 수여식 개최 대표 이미지
아랍어통번역학과, 우정장학금 수여식 개최
발전협력팀
2022-03-21
미식축구동아리 블랙나이츠, 전국대학 미식축구 선수권 우승컵 전달식 개최 대표 이미지
미식축구동아리 블랙나이츠, 전국대학 미식축구 선수권 우승컵 전달식 개최
발전협력팀
2022-03-21
한국외대, 우크라이나 평화 촉구 피켓 시위, 대사 초청 간담회 및 특별토론회 개최 대표 이미지
한국외대, 우크라이나 평화 촉구 피켓 시위, 대사 초청 간담회 및 특별토론회 개최
발전협력팀
2022-03-21
국제학부, 2022학년도 1학기 김봉철 교수 장학금 수여식 개최 대표 이미지
국제학부, 2022학년도 1학기 김봉철 교수 장학금 수여식 개최
발전협력팀
2022-03-21
한국어문화교육원, 사직여자고등학교 온라인 문화교류 활동 진행 대표 이미지
한국어문화교육원, 사직여자고등학교 온라인 문화교류 활동 진행
발전협력팀
2022-03-04
총동문회, '청우당 장학금' 수여식 개최 대표 이미지
총동문회, '청우당 장학금' 수여식 개최
발전협력팀
2022-03-04
2022학년도 입학식 개최 대표 이미지
2022학년도 입학식 개최
발전협력팀
2022-03-04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