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 93764524 글쓴이 : 교수학습개발부
윤은경 / 아랍어과
작성일 : 17.07.04
조회수 : 876
 
윤은경교수_1.jpg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윤은경 (아랍어과)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몇 번 강의상을 받았는데 늘 제가 과연 이 상을 받을 만큼 학생들에게 좋은 강의를 하였는지 반성하곤 합니다. 앞으로 더 잘하라는 격려의 의미로 생각하고 늘 학생들과 소통하며 강의하고 연구하고자 노력하는 참 스승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학기 시작 전 강의 준비는 어떻게 하시는지요?

강의의 주제나 수강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한 학기 동안 수업할 내용들을 주차별로 정리하고,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의욕들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관련 논문이나 자료들을 연구하고 보충 학습 자료를 만듭니다. 학습 주제에 관련된 아랍 문화나 미디어 영상자료를 준비하여 수업 시간 동안 학생들의 이해를 돕도록 합니다.

강의를 진행하실 때 특별히 중점을 두거나, 신경을 쓰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업 첫 시간 학생들에게 한 학기 동안의 강의 계획과 기본 과제, 수시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수업 시간 교수의 일방적인 전달식 강의가 아닌 학생들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한 강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학습 내용이 잘 습득될 수 있도록 설명하고, 학생들이 이해가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쉬는 시간이나 수업 이후 추가 설명을 통해, 또는 이 메일이나 카톡 등을 통해 질문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매주 제출하는 과제는 교수가 직접 틀린 부분을 체크하여 다시 돌려줌으로써 학생들이 확인하여 정확히 숙지할 수 있게 합니다.

강의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높이고, 수업 동기를 유발하는 교수님만의 강의 노하우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가능한 한 학생들의 이름을 모두 외워서 수업시간에 상호작용을 높이고자 노력합니다. 수업시간 도입부에서 학생들과 아랍어로 그날의 날씨나 간단한 주제, 또는 그 주의 화제에 대한 대화를 나누며 대화에 사용되는 주요 아랍어 표현들을 설명하여 자연스럽게 학습이 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강의 주제나 목표에 따라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학습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실시합니다. 초급 수업의 경우 수업한 내용들을 응용하여 아랍어 역할극 놀이, 중급 수업의 경우 아랍 시나 노래 번역하여 발표하기, 문화 수업의 경우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팀 별로 조사하여 발표하고 이에 대해 학생들 스스로가 질문하고 토론하며 해당 이슈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중간 강의평가 및 기말 강의평가 결과를 수업 준비에 어떻게 반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학생들의 강의평가는 다음 학기 수업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매 학기 말 학생들이 작성하는 객관식 및 주관식 평가를 확인하여 각 과목마다 부족한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점들을 정리해 봅니다. 학기 시작 전 목표로 했던 강의 계획과 학습 내용이 부합했는지, 학생들의 피드백이 어떠한 지를 체크하여 다음 학기 강의 준비에 참고 자료로 활용합니다. 

교수님과 학문적 성격이 비슷한 학업을 하고 있는 본교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대학 시절은 인생에서 가장 화려하고 찬란한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대학 시절동안 할 일들이 많지만 기본적으로 본인에 대한 예의로서 자신의 실력을 쌓아두기 바랍니다. 늘 준비된 사람만이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외국어 전공의 경우 언어 공부는 물론이고 지역학 관련 서적들을 많이 읽음으로서 인문학적 소양을 잘 쌓아두기 바랍니다. 

학교의 교육선진화센터 등 교수학습 지원부서의 역할 및 기능과 관련하여 바라시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교육선진화센터에서 이메일로 보내주시는 효율적인 강의에 관한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정보 제공 및 교육 선진화를 위한 노력 부탁드립니다. 

 
목록 버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최소영 (외국어로서의한국어번역학과) 대표 이미지

최소영 (외국어로서의한국어번역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최소영 (외국어로서의한국어번역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12

이현주 (통계학과) 대표 이미지

이현주 (통계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현주 (통계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00

이경윤 (경영학부) 대표 이미지

이경윤 (경영학부)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경윤 (경영학부)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26

윤미선 (EICC학과) 대표 이미지

윤미선 (EICC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윤미선 (EICC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07

안지홍 (일본어통번역학과) 대표 이미지

안지홍 (일본어통번역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안지홍 (일본어통번역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26

안정민 (KFL대학원) 대표 이미지

안정민 (KFL대학원)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안정민 (KFL대학원)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00

심영섭 (미네르바교양대학(서울)) 대표 이미지

심영섭 (미네르바교양대학(서울))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심영섭 (미네르바교양대학(서울))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72

신근혜 (태국어과) 대표 이미지

신근혜 (태국어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신근혜 (태국어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100

김용식 (국제금융학과) 대표 이미지

김용식 (국제금융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김용식 (국제금융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84

김수환 (러시아학과) 대표 이미지

김수환 (러시아학과)
2023년 HUFS 강의상 수상자 김수환 (러시아학과)
교수학습개발부 2023-08-17 97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