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번역대학

 

아랍어통번역학과


학과 소개

아랍어는 아랍ㆍ중동 지역의 22개 국가가 모국어로 지정해 사용하고 있는 언어이며 UN이 지정한 세계 6대 언어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세계 3대 언어 중의 하나인 이슬람의 경전이 코란에서 사용되는 언어로써 약 16억 명의 무슬림이 쓰고 있는 종교언어입니다.
1979년 9월 22일 설립된 국내 유일의 아랍어 통ㆍ번역학과는 아랍ㆍ중동ㆍ이슬람 세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훌륭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랍어 통ㆍ번역과정을 비롯한 아랍지역의 정치, 통상, 사회, 문화 등의 분야와 관련된 다양하고 전문적인 강의를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이 아랍 22개국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의를 통한 교육뿐만 아니라 학과 내에 다양한 학회를 조직하여 기초지식 및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아랍지역은 우리나라와 5대 교역지역의 하나로 정치, 통상, 에너지 분야에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지역입니다. 70년대 시작한 한-아랍 관계는 지난 40년 동안 상호 신뢰 및 호혜의 교류 속에서 21세기 동반자적 관계로 발전됨으로써, 정치, 통상, 자원, IT,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졸업생들이 외교통상부, 국정원, KOTRA, 석유공사, 가스공사, 한국전력 등 국영기업과 삼성전자, LG전자, 삼성엔지니어링 현대건설, 한화, 롯데건설 등 국내 유수의 플랜트 및 건설회사에 진출함으로써 아랍어 통번역학과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지역대학원, 일반대학원, 경영대학원, 통번역대학원 등으로 진학하여 석·박사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아랍 관계는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진출분야도 통상 분야에서 IT, 의료서비스, 문화교류 등의 영역으로 한층 다양해질 것입니다. 외대를 만나면 세계가 보이듯이 아랍어통번역학과를 만나면 21개국의 아랍국가, 더 나아가 56개국 18억의 이슬람 세계를 만날 수 있습니다.

주요 커리큘럼

아랍어회화 / 아랍어통번역입문 / 아랍어문장론 / 아랍어문법 / 경제아랍어통번역 / 사회ㆍ문화아랍어통번역 / 정치아랍어통번역 / 아랍어방언연구 / 아랍어순차통역 / 아랍정치학 / 이슬람경제와금융

졸업 후 진로

아랍지역 진출 건설회사, 무역상사, 금융기관, 외교관 또는 12개 주한 아랍대사관, 국제기구전문학원, 지방자치단체의 국제협력전문직 등에 진출이 가능하며 국가정보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출입국관리직과 같은 국가공무원이나 신문 및 방송의 해외특파원, 교사, 교수 등 진출 가능한 분야는 매우 다양하다. 또한, 통역사, 번역사, 항공사나 여행사 등의 분야로의 길도 활짝 열려있다.

취득가능한 자격증

FLEX 아랍어 (졸업인증)

 

위 치

 

전화번호/FAX 031-330-4236
컨텐츠담당자 아랍어통번역학과 관련홈페이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