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학부장 인사말

과과정

융합일본지역학부 교과과정 다운로드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언어소양

1학기 2학기언어

초급일본어강독·독해(1)(2)

전필1학기 2학기언어

초급일본어회화(1)(2)

1학기 2학기언어

시청각일본어(1)(2)

1학기 2학기언어

일본어원서이해(1)(2)
지역학원서이해(1)(2)

1학기 2학기언어

중급일본어회화(1)(2)

1학기언어

일본어문장연습

2학기언어

FLEX 일본어

1학기언어

고급일본어회화

2학기언어

한일비즈니스번역연습

1학기언어

프레젠테이션 일본어

2학기언어

인터뷰 일본어
정치

전필1학기정치ㆍ경제

일본지역학입문1

전필2학기정치ㆍ경제

융합일본지역학의이해2

1학기정치

현대일본정치론

2학기정치

현대일본의대외정책

1학기정치

근.현대 일본정치사

2학기정치

한일관계론
경제

1학기경제

근현대일본경제사

2학기경제

현대일본경제론

1학기경제

일본의기업과경영

2학기경제

한일경제관계의이해
사회

전필2학기사회ㆍ문화

일본지역학입문2

전필1학기사회ㆍ문화

융합일본지역학의이해1

1학기사회

근현대일본사회사

2학기사회

현대일본사회론

 

문화

1학기문화

일본의문화산업과정책

2학기문화

일본문화컨텐츠

1학기문화

한일이문화커뮤니케이션론



일본어대학 융합일본지역학부 3, 4학년 주요 지역학과목(정치)

현대일본의대외정책(3학년)
일본의 외교정책결정과정과 일본의 대외정책을 역사적으로 살펴본 후, 일본과 아시아 국가와의 바람직한 관계를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가 등을 검토한다.
현대일본정치론(3학년)
전후 일본의 정치적 흐름 및 정치제도를 이해하고, 현대일본정치과정 속에서 커다란 논쟁이 되고 있는 이슈를 중심으로 일본정치를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근.현대일본정치사(4학년)
현대 일본 정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근대 일본 정치를 알아야 한다. 현대 정치와 근대정치에 있어서 연속과 단절을 이해함으로써 현대 일본 정치를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한.일관계론(4학년)
한국과 일본 양국관계를 역사적으로 검토한 후, 한국과 일본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제의 발생배경과 그것이 한일관계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며, 일본에 대한 감정적 접근이 아닌 논리적 접근을 위해 인식의 균형감각을 배양한다.

일본어대학 융합일본지역학부 3, 4학년 주요 지역학과목(경제)

근현대일본경제사(3학년)
1603년 에도막부의 성립에서부터 1990년대초 버블경제가 붕괴하기 까지 약 400년에 가까운 긴 역사속에서 일본경제의 변화를 개관한다. 특히 일본경제의 국내적, 국제적 환경변화에 주목하면서 민간 경제주체의 동향과 함께 정부의 재정금융정책이나 산업정책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현대일본경제론(3학년)
1990년대 일본경제가 장기침체의 늪에 빠진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약 30년에 걸친 일본경제의 발자취를 조명하고, 그 과정에서 드러난 일본경제가 안고 있는 과제들에 대해서 정리한다. 이를 통해 현대 일본 경제가 직면한 다양한 경제 이슈에 대해 논리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한다.
일본의기업과경영(4학년)
코퍼레이트 거버넌스, 금융시스템, 고용시스템, 계열시스템 이라는 4개의 큰 틀을 중심으로 일본형경영시스템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일본기업, 고도성장기의 일본기업, 장기침체기 이후의 일본기업에 대해 사례연구를 소개한다.
한일경제관계의 이해(4학년)
현재 일본경제의 당면 과제들에 대해 최신 자료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토론한다. 고용, 산업구조, 물가, 무역, 환율, 재정, 금융사, 인구구조 등 핵심 현안들에 대해 문헌자료와 통계자료를 정리하고,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일본 경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어대학 융합일본지역학부 3, 4학년 주요 지역학과목(사회)

근현대일본사회사(3학년)
근현대일본사회(주로 전후사회)를 개관한다. 단순한 통사(通史)가 아닌, 일본사회의 국민적 가치 변용을 축으로 사회학 관점에서 근현대일본사회를 논의한다.
현대일본사회론(3학년)
본 강의는 현대 일본사회를 이해하기 위하여 현대일본사회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의 근대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과 전후 고도성장기의 일본사회에 대하여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수업이다. 향후 이를 토대로 하여 변화하는 현대일본사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이다.

일본어대학 융합일본지역학부 3, 4학년 주요 지역학과목(문화)

일본의문화산업과정책
문화의 시대 21세기를 맞아 문화의 경제적 측면을 활용한 문화산업이 각광을 받게 됨으로써 국가적 차원에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마련되고 있다. 쿨재팬(Cool Japan)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일본의 문화산업과 문화정책에 대해 알아본다.
일본문화컨텐츠

본 과목에서는 문화콘텐츠 강국인 일본의 문화콘텐츠에 관해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이해를 심화시키고 나아가 한일 양국의 문화콘텐츠를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갖춤으로써 한국의 문화콘텐츠 개발에도 생산적인 효과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일이문화커뮤니케이션론
한국인과 일본인은 비슷하게 보이지만 다른 부분이 많아 종종 공연한 오해를 초래한다. 한국인과 일본인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의 유사성과 상이성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상호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