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교수님 한마디

학생 한마디

김민휘


안녕하세요. 저는 수시 논술 전형으로 입학한 한국외대 융합일본지역학부 16학번 김민휘입니다. 저는 여행에서 만난 일본에 대해 관심이 생겨 융합일본지역학부에 진학한 학생입니다. 저에게 융합일본지역학부가 자랑스러운 이유는 3가지입니다.


먼저 학과 커리큘럼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2학년 때 배우는 일본어를 토대로 3,4학년 때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일본을 더 생생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한일교류프로그램이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과 수업만으로는 배울 수 없는 일본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부 분위기입니다. 저희 학부에는 목표와 의지를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면서도 학과 내에 다양한 동아리 활동으로 대학생활을 즐기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학생이 많습니다. 이런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자극도 받고, 알찬 대학생활을 보낼 수 있습니다.


대학생활 4년은 인생에 있어서 정말 소중한 시간입니다. 일본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융합일본지역학부에서 후회없는, 행복한 대학생활을 보내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김민주


사진안녕하세요, 융합일본지역학부 3학년에 재학중인 17학번 김민주입니다. 저는 수시전형 중, 특기자전형으로 입학을 했습니다. 융합일본지역학부(이하 융지)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 사회/문화적으로 접근함으로써 한일관계 개선의 방안을 찾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지원했을 당시에는 위안부 문제 및 강제징용 동원자 문제로 인해 한일관계가 경색된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인 일본과의 협력은 정치/경제적으로도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하였고, 이를 위해서는 한국사회에 대한 고찰 뿐만 아니라 일본사회에 대해서도 알 필요가 있다고 느껴, 한국에서 유일하게 일본지역학을 공부할 수 있는 한국외국어대학교의 융합일본지역학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융합일본지역학부에서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방면의 지식을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었고, 학부행사로 일본 대학생들과 실제로 만나서 한일관계에 대해서 토의하기도 하였습니다. 단순히 강의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실제 일본인들과 교류를 하면서 일본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학부를 졸업한 후의 진로는 매우 다양하지만, 저는 향후 학부에서 쌓은 전공지식과 경험을 살려서 일본문화원 등 한일문화교류를 지원하는 기관에서 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일본에 관심이 있고, 일본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융합일본지역학부에 망설이지 말고 지원하세요! 내년에 선배와 후배로 만날 수 있기를 바래요!


강수민


사진안녕하세요, 융합일본지역학부 3학년에 재학중인 201700238 강수민이라고 합니다. 융합일본지역학부의 선배로서, 여러분에게 본과 3학년 과정을 대략적으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융합일본지역학부의 3학년 과정부터 본격적으로 일본지역학적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정치, 경제, 역사, 문화와 같은 카테고리 중 본인이 원하는 방면의 공부를 집중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수업이 훌륭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교수님의 꼼꼼한 가르침으로 심도있는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에 맞춰 본 과의 3학년 학생들은 1,2학년때 충분한 언어적 소양을 갖추어, 수업시간에 필요한 공부를 원서, 일본 논문등을 통해 준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들로 인해, 학생 개인의 언어적 달성과 더불어 일본학에 대한 탐구심 모두 달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대학진학을 준비중인 수험생분들께, 전공학과의 선택이 매우 어려우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융합일본지역학부는 배우고 싶으신 것을 스스로 높은 수준으로 이루게 해주는 곳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나 일본관련 학과에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라면, 대한민국 일본지역학에 있어서 최고 수준의 교수님들께 일본을 국가로서 배울 수 있는 곳 이라는 것을 강조 드리며, 본인의 가능성을 무한대로 펼칠 수 있는 융합일본지역학부에 대한 진학을 적극 추천합니다.


박은성


수험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특기자전형으로 융합일본지역학부에 입학한 17학번, 3학년 2학기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저는 ‘상향평준화된 커리큘럼’이 융지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학년까지의 전공 수업은 어학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는데요. 처음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한테는 다소 버거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본인의 수준보다 높은 강도의 학습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커리큘럼이 학생들 실력의 상향평준화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3학년부터는 일본의 정치, 경제, 문화에 대해 본격적으로 배웁니다. 저는 ‘일본’이라는 나라의 특징을 배울 수 있다는 점, 정치적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한일관계를 전망할 수 있게 된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이준혁


사진안녕하세요. 저는 2017학년도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입학하여 현재 3학년 재학중인 융합일본지역학부 17학번 이준혁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일본은 가깝고도 먼 나라, 비슷한 부분도 많으면서 다른 부분도 많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 단순히 언어를 넘어서 다방면으로 공부하고 이해하려는 분들에겐 한국외대 융합일본지역학부가 제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융합일본지역학부는 일본에 대해 관심은 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인 분들에게도, 공부하고자 하는 부분이 명확한 분들에게도 적합한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최고 수준의 교수님들이 여러분과 소통하면서 많은 지식을 전달해주실 것입니다.

또한 교환학생 프로그램도 상당히 충실합니다. 저도 현재 나고야에서 교환학생으로 있으면서, 동경하던 곳에서 원하는 공부, 원하는 활동을 하면서 즐겁게 보내고 있습니다. 제가 있는 이곳 외에도 여러 대학에 갈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현지에서 직접 체험하면서 공부하고 싶다고 생각하신다면 이곳이 제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에 대해 누구보다도 관심이 많고, 누구보다도 전문적인 사람이 되고 싶은 분들이 계신다면, 한국외대 융합일본지역학부가 그 어느 곳보다 제격이라고 생각합니다.


김민지


사진저는 2019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한국외대 융합일본지역학부에 입학하여 현재 1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진로를 확정하진 못했지만, 천천히 찾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한일관계와 일본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언어학, 문학보다는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 사회과학적인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그러던 와중, 한국외대 ‘융합일본지역학부’에 대해 알게 되었고, 커리큘럼을 통해 이 학부에서 제가 원하는 것을 체계적으로 배워나갈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아직 1학년이라 이후에 어떤 내용을 어떤 식으로 배우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다소 부족하지만, 1학기 전공 필수로 배웠던 ‘시사일본사정’은 일본의 역사와 정치, 더하여 경제까지 공부할 수 있어서 정말 만족스러웠고, 실제로 한국과 일본 간 벌어지는 시사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기존보다 더 진지하게 관심을 가지고 주목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한일관계 속에서 일본을 공부하고 파악하는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중요한 일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그러한 공부를 실현시킬 수 있는 곳이 바로 한국외대 융합일본지역학부라고 생각합니다.


최현섭


사진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외대 융합일본지역학부 1학년 최현섭이라고 합니다. 재수를 해서 올해 19학번으로 입학했어요. 저는 수시 논술 전형으로 들어왔습니다. 졸업 후에는 일본에서 주재원을 하거나 외무공무원이 되는 것이 목표에요. 저는 작년과 올해 연속으로 융합일본지역학부에 지원 했었어요. 그 이유는 일본어문학을 배우는 다른 대학과 달리 일본지역학을 다룬다는 것이 색다르고 전망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우리 학부에서는 일본 정치·경제·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배워 일본에 정통한 인재, 즉 일본통(日本通)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을 위한 다양한 회화 강좌와 학부만의 특색이 드러나는 전공 강좌가 준비되어 있어요. 일본에 대해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학술·공연 학회도 많답니다. 그리고 이중전공 제도를 통해 일본지역학과 융합효과를 낼 수 있어요. 또한 일본 대학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도 있어요. 저는 다양한 강의와 학회 활동을 통해 우리 학부에 입학한 보람을 느끼고 행복한 대학 생활을 하고 있어요. 여러분 모두 융합일본지역학부에서 만나기를 기대하고 있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