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교수님 한마디

Q&A

Q. 융합일본지역학부? 명칭이 조금 생소한데 정확히 무엇을 배우는 학부인가요?
A. “일본”이 들어가니까 일본에 대한 것을 배운다는 건데… ‘융합’이나 ‘지역학’이라는 용어가 생소하지요? 간단히 이야기하면 일본이라는 지역을 융합적으로 연구한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지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우선 '지역학'은 특정한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일본지역학이란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복합적인 원인과 흐름이 서로 얽혀 발생하는 사회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학문적 접근만으로는 한계가 있겠지요? 그래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21세기 들어 각광받게 된 화두가 바로 '융합'입니다.
따라서 융합일본지역학부는, 일본이라는 지역을 개별 학문이 아닌 학문 간의 융합을 통해 일본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보다 심도 있게 교육하고, 또 연구해 나가기 위한 학부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는 융합일본지역학부를 ‘융지’라고 부른답니다.
Q. 일본 문화에 관심이 많은데 일본언어문화학부? 융합일본지역학부? 어디서 공부하면 되나요?
A. 일본이 ‘문화 강국’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일본대중문화(만화, 아니메, 드라마, 영화, J-pop, 패션, 음식, 유루캬라)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이 많을 겁니다. 이런 나의 일본에 대한 관심을 대학에 가서도 계속 가지고 가고 싶다, 그리고 단순한 관심에 머물지 않고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로 사회에서 활약하고 싶다, 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라면 자연스럽게 국내 최고(最高와 最古)의 일본어대학이 있는 한국외대로 오고 싶어하겠지요?
그런데 일본어대학은 두 개의 학부로 나눠져 있네요? 일본언어문화학부, 그리고 융합일본지역학부. 어라 일본언어문화학부에 ‘문화’가 들어가 있네. 그럼 질문에 대한 답은 이미 나온 것 아닌가요?
…라고 생각한다면 오산! 1번 답변에서 나온 융합일본지역학부의 ‘지역학’ 개념을 읽은 학생이라면 이미 알겠지만, 융합일본지역학부에서는 일본의 문화, 사회, 정치, 경제를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융합일본지역학부에서는 일본대중문화를 비롯하여 대학 수준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수업을 통해 일본의 문화에 대한 지식의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발표 수업 방식은, 여러분으로 하여금 일본 문화에 대해 주체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아, 그리고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친구들과 교류하면서 시야의 폭도 넓힐 수 있겠습니다.
Q. 그럼 일본언어문화학부와 융합일본지역학부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일본언어문화학부에서는 일본어와 일본문학을 중점적으로 가르치고, 융합일본지역학부에서는 일본의 문화, 사회, 정치, 경제를 종합적으로 다룬다는 점입니다. 융합일본지역학부에서는 연구 대상인 일본을 객관적인 사실관계를 통해 분석하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여러분의 일본에 대한 지식이나 의견을 더욱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겠지요. 단순히 일본의 이런 점이 좋다고 생각해, 나쁘다고 생각해 라고 이야기 하는 것과, 객관적인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 중 어떤 방법이 상대방을 설득하기 쉬울까요?
각각 이러한 차이를 기반으로, 일본언어문화학부는 일본어 자체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일본어학, 또는 일본의 고전, 중세, 근대 문학을 주로 다루는 일본문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한편, 융합일본지역학부는 일본의 현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평소에, 한일관계는 왜 좋았다가 나쁨을 반복하는지 궁금했던 학생, 일본의 대학 졸업생의 취업률이 정말 100%일까, 그렇다면 한국 경제와 다른 점은 무엇일까 궁금했던 학생, 일본 지역 마츠리(축제)는 어떻게 유명해진 걸까 궁금했던 학생들이라면 융합일본지역학부에서 그 궁금증을 풀 수 있을 겁니다.
Q. 일본의 정치, 경제에 관심이 있는데 일본어는 생초보에요…어떡하죠?
A.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융합일본지역학부는 일본어를 기본으로 일본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어는 일본에 관한 공부를 하기 위한 수단이지 목표가 아닙니다. 따라서 방점은 언어 능력이 아닌 일본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학문적 지식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일본어가 생초보라 하더라도 1-2학년에서 기초적인 일본어로 예열을 하고, 3-4학년에서 일본어원서을 읽고 이해하며, 일본 정치 경제에 관한 일본어 발표 등을 통해 움직이기 시작한다면 여러분은 졸업 후 고속도로를 달리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핵심은 일본어가 생초보인가 아닌가가 아니라, 일본어를 자신의 무기로 하겠다는 의욕이 있느냐 없느냐라는 점이겠지요.
Q. 일본어가 생초보인데…학교 커리큘럼 만으로 괜찮을까요?
A. 네, 괜찮습니다. 융합일본지역학부는 학생들이 일본어를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서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도록 탄탄한 일본어 수업 커리큘럼을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초ㆍ중ㆍ고급 일본어 회화, 독해, FLEX 일본어, 인터뷰 일본어 등의 수업을 들어보면, 여러 교수님들이 여러분의 일본어 실력을 기초부터 고급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시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탄탄한 커리큘럼과 융합일본지역학부생 맞춤형 교재만 잘 따라오면, 언어 기초가 없는 학생들도 2학년 겨울에 JLPT 1~2급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Q. 융합일본지역학부를 졸업하면 취업 잘 되나요?
A. 한국경제신문의 기사에 따르면, 융합일본지역학부가 출범한 2014년도에 취업률은 100%를 기록하였습니다. 이후 지금까지 융합일본지역학부는 외대 내에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학부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졸업생들은 주로 대기업, 언론사, 외국계 회사, 기업 해외주재원, 공무원, 동시통역사, 항공사・여행사, 대학교수, 교사, 연구소, 호텔, 금융 등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