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 113448407 글쓴이 : 교수학습개발부
김의수 / 한국어교육과
작성일 : 18.11.06
조회수 : 46
 
김의수2_s.jpg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김의수 (한국어교육과)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제가 2017학년도 강의상을 대표로 수상하게 되었다고 하셔서 그 이유를 물었더니 강의 평가 점수가 제일 높아서 그렇다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강의상을 받게 된 것만으로도 큰 기쁨이었는데 외대 전체에서 1등을 하였다니 그야말로 감개무량하였습니다. 앞으로 이런 일이 또 있을까 하는 벅찬 감격과 함께, 몇 년 동안 의욕적으로 새롭게 진행해 왔던 수업 방식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게 다가갔음을 절실히 느끼게 되는 뜻 깊은 순간이었습니다.

학기 시작 전 강의 준비는 어떻게 하시는지요?

강의 교재들을 분석하여 그 핵심 내용을 ‘질문과 대답’으로 재구성합니다. 여기서 ‘질문’만 따로 추려 교재의 목차에 따라 편집하고 그것을 e-class 강의자료에 올려 수업에 적극 활용합니다. ‘질문’은 대개 텍스트에 나와 있는 내용 그대로를 묻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행간의 의미를 묻기도 합니다. 그러나 결코 텍스트의 범위를 넘어서지는 않습니다.

강의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높이고, 수업 동기를 유발하는 교수님만의 강의 노하우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제 수업 시간은 ‘조별 토의’ 및 ‘질문과 대답’이라는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전자는 학생들 스스로가, 후자는 교수가 주도하게 됩니다. 우선, 수강생은 수업에 앞서 e-class 강의자료에 탑재된 ‘질문’을 내려 받아 예습을 합니다. 막연하게 그냥 교재를 읽어 오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 대한 답을 교재에서 찾아 오는 것입니다. 예습을 해 오지 않으면, 수업 시간이 시작되자마자 이루어지는 조별 토의에서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습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해 각자 찾아온 답들을 맞추어 보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질문과 대답’을 하게 되는데, 이때 각 조별로 돌아가며 한 사람씩 순차적으로 한 문제씩을 맡아 그것을 읽고 답을 발표합니다. 저는 문제에 대한 답이 맞았는지 확인해 주고 심화 질문을 하며 해당 문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러한 ‘질문과 대답’은 교수와 학생이 일대일로 대화하는 방식을 통해 진행됩니다.

교수님의 강의의 어떤 부분이 학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하시나요?

예습과 조별 토의, 이를 바탕으로 한 질문과 대답을 통해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배울 내용을 스스로 준비하고 학생들끼리 자율적으로 이해해 나갈 수 있었고, 학생 한 명 한 명이 저와 대화하며 교재의 내용 확인부터 학계의 최신 문제까지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수업 방식에서는 대규모 수강생도 문제가 되지 않았고, 다양한 나라에서 온 유학생들도 저마다의 목소리를 내며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스승의 날에 강의실 문을 열고 들어가자 수강생들이 일제히 부르는 스승의 은혜 노래로 제가 고개를 제대로 들지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인생을 먼저 살아 본 선배로써,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많은 학자들은 말합니다. 미래를 여는 문은 이미 과거에 있고, 문제에 대한 답은 이미 내 안에 있다고. 진정한 교육이란, 교사가 학생에게 무엇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이미 지니고 있는 것을 끄집어내어 스스로 키울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교사의 참여는 최소한이어야 하고 가장 효과적인 때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대학의 주인공은 학생 자신이어야 하며, 그래서 대학 4년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이 걸어갈 인생의 길을 발견하는 여행이어야 합니다. 그 길에서 공자나 플라톤과 같은 고전은 정말 중요한 벗이자 안내자입니다.

학교의 교육선진화센터 등 교수학습 지원 부서의 역할 및 기능과 관련하여 바라시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앞서 언급하였듯이 학생 스스로가 자기계발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그리고 옆에서 교수로 하여금 효과적으로 학생을 도울 수 있도록 그 방법을 함께 지속적으로 고민해 주셨으면 합니다.

 

 

 

 

 

 
목록 버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김한식 / 통번역대학원  대표 이미지

김한식 / 통번역대학원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김한식 (통번역대학원)2017학년도 HUFS ...
교수학습개발부 2018-11-27 42

권지은 / 영미문학.문화학과 대표 이미지

권지은 / 영미문학.문화학과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권지은 (영미문학.문화학과)2017학년도 HU...
교수학습개발부 2018-11-06 197

김의수 / 한국어교육과 대표 이미지

김의수 / 한국어교육과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김의수 (한국어교육과)2017학년도 HUFS ...
교수학습개발부 2018-11-06 46

박재원 / 아랍어과 대표 이미지

박재원 / 아랍어과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박재원 (아랍어과)2017학년도 HUFS 강의...
교수학습개발부 2018-11-06 40

유은정 / 스페인어통번역학과 대표 이미지

유은정 / 스페인어통번역학과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유은정 (스페인어통번역학과)2017학년도 HU...
교수학습개발부 2018-11-06 75

이상훈 / 국제지역대학원 대표 이미지

이상훈 / 국제지역대학원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이상훈 (국제지역대학원)2017학년도 HUFS...
교수학습개발부 2018-11-06 60

이성하 / ELLT학과 대표 이미지

이성하 / ELLT학과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이성하 (ELLT학과)2017학년도 HUFS ...
교수학습개발부 2018-11-06 146

Scott Smith / 교육대학원 대표 이미지

Scott Smith / 교육대학원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Scott Smith (교육대학원)2017학년...
교수학습개발부 2018-11-06 118

Steven Adoranti / TESOL대학원 대표 이미지

Steven Adoranti / TESOL대학원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Steven Adoranti (TESOL대학원...
교수학습개발부 2018-11-06 45

권영실 / FLEX센터 대표 이미지

권영실 / FLEX센터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권영실 (FLEX센터)2017학년도 HUFS ...
교수학습개발부 2018-11-06 38
처음 이전 [1] [2] [3] [4]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