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글번호 : 153457893

작성일 : 21.04.27 | 조회수 : 1120

제목 : (EU융합전공 졸업생 후기) 여성호 졸업생 글쓴이 : EU연구소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중전공으로 EU연계전공을 하고 있는 세르비아크로아티아어과 13학번 여성호입니다. 이중전공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으실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하여 이 글을 씁니다.

 

 제가 이중전공을 선택한 2014년도에는 한-EU FTA가 체결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기였기 때문에 유럽연합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많았고 이중전공으로 EU연계전공을 선택한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점점 다른 지역학 관련 전공들이 생기기 시작하더니 군대를 다녀온 후로는 학생들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학생들이 줄은 또 다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2016년 있었던 브렉시트(영국의 EU탈퇴)였던 것 같습니다. 작년에 제가 학생회장을 하면서 1학년 친구들에게 이중전공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면서 어떤 친구가 “영국이 EU를 탈퇴했으니까 유럽연합은 이제 망했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과연 영국이 EU에 탈퇴했다고 유럽연합이 망했을까요? 여러분이 EU연계전공 수업을 들으신다면 이 질문에 대하여 “아니”라고 분명히 말 할 수 있을 것이고 유식한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저는 EU연계전공에 대하여 여러분들이 보통 궁금해 할 3가지 질문들을 생각해 보았고 이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려드리려 합니다.

 

 

1. EU연계전공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영어를 사용하는 미국이라는 지역에 대해서 미국학과 같은 곳은 얼마 없을 것입니다. EU연계전공에서는 쉽게 말해서 유럽이라는 지역에 대해서 배우며 선진국들이 많이 모여 있는 유럽연합에 대한 역사, 정치, 경제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EU연계전공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저의 경우 세르비아크로아티아어과인데 EU연계전공을 들으면서 시야를 동유럽에서 전체 유럽으로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언어 특히 문법을 싫어해서 언어를 배우는데 안 맞는 부분이 많았는데 EU연계전공에서는 다양한 역사 정치 경제에 관한 수업을 들을 수 있었으며 다른 유럽에 관련된 교양수업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경제나 정치와 같은 기초사회과학 분야의 수업 또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 EU연계전공 만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언어에 자신이 있으며 더 배우고 싶으신 분이라면 EU관련 언어수업 또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3. EU연계전공을 듣는 다면 어떤 것을 미리 준비하면 좋을까요?


-> 저는 EU연계전공을 선택하고 유럽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떤 방법이 가장 쉽고 좋을까 생각하다가 중 고등학교 때 읽었었던 이원복 교수의 ‘먼 나라 이웃나라’ 만화책을 읽었고 이원복 교수의 ‘세상만사 유럽만사’라는 만화책을 읽었습니다. 유럽에 대한 배경지식을 쉽게 알 수 있었고 실제로 수업을 들었을 때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유럽연합에 몇 년도에 어떤 국가가 가입했는지 정도 만 미리 외우고 갔는데 이것 또한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지금 다시 돌아가서 준비를 한다면 유럽연합 홈페이지를 조금이나마 보고 올 것 같습니다. 영어로 되어있어서 읽기 귀찮으시다면 EU연구소 홈페이지에 있는 유럽연합에 대한 간략한 정보들만 미리 숙지하고 오신다면 수업에 큰 도움이 될 꺼라 생각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민주적이고 체계적이고 선진화된 유럽연합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우리 외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최적화된 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유럽연합에서는 아시아에 진출하는데 있어서 우리나라를 중요 교두보로 생각하고 있으며 아시아의 사고로 유럽을 공부하는 전문가들을 필요로 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