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학부장 인사말

 

학부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초대(1대) 일본언어문화학부장을 거쳐 3대 학부장을 담당하고 있는 김동규 입니다.

우리 일본언어문화학부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를 계승하는 국내 굴지의 일본 관련 교육 및 연구 기관입니다. 우리 학부의 전신인 일본어과는 한일협정이 맺어지기도 전인 1961년에 개설되어 국내의 교육, 연구는 물론 일본과의 활발한 국제교류를 통해 수 많은 성과를 거두어 왔습니다. 언론에서는 ‘전통 강호’라는 말로 우리 학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 명성에 걸맞게 국내외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약하는 수 많은 인재를 배출해 왔습니다. 우리 학부는 이렇게 축적된 교육, 연구에 관한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현재도 시대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주지하시다시피 한일 관계는 정치, 외교, 경제, 사회, 문화, 학문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러 사정, 상황에 따라 원활할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원활과 마찰의 순환을 고려한다면, 양국의 정치, 외교적 상황에 일희일비하기 보다는 전문분야에 대한 확고한 능력을 키워 어떠한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일본언어문화학부는 위와 같은 인식 하에 교육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은 모든 분야에서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에 있는 중요 상대국입니다. 과거의 역사, 현재의 상황, 미래의 전망의 모든 면에서 그렇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생각해 본다면 한국에서 양성하는 일본 전문가에 대한 절대적인 수요도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한국외대 일본언어문화학부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일본관련 전문 교육, 연구 기관으로 당당하게 우뚝 서 있습니다. 변함없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우리 일본언어문화학부의 저력은 앞으로도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변함 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한국외대 일본언어문화학부장 김동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