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수진 > 교수소개

교수소개

성명/보직  채 명 수 / 경영대학장, 경영대학원장
e-mail mschae@hufs.ac.kr
연락처  02-2173-2414/ 6473 (사이버관 507호)
연구분야  마케팅
자기소개

채명수 교수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niversity of Alabama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박사학위 취득후 충남대학교에서 4년간 교수로 재직하다가 1997년부터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교내 영자신문인 ‘디 아거스’주간과 행정지원처장 등을 역임하였다. 학회활동으로는 한국유통학회, 한국무역학회, 한국국제경영학회 부회장을 역임하였고, 경영학연구와 Journal of Korea Trade의 편집위원으로 봉사하고 있다. 또한 공공기관과 산업계에서 자문, 강의 등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학력

1983. 한국외국어대학교 상경대학 무역학과, 상학사
1988. Oregon State University, MBA
1993. University of Alabama, 경영학박사(마케팅)

 

경력 및 활동
연도 경력 및 활동
1993~1997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전임강사, 조교수
1997~2000 한국외국어대학교 상경대학 조교수, 부교수
2000~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2001~2011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전문위원 
2001~2011 기술신용보증기금 기술경영지원단 지도위원 
2002~현재 국립중앙도서관 외국자료 추천위원 
2004 한국학술진흥재단 사회과학분야 위원
2006~2007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자신문 ‘디 아거스’
2007 한국유통학회 부회장
2009~2012 특허청 브랜드 지원사업 운영위원
2011~2013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경영연구소 소장 
2012 한국무역학회 부회장 
2012~2013 한국외국어대학교 행정지원처장
2013 한국유통학회 부회장, 하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유통포럼 운영위원장
2014~현재 한국국제경영학회 부회장
연구관심분야

지식이전, 유통경로, 수출성과, 시장지향성, 마케팅 전략

 

주요논문
채명수, 김미정(2013), “패스트패션 매장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감정적 반응과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18(3), 29-54.
정갑연, 채명수(2013), "해외자회사가 창출한 마케팅 지식과 역지식이전,“ 국제통상연구, 18(4), 123-154.
정갑연, 채명수(2013), "해외자회사 시장지향성이 현지시장 지식획득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연구, 24(3), 73-105.
채명수, 정갑연, 이혜리(2013), “중국소비자의 산짜이 선호도 및 구매의도의 영향 요인,” 국제지역연구, 16(4), 305-330.
채명수, 정갑연(2013), “한국진출 다국적기업 해외자회사의 마케팅 지식창출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38(1), 199-231.
채명수, 김민숙, 정갑연(2012),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의 혁신적 제품개발을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아모레퍼시픽 에스라이트 슬리머 DX 사례-,” Korea Business Review, 16(2), 63-87.
Hill, John S., Myung-Su Chae and Jinseo Park(2012), "The Effects of Geography and Infrastructure on Economic Development and International Business Involvement," Journal of Infrastructure Development, 4(2), 91-113.
김강회, 채명수, 심위, 권오진(2012), “특허정보 분석을 통한 국제공동연구 성과의 품질 평가,” 기술혁신학회지, 15(3), 722-743.
채명수, 서옥순(2011), “SSM(Super Supermarket)의 지각된 품질,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와의 관계,” 유통연구, 16(1), 29-64.
채명수, 김미정, 정갑연(2011), “커피전문점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14(3), 23-45.
채명수, 김경희(2011), “중국 소비자의 문화적 가치, 통제위치 및 온라인 구전정보 의존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국제통상연구, 16(4), 165-196.
채명수, 정갑연, 김미정(2011), “글로벌 브랜드 태도의 선행요인과 글로벌 브랜드 구매의도와의 관계,” 국제통상연구, 16(2), 115-148.
채명수, 정갑연(2010), “히스패닉의 은행이용에 관한 연구: 문화 동화수준, 소집단 문화 및 인구통계학적 요인,” 중남미연구, 29(1), 431-456.
이형택, 채명수(2010), “수출기업의 전략적 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수출성과 연구,” 무역학회지, 35(3), 89-114.
채명수, 서옥순(2009), “할인점에 대한 태도의 선행요인과 충성도 -인도 소비자를 대상으로-,” 국제경영연구, 20(2), 1-27.
채명수, 정갑연(2009), “히스패닉의 광고에 대한 태도: 문화적 시장세분화와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중남미연구, 28(1), 387-414.
채명수, 정갑연(2009), “심야쇼핑의 긍정적 요인이 소비자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형할인점을.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4(2), 151-174.
이형택, 채명수(2009), “시장지향적 조직문화와 조직행위, 경쟁우위, 수출성과의 관계,” 국제통상연구, 14(2), 111-139.
채명수, 정갑연(2008), “히스패닉 소비자의 소비패턴과 소비행동,” 중남미연구, 27(1), 213-238.
채명수, 이형택(2007), “기업가정신, IT능력, 시장지향성, 기업성과와의 관계,” 국제통상연구, 12(3), 205-229.
이형택, 전종근, 채명수(2006), “CRM 정보의 질, 적응적 판매행위 및 영업사원 성과 –고객관계의 질을 매개변수로 하여-,” 유통연구, 11(4), 49-70.
이형택, 채명수(2006), “조직학습, 시장 감지능력과 반응능력, 수출성과의 관계,” 국제경영연구, 17(1), 39-67.
이형택, 채명수(2006), “수출기업의 시장지향성, 경쟁우위 및 수출성과,” 경영학연구, 35(1), 279-306.
신현길, 이형택, 채명수(2004), “하렉스인포텍의 휴대폰 결제시스템 개발을 통한 선도전략과 당면과제,” 경영교육연구, 7(2), 93-116.
전달영, 채명수(2003), “대형할인점에 대응하는 중소 소매점의 경쟁전략, 마케팅 역량 그리고 소매성과,” 유통연구, 8(1), 91-116.
채명수, 이형택(2003), “국내 인터넷 이용자의 소비자 태도와 애국심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제통상연구, 8(1), 117-136.
Hill, John S., Louis D, Marino and Myung-Su Chae(2003), “Global Industry Profiling: Machine Tool Industry,” The Multinational Business Review, 11(1), 89-101.
강대석, 채명수, 이형택(2002), “경쟁전략 변수를 중심으로 한 벤처기업 성과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31(5), 1289-1310.
정종식, 채명수, 박영태(2002), “중국 전자상거래 정책에 관한 소고,” 국제통상연구, 7(1), 121-148.
Hill, John S., Sean Dwyer, Liming Zhao and Myung-Su Chae(2001), “Human Rights in Asia: A Selective Review of Problems and Responses,” Asia-Pacific Business, 3(1), 33-62.
채명수, 이형택(2000), “국제광고 유형 표준화의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국제경영연구, 11(2), 71-96.
Myung-Su Chae and John S. Hill(2000), “Determinants and Benefits of Global Strategic Marketing Planning Formality,”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17(6), 538-562.
Myung-Su Chae and John S. Hill(1997), “High Versus Low Formality Marketing Planning in Global Industries: Determina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5(1), 3-22.
Myung-Su Chae and John S. Hill(1996), “The Hazards of Strategic Marketing Planning for Global Markets,” Long Range Planning, 29(6), 880-891.
채명수(1995), “Formalized Global Strategic Marketing Planning Model: An Empirical Investigation,” 국제경영연구, 8(6), 167-196.
Beatty, Sharon E., Soumava Bandyophadhyay, Myung-Su Chae, and Pola S. Tarasingh(1992), “A Closer Look at Manuscript Reviewing in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14(3), 3-14.

역지식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해외자회사 관점에서-, 한국기업경영학회, 2012년도 사단법인 한국기업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2-10-27

  역지식이전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한국국제경영학회, 2012년 정기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12-11-24

  Reverse Knowledge Transfer from Subsidiaries to MNCs: Focusing on Factors Affecting Market Knowledge Transfe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013년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3-05-11

  패스트패션 브랜드경험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2013년 한국유통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13-08-21

  SSM의 점포환경이 소비자가 인식하는 총체적인 분위기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2013년 한국유통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13-08-21

  다국적기업 해외자회사 시장지향성이 현지국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국제경영학회, 2013년 정기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13-11-22

  에드버게임의 장단기효과에 관한 고찰, 한국마케팅관리학회, 2014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14-04-26

  Reverse Knowledge Transfer from Subsidiaries to Multinational Companies, World Business Institute, 29th International Business Research Conference, 2014-11-24

  다국적기업 해외자회사의 역지식이전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014년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2014-12-05

  소매업체의 점포 가격 이미지와 가격 공정성이 소매업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2015년 제17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2015-08-18



저서

『핵심마케팅』[역서], 생능출판사, 2013.
『고객관계관리』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11.
『B2B 마케팅 핵심이론 및 사례』글로벌마케팅연구소, 2006.
『글로벌시대의 한국기업과 경영』법문사, 2006.
『중소 소매점의 경쟁력과 소매성과』집문당, 2002.

연구보고서

『생활소비재 글로벌마케팅 지원사업 보고서』산업자원부, 2006.
『주요 통신기기 업체의 해외시장 진출사례 및 특성』한국전자통신연구원, 1999.
『주요국의 정보통신 사업 해외진출 지원 정책』한국전자통신연구원, 1998.
『소프트웨어 창업전략과 지원정책 수립에 관한 연구』정보통신부, 1997.
『정보통신 창업기업의 성공요인 분석과 정책과제』정보통신부, 1996.
 

수상경력
2000년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업적상
학회 주요 활동

현재 한국국제경영학회 부회장으로 봉사하고 있으며, 경영학연구의 국제경영분과 Area Editor와 Journal of Korea Trade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한국무역학회와 한국유통학회의 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국제경영연구/경영연구/마케팅과학연구/국제통상연구/유통연구 등의 편집위원으로 학계를 위해 봉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