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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7.11.05 | 조회수 : 1023

제목 : 스트레스 관리법 글쓴이 : 교수학습개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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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는 머리뿐만 아니라 , 신체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수면습관을 개선하고 좋은 식생활 습관을 채택하고 약간의 운동시간을 갖도록 노력을 한다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tip1. 좋은 수면

①얼마나 자야할지 체크하기

오전 중에 15분~20분 후에 자명종이 울리도록 해놓고 컴컴한 방에 누운 상태로 있어본다. 만약 자명종 소리에 잠이 깬다면, 밤에 잠을 더 잘 필요가 있다. 자명종이 울릴 때까지 자지 않고 깨어 있다면, 수면은 충분히 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②커피나 술은 수면의 적

커피를 마시면 종종 불면 증세를 일으킬 수 있고  수면주기를 규칙적으로 하기 힘들어 진다.


③잠자리에서 딴 짓 하지 않기

잠자리에서 누워 책을 읽는다든지 과자를 먹는다든지 아니면 걱정거리를 생각한다든지 하는 것은 좋지 않다.


④운동

운동은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자연적인 수면주기가 잘 돌아가도록 도와준다.


tip2. 스트레스 없애기

①30분만 일찍 일어나자.

아침밥도 못 먹고 급하게 학교 가는 것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다.


②메모장

해야할 과제, 일들을 적어 두어 신경쓰지 않게 한다.


③미루기 병은 금물

꾸물대는 버릇 때문에 늘 불안하고 초조하게 살 수는 없다. 급하고 중요한 일부터 미리미리 해둔다.


④시간

시간을 어떻게 계획하고 활용할 것인지를 정해 둔다.


⑤멍하니 기다리지 말기

줄을 서거나 차를 기다리면서 무료하게 기다리는 것은 시간 낭비뿐 아니라 짜증이 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인다. 그 시간에 책을 보거나 , 할일을 구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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