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학부장 인사말

부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언어문화학부장 문창학입니다.


우리 일본어대학은 국내의 일본 관련 교육 및 연구 기관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걸맞게 국내외 사회 각계 각층에서 활약하는 수 많은 인재를 배출하여 왔습니다(1961년 개설 이후 현재 한국 최초 유일의 일본 관련 단과대학). 이렇게 반세기 이상 차곡차곡 쌓인 경험과 저력을 바탕으로 우리 일본어대학은 더욱 더 탄탄한 내실을 갖추고 시대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일본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한국은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흔히 말하여지는 것처럼 일찍이부터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복잡하고 미묘한 가운데에서도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 받아 왔습니다. 앞으로도 일본은 모든 분야에서 한국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 상대국이라는 사실은 변함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이 내재하고 있는 막대한 저력은 미래에도 일본을 부동의 국제적 위상과 글로벌 영향력을 가지게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비추어 본다면 한국에서 세계와 미래를 무대로 활약할 일본전문가에 대한 절대적인 수요도 변함없을 것이라는 점 또한 너무나 당연한 사실입니다.


우리 일본언어문화학부에서는 세계와 미래를 무대로 활약할 일본전문가에 부합하도록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인재를 키우고자 합니다.


(1) 한국 최고의 일본어 능력은 물론이고 일본어학과 일본문학 및 일본문화에 정통한 인재
(2) 공감력과 사고력을 겸비하며 창조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
(3) 한국의 세계화 및 한일우호,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인재


여러분! 일본에 정통한 전문가로서 세계와 미래를 무대로 여러분의 꿈을 마음껏 펼쳐보시지 않겠습니까? 일본어대학의 구성원인 학생, 교수, 동문이 모두 힘을 합쳐 일본어대학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갈 여러분의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일본어대학에 많은 관심과 애정 그리고 격려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본어대학 일본언어문화학부장 문창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