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 128886303 글쓴이 : 교수학습개발부
송혜원 / 한국어교육과
작성일 : 19.11.12
조회수 : 77
 
KakaoTalk_20191112_093557067_02.jpg
 

2018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송혜원 (한국어교육과)

2018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상을 받게 돼서 놀라고 매우 당황했습니다. 제가 이 상을 받을 자격이 있을까 싶습니다. 상을 주신 한국외대와 특별히 제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에게 깊은 감사를 느낍니다.

교수님은 평소 강의를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하시는지요?

다른 교수님들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제 수업의 경우는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에서 생활하며 만나는 다양한 문제들, 즉 일상생활에서 학문적인 부분에 이르는 것들을 한국어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때문에 학생들을 소비자로 생각해 보고 소비자의 요구가 무엇일지를 먼저 생각해봅니다. 학생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와 내용으로 강의를 준비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수업방법을 찾습니다.

강의를 진행하실 때 특별히 중점을 두거나, 신경을 쓰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담당하는 수업은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수업이므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발화가 필수적입니다. 일방적으로 어학적 지식을 가르치기보다는 학생들의 이해와 표현에 발맞추어 수업을 함께 진행해 나가야하므로 무엇보다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고 강의를 진행합니다. 가끔은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의 수가 많아 한명 한명과 의사소통을 하기 힘들 경우가 있지만 최대한 의사소통의 기회를 가지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수업 전에 강의 주제와 내용에 대해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는 시뮬레이션을 실행해 봅니다. 수업 중 학생들에게 할 질문을 미리 마련하고 학생들의 예상 대답을 추측하여 강의 내용과 연관되도록 이끌어 나가는 시나리오를 마련해 둡니다. 물론 학생들의 대답이나 대화의 내용이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 수업 내용의 수정과 개발에 참고가 됩니다.

교수님의 강의의 어떤 부분이 학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도 무척 궁금합니다. 제 스스로 추측하는 게 무례하지 않을까 싶어서 조심스러운데요, 그래도 질문을 주셨으니 굳이 생각해 보면 아무래도 외국인 학생들이다 보니 한국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 환경을 해결하는 데 제 수업이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었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또는 상호작용이 중요한 수업이다 보니 제 수업에서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많이 하는데 그때마다 출석부를 보며 이름을 부르는 것이 수업의 맥을 끊기 때문에 가능하면 제 수업을 듣는 모든 학생들의 얼굴과 이름을 외우려고 노력하는데 이것이 상호작용을 좀 더 원활하게 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교수님과 학문적 성격이 비슷한 학업을 하고 있는 본교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질문이 더할수록 어려워지는데요, 하고 싶은 말이라기보다는 저는 제가 관심 있는 영역이든 관심이 없는 영역이든 지금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상황과 처한 환경에 민감해지려고 애씁니다. 언어는 늘 사회, 문화 전반과 맥을 같이하는 분야인데 학생들은 더욱 그것에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또 사람자체에 대한 애정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과 사회에 대한 관심에서 교육내용과 방법에 대한 힌트를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학교의 교육선진화센터 등 교수학습 지원 부서의 역할 및 기능과 관련하여 바라시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사실 깊이 고민해보지 못했던 부분이긴 합니다만, 수업을 준비하거나 강의에 임하면서 항상 고민하고 있는 교수법 관련 최신 정보와 자료를 지속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시면 수업 내용 개발과 강의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목록 버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조혜영 / 외국어교육센터 대표 이미지

조혜영 / 외국어교육센터
2018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조혜영 (외국어교육센터) 2018학년도 H...
교수학습개발부 2019-11-12 92

이현주 / 통번역대학원 대표 이미지

이현주 / 통번역대학원
2018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현주 (통번역대학원) 2018학년도 HU...
교수학습개발부 2019-11-12 22

이창현 / 법학전문대학원 대표 이미지

이창현 / 법학전문대학원
2018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창현 (법학전문대학원) 2018학년도 H...
교수학습개발부 2019-11-12 71

이창민 / 융합일본지역전공 대표 이미지

이창민 / 융합일본지역전공
2018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창민 (융합일본지역학전공) 2018학년도...
교수학습개발부 2019-11-12 16

윤은경 / 아랍어과 대표 이미지

윤은경 / 아랍어과
2018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윤은경 (아랍어과) 2018학년도 HUFS...
교수학습개발부 2019-11-12 216

송혜원 / 한국어교육과 대표 이미지

송혜원 / 한국어교육과
2018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송혜원 (한국어교육과) 2018학년도 HU...
교수학습개발부 2019-11-12 77

남원준 / EICC학과 대표 이미지

남원준 / EICC학과
2018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남원준 (EICC학과) 2018학년도 HU...
교수학습개발부 2019-11-12 70

김한식 / 통번역대학원  대표 이미지

김한식 / 통번역대학원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김한식 (통번역대학원)2017학년도 HUFS ...
교수학습개발부 2018-11-27 115

권지은 / 영미문학.문화학과 대표 이미지

권지은 / 영미문학.문화학과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권지은 (영미문학.문화학과)2017학년도 HU...
교수학습개발부 2018-11-06 443

김의수 / 한국어교육과 대표 이미지

김의수 / 한국어교육과
2017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김의수 (한국어교육과)2017학년도 HUFS ...
교수학습개발부 2018-11-06 120
처음 이전 [1] [2] [3] [4] [5]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