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국어대학교 개인정보 처리방침

한국외국어대학교 홈페이지에서의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 처리방침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 방침개인정보이용제공 게시판
한국외국어대학교(이하 ‘학교’라 한다)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학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받아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

▪ 입시 및 학사 업무 처리
입시전형 업무, 신입생 선발, 학사관리 및 학교행정 업무, 외국인 유학생 관리 등

▪ 각종 서비스 제공
장애학생 지원, 장학금 업무, 도서 대출 반납 및 이용자 관리, 기숙사 관리, 수강생 학사관리, 취업 지원, 보건관리, 학자금 대출 등

▪ 발전기금 기탁자 관리
발전기금 기탁자 관리 및 기부금 영수증 발급 등



제2조. 자동 수집되는 개인정보

▪ 홈페이지
- 수집근거: 정보주체의 동의
- 수집정보: 가입일자, 아이핀(I-PIN)코드, 가입 IP
- 보유기간: 회원 탈퇴 시까지


 


제3조. 개인정보 처리, 항목 및 보유 기간


①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하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학칙이나 기타 법률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존해야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법률의 규정을 따릅니다.


② 학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https://www.privacy.go.kr) → 기관명에 ‘한국외국어대학교’ 입력 후 조회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③ 학교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항목 [보기]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학교 개인정보 제3자 제공현황 [보기]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① 학교는 개인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관리적·기술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현황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수탁자가 준수하여야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책임에 관한 사항


②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정보처리 위탁 현황 [보기]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아래에 첨부된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요구서’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 첨부 1 서식: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요구서 파일 다운로드


③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처리 완료 시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④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에 첨부된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첨부 2 서식: 위임장파일 다운로드


⑤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⑥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⑦학교는 정보주체의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 확인합니다..


1. 정보주체의 주민등록증ㆍ운전면허증ㆍ여권 등 신분증명서 확인 또는 공인인증서 등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본인 확인
2. 대리인을 통하여 요구한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위임장을 받고, 정보주체 및 대리인의 주민등록증ㆍ운전면허증ㆍ여권 등 신분증명서 사본을 제출받아,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정당한 대리인임을 확인


⑧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에 대한 요구를 받을 경우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요구서’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요구사항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정보주체에게 통보합니다. 「개인정보 보호법」에서 명시한 사유로 인하여 정보주체의 열람을 연기하거나 거절되는 경우에는 연기 또는 거절의 사유 및 이의제기방법을 개인정보(열람, 일부열람, 열람연기, 열람거절) 통지서로 발송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개인정보 열람 등을 거절할 경우 개인정보보호담당관(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⑨정보주체의 요청에 의해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제8조의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7조. 인터넷 접속정보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학교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이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의 접속빈도나 방문시간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쿠키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 웹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도구 메뉴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설정 > 고급
- Edge: 웹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설정 메뉴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 Chrome: 웹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설정 메뉴 > 개인정보 및 보안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다. 쿠키 저장을 거부 또는 차단할 경우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보유기간 경과,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즉시 혹은 일정기간 저장된 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보유기간 경과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하며,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 고유식별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점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2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재해·재난 대비 안전조치
재해·재난을 대비하여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DR구축과 백업 및 복구를 위한 계획을 마련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

▪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권익침해 구제 방법


①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학교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학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가.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나.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다. 연락처 : (국번없이) 118

2.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가.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나. 홈페이지 : www.kopico.go.kr
  다. 연락처 : (국번없이) 1833-6972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가. 홈페이지 : privacy@spo.go.kr (www.spo.go.kr)
  나. 연락처 : 국번없이) 1301

4.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가. 홈페이지 : ecrm.cyber.go.kr
  나. 연락처 : (국번없이) 182


②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행정심판(www.simpan.go.kr)의 전화번호 안내 참조



제11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① 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처리와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구 분

소속 및 직급

성명

연락처

전화

전자우편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정보지원처장

이윤석

02-2173-2220

cpo@hufs.ac.kr

개인정보보호담당자

IT 인프라팀

박은지

02-2173-2237

privacy@hufs.ac.kr

② 정보주체께서는 학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으며, 학교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2조.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① 정보주체는 제6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권리를 다음과 같은 부서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부서명

개인정보파일

담당자

연락처

IT인프라팀

개인정보 유출 신고처리

IT인프라팀 담당자

전화 : 02-2173-3437
주소 : 대학본부 446호

학생종합지원센터

학사 및 학적 관련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처리

학생종합지원센터 담당자

전화 : 02-2173-2130
주소 : 역사관1층 101호

원스톱서비스센터

증명서 관련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처리

원스톱서비스센터 담당자

전화 : 02-2173-2152
주소 : 국제학사 1층

교무행정팀

교원 관련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처리

교무행정팀 담당자

전화 : 02-2173-2106
주소 : 대학본부 112호

인사혁신팀

직원 관련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처리

인사혁신팀 담당자

전화 : 02-2173-2165
주소 : 대학본부 121호

학생지원팀

학생지원 관련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처리

학생지원팀 담당자

전화 : 02-2173-2137
주소 : 국제학사 101호

②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부서 이외에, 개인정보위 `개인정보보호 포털'(www.privacy.go.kr)를 통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청구절차 : 개인정보보호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I-PIN을 통한 본인인증 필요)

제13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02.28 부터 적용됩니다.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02.10~2023.02.28 적용 (클릭)
2021.03.02~2022.02.10 적용 (클릭)
2020.03.12~2021.03.02 적용 (클릭)
2019.01.01~2020.03.12 적용 (클릭)
2018.11.07~2019.01.01 적용 (클릭)
2018.02.01~2018.11.06 적용 (클릭)
2016.12.01~2018.01.31 적용 (클릭)
2016.07.26~2016.11.30 적용 (클릭)
2016.06.28~2016.07.25 적용 (클릭)
2016.02.01~2016.06.27 적용 (클릭)
2015.10.30~2016.01.31 적용 (클릭)
2015.03.28~2015.10.29 적용 (클릭)
2014.12.10~2015.03.27 적용 (클릭)
2013.03.28~2014.12.09 적용 (클릭)
2012.06.08~2013.03.27 적용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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