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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교육과정 (A1) 개발
 

표준교육과정 (A1) 개발

표준교육과정 개발

구분

내용

세부목표

국민들에게 다양하고 전문적인 특수외국어 교육 기회의 제공과 특수외국어 전문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내실화의 기본 요건으로서 표준화된 교육과정의 개발로 특수외국어 교육의 체계화와 내실화를 도모함

계획 및
추진방안

1. 우리대학 내 ‘특수외국어 표준화 위원회’ 설립
     - 우리대학 구성원뿐만 아니라 국내외 특수외국어 관련 전문가들과 언어별 TF 구성
     - 특수외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토대로 단계별 교재 개발 및 평가인증체계 기반 마련
     - 범국가적 ‘아시아언어 공통기준’ 개발
       (라틴문자에 기초한 유럽언어와 달리 고유문자를 가지고 있는 아시아 언어들에 대한
        교육과정 표준화)

2. CEFR 체계를 참고, 언어별 특수외국어 6단계(A1, A2, B1, B2, C1, C2) 표준교육과정
    3차 년도까지 개발
     - 언어별 개발목표의 현실화: 스와힐리어, 폴란드어, 헝가리어는 B2까지 개발하며,
       이외 언어는 C2까지 개발
     - 단계별 어휘 및 can do list 작성
     - A1과 A2에 해당되는 기초교육은 일반인과 대학교 1학년 학생 수준 고려하여 구체적 학습목표 제시
     - 개발된 표준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대학 내 개설된 교과 개편 또는 교과목 단계 구분 표기
     - 전문교육기관부터 표준교육과정 시범 적용 후 공유 및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