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 93764650 글쓴이 : 교수학습개발부
이경미 / 통번역대학원
작성일 : 17.07.04
조회수 : 50
 
이경미_1.jpg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경미 (통번역대학원)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사실 이런 상이 있는지도 모르고 있다가 수상을 하게 되어 처음에 소식을 들었을 때는 얼떨떨하기도 했는데, 지금은 굉장히 영광스럽고, 무엇보다 더 진지한 마음으로 충실한 강의를 해야겠다는 막중한 책임감이 듭니다.

학기 시작 전 강의 준비는 어떻게 하시는지요?

일단 과목에 따라 한 학기동안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구체적인 활동을 구상하고, 더 세부적으로 각 주단위로 어떤 자료를 사용할지 계획을 세웁니다. 기타 학습목표 달성에 필요한 과제 등도 함께 구상합니다. 실무자료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평소 현장에서 사용한 자료 중에 수업 자료로 사용하기 좋은 것을 미리 선정해서 활용합니다.

강의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높이고, 수업 동기를 유발하는 교수님만의 강의 노하우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제가 맡은 전문동시통역 과목에서는 실제 통역 자료를 사용하거나 현장과 가까운 수업을 진행하려 노력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실제로 제가 현장에서 경험했던 부분, 강의실에서는 막상 느끼지 못하지만 현장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부분들을 실 사례를 들어가며 학생들에게 설명해주면, 학생들은 좀 더 넓은 시각을 갖게 되고, 더 잘하고 싶은 동기부여도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제가 학생 때 느꼈던 어려움이나 한계점 등을 어떤 과정을 통해 극복해서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지 이야기해주면 학생들은 제 피드백에 더 공감을 하고 신뢰를 주는 것 같습니다.    

중간 강의평가 및 기말 강의평가 결과를 수업 준비에 어떻게 반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강의평가의 주관식 문항이 많이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이 좋았다고 말하는 부분은 다음 학기에도 유지를 하고, 또 아쉬운 점으로 지적하는 부분은 다음 학기에 수정하거나 수업 진행하면서 염두에 두고 이를 반영하려고 노력합니다. 가령, 지난 학기에 학생 수가 아주 많았던 수업에서 발표기회가 자주 돌아오지 않았고, 학생들마다 발표빈도가 달랐던 점을 지적한 내용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학기에는 발표를 시킬 때마다 출석부에 꼼꼼히 표시를 하는 것을 넘어서 미리 대략적으로 누구에게 발표를 시킬지 계획을 세워 그대로 진행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확실히 더 고르게 발표기회가 주어졌던 것 같습니다.

교수님과 학문적 성격이 비슷한 학업을 하고 있는 본교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저희 통번역 대학원 과정이 워낙 실무 중심이다 보니 학생들이 공부를 하면서도 이과정이 실질적으로 진로에 어떤 도움이 될지 항상 고민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진로라는 것은 공부하면서 미리 확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그러한 고민이 건설적이기 보다는 많은 경우에 심리적 소모가 많은 불안감으로만 이어지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그래서 저는 수업 중에 또는 면담 때 이 공부의 과정이 단순한 지식이나 스킬을 키우는 것 이상으로, 삶에서의 큰 도전을 하는 기회이며, 이를 성공적으로 극복해내면 사회에 나가서 무슨 일을 하든 잘 해낼 수 있다고 많이 격려를 해주고, 또 학생들이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긍정적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충실한 대학원 2년을 보낼 수 있기를 항상 바라고 있습니다.

학교의 교육선진화센터 등 교수학습 지원부서의 역할 및 기능과 관련하여 바라시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사실 이러한 강의상이 있는지 몰랐는데, 막상 상을 받고 나니 강의에 대한 저의 시각과 태도가 더 진지해짐을 느낍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러한 노력을 하고 계시는 센터나 지원부서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 가지 워크샵도 개최하고, 좋은 강의기법의 공유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저희 강사들에게는 많은 동기부여가 되고 실질적인 도움도 됩니다. 이렇게 강사들의 강의 의지를 고취시키는 많은 좋은 활동 계속 이어나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목록 버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황지수 / 국제통상학과 대표 이미지

황지수 / 국제통상학과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황지수 (국제통상학과) 2016학년도 HU...
교수학습개발부 2017-07-04 149

이석호 / 통계학과 대표 이미지

이석호 / 통계학과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석호 (통계학과) 2016학년도 HUFS...
교수학습개발부 2017-07-04 42

이경미 / 통번역대학원 대표 이미지

이경미 / 통번역대학원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이경미 (통번역대학원) 2016학년도 HU...
교수학습개발부 2017-07-04 50

윤은경 / 아랍어과 대표 이미지

윤은경 / 아랍어과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윤은경 (아랍어과) 2016학년도 HUFS...
교수학습개발부 2017-07-04 312

우경조 / 통번역대학원 대표 이미지

우경조 / 통번역대학원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우경조 (통번역대학원) 2016학년도 HU...
교수학습개발부 2017-07-04 42

양윤정 / 국제지역대학원 대표 이미지

양윤정 / 국제지역대학원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양윤정 (국제지역대학원) 2016학년도 H...
교수학습개발부 2017-07-04 20

변군혁 / 미네르바교양대학 대표 이미지

변군혁 / 미네르바교양대학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변군혁 (미네르바교양대학) 2016학년도 ...
교수학습개발부 2017-07-04 32

김진우 / 법학전문대학원 대표 이미지

김진우 / 법학전문대학원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김진우 (법학전문대학원) 2016학년도 H...
교수학습개발부 2017-07-04 71

김미경 / 통번역대학원 대표 이미지

김미경 / 통번역대학원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김미경 (통번역대학원) 2016학년도 HU...
교수학습개발부 2017-07-04 39

권익수 / 영어학과 대표 이미지

권익수 / 영어학과
2016학년도 HUFS 강의상 수상자 권익수 (영어학과) 2016학년도 HUFS...
교수학습개발부 2017-07-04 47
처음 이전 [1] [2] [3]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