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장인사말


 

대학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

학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우리대학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대학은 한국전쟁 이후 국제관계나 세계 각 지역 관련 교육과 학문이 아직 한국 사회에 뿌리 내리지 못했던 냉전의 시기에 소위 ‘공산권’이었던 중국 관련 인재 배출과 연구의 새로운 분야 를 개척했습니다. 개혁개방을 통한 중국의비약적 발전과 1992년 한중 수교 후 한중관계의 지속적인 확대 과정에서는 우리 중국어대학이 배출 한 졸업생들이 한국의 중국관련 연구와 교육, 그리고 정부와 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이제 우리 중국어대학은 중국언어문화학부와 중국외교통상학부가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접목한 진정한 중국학 교육과 연구의 외연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세계 그 어떤 대학이나 연구기관도 우리 대학만큼 다양하고 전문화된 중국 관련 교과과정과 세부 전공 교수를 갖추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학부와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및 국제지역대학원 중국학과, 그리고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연혁을 지닌 중국연구소의 일관된 교육 연구 체계와 학문적 시너지 효과는 졸업생들이 현실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중국 전문가로 발전하기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있습니다. 

   중국은 단순히 경제적 국제정치적 맥락 측면에서 우리에게 중요할 뿐 아니라, 한국 문명의 정체성을 파악하기 위한 인문학의 대상으로서도 교육과 연구의 핵심 대상입니다. 최고의 교수진과 교과과정, 그리고 빛나는 전통을 세운 우리대학 졸업생이 함께 건설해 온 ‘중국학 공동체’인 한국외대 중국어대학에서 여러분의 열정과 시간, 그리고 노력이 큰 결실을 맺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대학

   학장 오 승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