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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교육과정 (A1) 개발
 

평가인증문항 개발

CFLPT(Critical Foreign Languages Proficiency Test) 시스템 구축

구분

내용

세부목표

특수외국어 능력 평가에 있어, 현재 대학 내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언어별로 수준의 차이없이 한국인 학습자에 최적화된 평가체계 구축을 목표로 함
CFLPT(Critical Foreign Languages Proficiency Test) 평가인증 시스템의 국가 공인화

계획 및
추진방안

1. CFLPT(Critical Foreign Languages Proficiency Test) 평가인증체계 개발
    - 평가유형 및 내용에 대한 세부 사항은 특수외국어 평가·인증 위원회에서 주관

2. 표준 교육과정 및 공통교재와 연계한 평가
    - 단계별 학습목표에 따른 성취도를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평가체계 완성
    - 일반인도 스마트 교재 또는 Language-MOOC 활용 후 A1~A2 이상의 성취가 가능하도록
      난이도 조절

3. 타 대학 특수외국어 전문가 참여 공동 개발
    - 유럽계열의 언어들에 대해서는 해당국가 공인인증 시험 고려 상호보완적 개발
    - 타 전문교육기관 특수외국어 전문가와 함께 공동 개발하며, 평가시스템은 우리 대학에 구축함

4. CFLPT 국가 공인화
    - 평가인증체계의 공신력 확보를 위해 특수외국어 전문교육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하여 공동 개발함
    - 연간 단계별 500문항 개발을 통해 문제은행의 신뢰도 확보
    - 각 단계별 평가는 50문항 1개 세트를 기준으로 함
      (‘평가·인증 위원회’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평가 문항 개수는 달라질 수도 있음)
    - 언어의 특수성에 따라 언어마다 개발 시기 및 목표가 다름
    - CFLPT 국가 공인화를 위해 지속적인 평가인증제 개선 노력 및 문제은행의 확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