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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임교수

임교수

김동규 교수 김동규 교수
최종학위 박사(일본어교육학)
전공분야 일본어교육학, 일본어학
연구실 교수회관 527호   (02-2173-3180)
E-mail kimdongkyu@hufs.ac.kr
학력사항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학사/일본어

일본 와세다대학 대학원 일본어교육연구과 석사/일본어교육학

일본 와세다대학 대학원 일본어교육연구과 박사/일본어교육학

경력사항

<대학>

일본 와세다대학 일본어교육연구센터 전임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대학 부학장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대학 일본학부 학부장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대학 일본언어문화학부 학부장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대학 일본학부 일본어학 전공주임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본어교육전공주임교수

대한상공회의소-한국외대 FLEX일본어 책임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편집위원

 

<학회>

일본 待遇コミュニケーション学会 運営委員・編集委員

(学会誌『待遇コミュニケーション研究』)

한국일어일문학회 상임이사・분과이사・편집위원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분과이사・편집위원

한국일본어학회 사업기획이사

 

<교외>

2017 국가간 청소년교류 초청사업 운영진 선발 심사위원

2016 시민인문대학(한국외대-동대문도서관)제4기 강연

2015 시민인문대학(한국외대-동대문도서관)제3기 강연

2014 시민인문대학(한국외대-동대문도서관)제2기 강연

2013 시민인문대학(한국외대-동대문도서관)제1기 강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과용도서 검정심의위원회 연구위원

주요논문 및 저서

<연구도서>

『敬語 使い方辞典』(新日本法規出版、共著)

『敬語表現ハンドブック』(大修館書店、共著)

『敬語コミュニケーション』(朝倉書店、共著)

일본어학연구의 최전선 2012(한국일본어학회, 공저)

일본어학과 일본어교육4 경어(제이앤씨, 공저)

한일언어커뮤니케이션연구(태학사, 공저)

일본어교육연구의최전선2013(책사랑, 공저)

일본어 이렇게 공부하라(책사랑, 공저)

분야별 현대일본어학연구(박이정, 공저)

 

<중등일본어교과서>

고등학교 일본어Ⅰ (파고다북스, 대표저자)

고등학교 일본어Ⅰ 교사용지도서(파고다북스, 대표저자)

중학교 생활 일본어(파고다북스, 대표저자)

중학교 생활 일본어 교사용지도서(파고다북스, 대표저자)

 

<연구논문 및 발표>

*発表

「韓国における日本語教育とキャリア形成の現状と課題」(2018)『各国における日本語教育とキャリア形成の現状と課題』東洋大学

「韓国における待遇コミュニケーション教育の展望―大学の専攻科目としての待遇コミュニケーション―」(2017)『待遇コミュニケーション学会2017年秋季大会創設10周年記念大会』待遇コミュニケーション学会
등 다수.

*論文

「韓国の高等教育機関における日本語教育の現状と展望」(2018)『早稲田日本語教育学第24号』早稲田大学大学院日本語教育研究科

「韓国におけるオンライン教育と韓国人日本語学習者の現状」(2017)『早稲田日本語教育学第23号』早稲田大学大学院日本語教育研究科

「日本語学習者による言語行動における「丁寧さ」と「非丁寧さ」―苦情述べ場面を対象に―」(2017)『日韓学術交流会─言語文化をめぐって─』名古屋大学大学院国際文化研究科

「韓国人日本語学習者のコミュニケーション活動における意識と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のための教室活動」(2017)『パーソナル・テリトリーとポライトネス・ストラテジーに関する日韓中対照研究』筑波大学人文社会系国際日本研究専攻

「「改まり」から見た日本の会社員の敬語表現の使用様相 ─大手出版社の社員を対象に─」(2016)『일본연구』중앙대학교일본연구소

「社会人の言語行動における「場面」についての考察–「ビジネス敬語コミュニケーション」教育の理論的基盤の構築のために–」(2015)『일본연구』한국외국어대학교일본연구소

「「コミュニケーション·タスク」における学習者の「意識」について-韓国の大学における実践の分析·考察から-」(2014)『일어일문학연구』한국일어일문학회

「「待遇コミュニケーション」教育における学習者の認識と「言語形式」の結合についてー中上級の韓国人学習者を対象にした実践からー」(2012)『早稲田日本語教育学第11号』早稲田大学大学院日本語教育研究科

「「ビジネス敬語コミュニケーション」の構想」(2012)『일본연구』한국외국어대학교일본연구소

「コミュニケーション活動型授業の実践について–伝え合う日本語7の実例を通して–」(2011)『일본연구』한국외국어대학교일본연구소

「敬語接頭辞「お・ご」を用いた敬語の使用様相に関する一考察」(2010)『일본어문학』일본어문학회

등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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