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학생회 소개

생회 소개

학생회

학생회란?

같은 학생회라고 하더라도, 중·고등학교의 학생회와 대학교의 학생회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진학'이라는 거의 단일한 목표를 두고 최적화되어 있는 틀 안에서 평이하게 진행되는 초, 중등 교육과정과는 달리, 대학교는 훨씬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스스로가 학교생활의 주체가 되어 살아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다 같이 생각해 보아야 할 일들도 훨씬 많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교사에 의한 통솔은 훨씬 줄어들고 더 많은 자율이 요구되기 때문에, 타율 속에서 살아온 대한민국의 학생들이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제대로 적응해 나가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로 인해 더욱 그 중요성이 커지고, 그 역할이 요구되는 것이 바로 학생 자치기구인 학생회입니다. 대학교의 학생회는 기존의 교사를 보조하던 소극적인 학생회와는 달리, 집단 통제력이 약화된 상태에서 학생들의 화합을 도모하고, 학생들의 요구 및 불만사항을 수용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일은 상당히 폭넓고 다양한 일이기 때문에, 몇몇의 임원만으로 모든 일을 해결하기에는 너무나도 힘겨운 점이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회가 원활이 돌아가기 위해서는, 모든 학생들이 '내가 곧 학생회다.'라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대학생활의 주체는 바로 학생 스스로이며, 누구라도 충분히 학교를 움직일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것이야말로 권리로 위장하고 있는 가장 큰 의무들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학생 스스로가 주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학교생활에 임할 때, 여러분 앞에는 훨씬 더 재미있고 보람찬 학교생활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연중행사

새내기 미리배움터

새내기 미리배움터, 줄여서 미터라고 불리는 이 행사는 같이 입학하는 동기들 및 선배들을 처음 만날 수 있는 자리이며, 앞으로 대학생활에서 필요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새내기 새로배움터

줄여서 새터라고 불리는 이 행사는 재학생들과 새내기들이 모여 사흘 동안 지내면서 일본어대를 몸소 느껴보고 소속감을 갖는 행사입니다. 미터에 참여하지 못한 새내기분들도 대학생활에서 필요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개강파티

새 학기가 시작되면 일본어대 학우들이 모여 보람찬 새 학기를 기원하며 파티를 하게 되는데, 이를 개강파티(개파)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선배 및 동기와 인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학생회, 학회 소개 교양학교

학생회, 학회 소개 교양학교(학학소)는 학생회와 일본어대 안에 소속되어 있는 각 학회를 소개하는 행사입니다. 학회 소개를 들으면서 자신의 성격에 맞는 학회를 찾을 수 있고, 1년동안 일본어대를 위해 수고해 줄 집행부에 대한 소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정기 학생총회

정기 학생총회(정총)에서는 학생회의 중대 사안에 관한 토의 및 의결, 학생회칙의 개정, 학생회 운영 전반에 관한 보고, 학회의 인준 등을 하게 됩니다. 일본어대 학생의 1/7이상의 참석해야만 성사될 수 있으며 성사되어야만 정총에서 결정한 사항들이 효력을 갖게 됩니다. 일본어대의 중요 사항들에 대해 깨닫고 이야기해 봄으로써 더욱 효율적인 일본어대 운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총 MT

총 MT(총엠)이란 일본어대 학우들과 1박 2일동안 합숙하면서 친목을 도모하고 소속감을 고취시키는 행사입니다. 대부분 금요일 저녁에 출발해 토요일 점심에 돌아오게 됩니다. 총 MT는 인간관계를 넓히고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학우들에게는 절대로 놓칠 수 없는 좋은 기회입니다.

 

사은회

매년 스승의 날에 일본어대 소속 교수님들을 모시고 스승의 은혜에 작게나마 보답하는 시간입니다. 교수님께 직접 꽃을 달아 드리고 손편지를 전달합니다. 교수님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다과 시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축제

일본어대는 축제기간 동안 일본의 문화와 전통을 알릴 수 있는 부스를 기획하여 일본과 일본어대를 알리게 됩니다. 주로 일본의 전통음식을 판매하는 부스를 진행합니다.

 

언어 교환 사업

외대나 어학당에 재학하고 있는 일본 학생, 혹은 동경외대 학생들과 직접 이야기하며 교류하는 행사입니다. 일본 학생들과 함께 다과를 즐기며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간식행사

간식행사는 보통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1주일 전에 진행되며 시험기간 공부에 지친 학우들에게 간식을 통해 기운을 북돋아주는 행사입니다.

 

일대인의 밤

일본어대 학우들끼리 진행하는 일대인만의 축제입니다. 행사 내용은 매년 바뀌며 진행되는 해도 있고 진행되지 않는 해도 있습니다.

 

 
 

학생자치기구

 

학생회의

 

여러 가지 성격의 학생 회의를 통해 학과의 일을 조율하고 구성원들의 편익을 도모하게 됩니다. 각 회의마다 참여하는 사람이 다르며, 그에 따라 회의의 주제와 내용도 달라집니다.

 

 

학생총회

 

일본어대 학생 전체가 모여 일본어대의 핵심사항에 대해 토론하는, 일본어대의 최고회의입니다. 모든 학생들의 동의를 얻어야 할 만한 사안들을 운영위원회에서 제시하면 표결로 가부를 가리며, 집행부를 인준하고, 기타 사항에 대해 즉석에서 안건을 올리고 토의를 하기도 합니다. 학생총회는 재적인원의 1/7이상이 출석해야만 성사되며 (이 1/7을 의사 정족수라고 함), 출석인원의 1/2이상이 찬성해야만 안건이 가결됩니다. (이 1/2를 의결 정족수라고 함)

 

운영위원회 회의

 

일본어대 운영의 주축이 되는 각 단체 대표들이 모여서 하는 회의로, 학생회의 전반적인 사업을 검토, 조정, 심의, 의결하며 학생회의 예산과 결산을 승인합니다. 세칙의 개정이나 학생총회의 안건 등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안에 대해서 토의하기도 합니다.

 

집행부 회의

 

일본어대의 사업을 정리, 점검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는 회의로 상기 회의들이 가부결정에 목적을 두고 있다면, 집행부 회의는 그렇게 결정된 사항들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계획을 짜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