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영대학소개 > 비전 및 교육목표

경영대학소개

비전 및 교육목표

 

4대 발전전략 및 20개 실행과제
경영대학은 본 대학이 가지고 있는 역량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을 비교 분석하는 SWOT 분석을 통해 전략방향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의 비전, 미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4대 발전전략 및 20대 실행과제를 설정하였다.
4대 발전전략
발전전략은 대학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요소인 교육, 학생, 연구/교수 부문의 발전전략과 이의 실행을 위한 인프라 및 외부 네트워크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그림으로 도시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글로벌 경영대학 전략영역>
<경영대학 전략영역>
경영대학 전략영역
이들 4개 부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발전전략을 추구한다.
① 발전전략 1 : 교육프로그램 글로벌화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이 가진 강점인 교내외 글로벌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글로벌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요인을 살린다.
② 발전전략 2 : 학생활동 활성화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다는 점을 장점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학생에 대한 접점을 확대함으로써 학생의 참여를 유도하고 동기부여를 극대화한다.
③ 발전전략 3 : 연구활성화 및 교수자원 확보
교수의 연구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연구소 체제를 정비하고 지원제도를 마련한다. 또한 작은 규모가 가지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우수교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④ 발전전략 4 :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질높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본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시설 및 인프라를 확보한다. 또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의 강점인 교내외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고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약점을 보완한다.
요약 : 4대 발전전략 및 20대 실행과제
SP1
교육프로그램 글로벌화
SP2
학생접점 및 참여 확대
SP3
교수충원 및 연구활성화
SP4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AP1-1 : 대학교내 어학
/지역학과의 시너지 창출
글로벌심화과정
교내 겸임교수제 도입
영어/원어 강의 확대

AP1-2 : 해외 경영대학
공동프로그램
외국어 경영대학과 직접 네트워크 구축
2+2 복수학위 확대

AP1-3 : 경영교육인증
2009년 말까지 획득
지속적 개선

AP1-4 : AACSB 인증 추진 첫걸음부터 시작
회의참석
최소 3년 소요, 2012 인증확대

AP1-5 : 산학연계 프로그램개발 국내기업네트워킹
자문위원단 구성
기업의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
창의성, 윤리성 교육 프로그램
AP2-1 : 학생접점 확대
Orientation 강화 : 전공, 제2전공, 복수전공, 편입학생 대상 별도 시행(인증원 기준)

AP2-2 : 학생의견수렴
정기적 학생의견 수렴 및 반영 학생회와 협력

AP2-3 : 소학회 활성화
교수/학생 1인 1학회 운동
포트폴리오 제도 연결

AP2-4 : Global Management Challenge
학기중 과제공모, 방학중 해외탐방, 다음학기 개강후 발표회 기업연계검토

AP2-5 : 사회기여프로그램 Mentor 제도 : 기업퇴직임원 역량활용
형제제도 : 지역사회 소외계층자녀 학습지도
AP3-1 : 지속적 교수충원
최고수준의 전임교수 충원
외국인교수 충원 : 글로벌화

AP3-2 : 다양한 형태의 교수확보
기금교수, 석좌교수, 교내겸임교수 등 다양한 대안 모색
멘토교수 활용

AP3-3 : 연구 활성화
효과적 연구조직 구축 연구소 운영 활성화
연구활동 촉진
연구소 기능 확대

AP3-4 : 연구지원 제도 및 자원마련
지원제도 : 학과내 공동연구 프로젝트 방안
자원확보

AP3-5 : 교내 타전공과의 협력언어, 지역학 교수들과 지속적 교류
공동연구 지원
AP4-1 : 경영관 건립 추진
교내외 네트워크 총동원
1년 이내에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 집결

AP4-2 : 지원조직 강화 및 활성화
전담직원 확충
직원 역량강화, 평가 및 Recognition

AP4-3 : 홈페이지 상시관리체제 상시관리체제 구축
담당지원/조교 확보

AP4-4 : 예산 및 기금 확보
교비예산 지원 필요
교수 Seed Money 약정

AP4-5 : 동문, 학부형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뉴스레터 지속적 전달
발전기금 모금 및 경영관 건축
동문 및 지역사회에 대한
경영교육서비스 제공
*SP : 발전전략(Strategic Plan), AP : 실행과제(Action P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