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과목소개

구분 순번 교육부 기본이수과목영역 2016 입학생부터 비고

 

 

 

 

 

 

 

 

 

 

 

 

                   교과 내용

1 컴퓨터교육론 컴퓨터교육론      

 

 

 

 

 

 

 

 

 

 

 

각 영역별 1과목 포함 총 7과목(14학점) 이상 이수

2 컴퓨터프로그래밍 컴퓨터프로그래밍/컴퓨터프로그래밍특강
3 데이터구조 데이터구조
4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데이터베이스특강
5 운영체제 운영체제/운영체제특강
6 컴퓨터구조 컴퓨터구조/컴퓨터구조특강
7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네트워크특강
8 정보통신윤리 정보통신윤리
9 시스템프로그래밍 시스템프로그래밍/시스템프로그래밍특강
10 논리회로 논리회로
11 알고리즘 알고리즘/알고리즘특강
12 이산구조 이산구조
13 시스템분석및설계 시스템분석및설계/시스템분석및설계특강
14 프로그래밍언어론 프로그래밍언어론/프로그래밍언어론특강
15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공학/소프트웨어공학특강
16 인공지능 인공지능/인공지능 특강

 

 

 

 

 

 

교과 교육

1

교육론

컴퓨터교육론

필수(교과내용과 동일과목)

2 교재연구및지도법 컴퓨터교재연구및지도법

 

 

 

 

- 교육대학원에서 교과교육 3과목 필수 이수(학부 이수 과목 인정 불가)

- 컴퓨터교육론은 교과내용 영역과 중복인정

3 논리및논술 컴퓨터논리및논술
4 교수법 컴퓨터교수법
5 교육과정 컴퓨터교육과정
6 평가방법론 컴퓨터평가방법론

교과내용 과목

 

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고급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의 개념 및 기술을 학습한다. 컴퓨터 언어의 구성 및 구조, 문장을 구성하는 자료와 연산자, 흐름 제어를 위한 분기와 루프, 자료 처리를 위한 입력과 출력에 대해 배우고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개발환경 및 실제 응용 적용을 실습한다. 

 

데이타구조 (Data Structure)

     기본적인 자료구조인 스택, 큐, 리스트, 이진 트리, 트리, 해싱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C++로 구현해 본다.  또한 이들 각 자료구조의 응용에 대하여 알아본다.

   

데이터베이스 (Advanced Database)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이론, 질의 언어 SQL, DB 설계, 실제 DBMS를 이용하여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사용을 배운다.

   

운영체제 (Operation System)

     범용 및 내장형 운영체제의 내부 구조와 기술적 특징을 학습하고, 병행 프로세스의 동기화를 비롯한 운영체제 밀결합 고급 응용의 작성 능력과 적용 분야에 맞게 운영체제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와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시스템 설계와 성능 분석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Internet 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의 응용계층, 트랜스포트,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 구조와 각 계층의 프로토콜을 이해하고, 그 응용능력을 기른다.


정보통신윤리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켜야 할 윤리를 여러 가지 예와 체계적인 내용을 통해 알아본다. 또한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부작용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이를 통해 올바른 인터넷 윤리 규범을 알아본다.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운영체제의 커널 인터페이스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여러 응용 분야의 시스템 수준 병행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논리회로 (Logic Circuit)

     논리 게이트를 이용한 조합회로를 알아보고 기억소자가 포함된 순차회로에 대해 학습한다. 기본 부품인 덧셈기, 디코더, 멀티플렉서, 레지스터, 카운터 등의 동작과 활용에 대해 이해를 갖는다. 

   

알고리즘 (Algorithm)

    효율적인 알고리즘의 설계기법들과 이 기법으로 해를 구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소개하고 이들 각 알고리즘의 분석에 대해 설명한다. 문제의 해를 구하는 효율적인 알고리즘 설계 능력과 문제 해결능력을 기른다.

   

이산구조(Discrete Structure)

     컴퓨터-관련 분야에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을 배우고 이것이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여러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가지게 한다.


시스템분석및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개발하려는 시스템에 대한 분석과 설계를 실제 예제를 통해 배운다.

   

프로그래밍언어론 (Programming Language)

     함수적 언어이면서 스크립트 언어인 Python언어를 배우고 그 언어를 이용한 응용에 대해 알아본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등의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전반을 정량적으로 다루기 위한 방법을 강의한다. 구체적으로,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의 요구를 수집 및 분석을 하고, 이를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설계에 반영하는 다양한 요구사항 분석기법 및 설계기법들과 이와 관련된 소프트웨어 도구들에 대해서 강의한다.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강의한다. LISP 프로그래밍, 탐색 방법, 불확실 상태 추론, robot planning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교과교육 과목

 

컴퓨터교육론 (Introduction to Computer Education)

    컴퓨터교육과정의 이해와 교수설계, 학습방법, 교육평가, 학습과정 안 작성과 활용 방안 등 컴퓨터 교육방법과 관련된 이론과 이를 컴퓨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평가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교재연구및지도법 (Computer Textbooks & Teaching Methods)

     초중고에서의 컴퓨터 코딩 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교재에 대해 연구하고 코딩 실습을 해 본다. 언어로는 Scratch, Python, LEGO Mindstorm, Arduino 등을 알아 보고 각 수준의 교육을 위해 어떤 언어 교육 환경이 적절한지 알아 본다.

   

컴퓨터논리및논술 (Computer Logic and Discourse Education)

     정보교과교육론을 토대로 정보교과교육에서 다루는 교육내용의 논리적 전개와 방법에 대한 지식과 논의를 제공하며, 학습자에게 논술 능력의 신장과 함께 교육관과 교육철학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은 정보교사의 올바른 교육철학을 정립할 수 있고, 특히 미래 정보화 사회에 따른 미래 정보과학의 사고력 향상 방안에 목표를 두고 있다.

   

컴퓨터교수법 (Computer Teaching Method)

     컴퓨터 관련 내용을 가르치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세부적으로 교사 중심형, 학습자 중심형, 내용 중심형 교수법에 대해 다루며 컴퓨터 교육에 있어서 세가지 교수법이 적용되는 형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최신의 ICT 기술을 활용한 컴퓨터 교수법을 살펴본다.

   

컴퓨터교육과정 (Computer Curriculum)

     컴퓨터 교육과정에 대한 주요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컴퓨터 교육의 교과 내용 및 교육과정 재구성, 이의 실행 및 평가와 관련한 쟁점들을 살펴본다.

   

컴퓨터평가방법론 (Computer Education Evaluation)

    초중고에서의 컴퓨터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교육 성취도 평가에 관련한 방법론 및 실행 방안에 대해 알아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