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수진 > 교수소개

교수소개

정종기 성명/보직  정 종 기 / 교수
e-mail  bkoh@hufs.ac.kr
연락처  02-2173- (연구실)
연구분야  경영정보(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경력 요약

본인은 컴퓨터공학과 경영학을 전공하고 29년 이상 경영정보 컨설팅 및 디지털 비즈니스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인 오라클에서 19년째 재직 중에 있으며, 국내외 기업 대상 ICT기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클라우드 환경에서 비즈니스 활용방안,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활용전략, 인공지능 활용전략, 새로운 기술 변화에 대응 할 수 있는 솔루션 디자인 및 운영 전략 컨설팅 및 자문을 수행하여 기업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과 더욱 민첩하고 경쟁력있는 기업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선진 기술 역량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대, 외대, KMAC 등에서 관련강의를 하고있고 미래창조과학부 등 정부공공기관에 IT정책자문 등을 수행하고 있다.

오라클의 핵심 사업 영역인 테크놀리지 사업부문, 어플리케이션 사업부문, 미들웨어 사업부문, Alliance & Channel 사업부문에서의 성공적인 사업 추진 경험을 가지고 있고 비즈니스 성과와 조직관리 능력을 입증 받아 한국오라클 최초 아시아퍼시픽 최고 밸류챔피언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현재 오라클에서 디지털비즈니스 전략담당 임원으로 사업전략 수립 및 사업 실행을 중심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오라클 공식대변인 및 오라클 메거진 컬럼리스트로 활동 중에 있다. 지식과 다양한 실전경험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성과를 내는 방법을 잘 알고있는 디지털비즈니스 전문가이다.

학력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비즈니스융합전문가 / GLP 과정, 2014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경영학 경영학박사(전공: 경영정보), 2014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원 글로벌 최고경영자과정, 2008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정보학, 1997
한국방송대학교 경영학, 1993
데일카네기 정규코스, 1990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 1988

경력 및 활동
연도 경력 및 활동
1998~현재 한국오라클
1991~1998 삼성SDS
1988~1991 대한그룹 경영정보실
연구관심분야
 
주요논문

등재 학술지 논문

• 시스템통합 사업자의 파트너십 전략과 고객관계요인이 시스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국제 e-비즈니스연구, 2014. 2

• IT서비스기업의 파트너십 활용 전략이 판매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제 e-비즈니스연구, 2012. 12

• 최종사용자컴퓨팅(EUC)의 성공요인, MIS연구, 1998. 10

 

학술대회 발표논문

• 스마트워크(Smart Work)환경이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2014. 12

•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세상”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2015. 05

• 시스템통합 사업자의 파트너십 전략과 고객관계요인이 시스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IT서비스 학회, 2013. 11

• A Model of Information System Quality: A System Integrator Perspective, Howard Civil Service International House, Taipei, Taiwan, ISBN: 978-1-922069-34-4, 2013. 10

• SI 산업에서 채널 파트너십 시점에 따른 성과, 경영학회 통합 학술대회, 2012. 8

• SI 채널 파트너간 세일즈 프로세스 결합의 단계적 효과, 지식산업 연합회 학술대회, 2011. 11

 

학위논문

• IT서비스산업에서 파트너십 전략과 고객관계 전략이 정보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

• 최종사용자컴퓨팅(EUC)의 성공요인에 관한 상황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2

주요저서 및 컬럼기고

• 인공지능과 미래의 삶(일상으로 파고드는 인공지능), 얼라이언스코리아, 2016.06

• “비즈니스 활용을 위한 사물인터넷 완전정복”, 정종기, 얼라이언스코리아, 2016.03

• 사물인터넷(IoT) 구조 및 기술구현의 이해, KMAC, 2015.12

• CEO를 위한 빅데이터와 클라우드세상』, 오라시스, 2015.03

• “누구나 알기쉽게 풀어 쓴 빅데이터 활용전략”, 오라시스, 2014.12

• “느림보 은행이 놓치고 있는 것들” 실시간 뱅킹 업무를 실현하는 BPM, 대한금융신문, 2012.06

• 봉사활동 사례 뉴스 및 방영, 대를 이은 봉사, 아들아, 딸아! 사랑하러 가자 구나! [월간 사랑의 리퀘스트 vol, 03, 2006.10 방영 / 2007.11.13]

• “두 번 실패는 없다” 금융권 통합 CRM 큰 걸음, 비엔아미디어 2006.02

• 선진 금융으로 가는 오라클 바젤 II 솔루션, 한국오라클, 2005.01

• 기업 성과 관리 / 비즈니스 인과 관계 / CPM 연재 eWEEK 2004.5~2004.10

• 통합 CRM 솔루션을 활용한 ROI 극대화 방안, CTM Conference, 2004.04

• 대 고객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객관계관리(CRM), 다우기술, 2003.10

• 차세대 시스템 전략 “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 컴퓨터월드, 2003.09

• 정보와 통신 그리고 인간의 융화, IT속 경영학 오라시스, 2003.04

• “정부혁신을 위한 정보기술 10가지”, 공저, 한국전산원, 2000.11

수상경력

• 서울대학교 GLP 과정 모범상, 학술상, 공로상 수상 –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2014

• 최우수박사학위 논문상 수상, 한국외국어대학교, 2014

• 봉사 800시간 및 봉사상 수상, 한국사랑회 경기도, 2013

• 한국외대 경영인 대상,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원 총동문회, 2008

• Oracle APAC Value Champion Award 아시아지역 최우수상, 2005, 데릭윌리엄

• Oracle Korea Value Champion Award 한국오라클 최우수상, 2004, 윤문석사장

주요 활동

• 2015 ~ 현재. 국회 ICT전문가 포럼 /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 IoT패러다임 그룹 등 자문

• 2015 ~ 현재. 창조경제타운(미래창조과학부) IT 멘토링 전문가

• 2015 ~ 얼라이언스코리아(차세대융합 솔루션연구소) 대표(현)

• 2014 ~ 현재. 통계분석연구회(Statistics Analysis Study) 전문위원

• 2013 ~ 현재. 빅데이터 전문가 협의회 전문위원(현)

• 2013 ~ 현재. 로켓S 스타트업(예비 창업자) 캠프, 멘토 및 자문

• 2010 ~ 현재. 경영학회, IT서비스학회, 국제 e-비즈니스 학회 정회원

• 2005 ~ 현재. 한국 CIO포럼 정회원(현)

• 2002 ~ 현재. 정보산업연합회 CRM/BI 협의회 부회장(현)

• 1993 ~ 현재. 한국사랑회 중앙회(불우이웃돕기 자선단체) 회장(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