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FS HOME ENGLISH ADC AdminAdmin

MS / Ph.D._과정안내

과정안내_석사과정

비전과 미션
(가) 전공 경영 분야의 포괄적이고 집중적인 지식 역량 교육
  • 전공분야의 최신 경영지식 획득: 전공분야에 대한 최신 이론 등 경영지식을 획득하고 이를 함양하게 한다.
  • 연구방법론들의 포괄적 지식: 경영학 분야 연구를 위한 다양한 연구 방법론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전공경영분야에 적용할 분석기술 개발: 각각 전공분야에 적용할 분석 기술 등 방법론을 개발 및 습득한다.
(나) 글로벌 성향과 사고방식 배양 교육
  • 글로벌 경영 리더로서 언어와 작문 소통능력 배양: 글로벌 경영리더로서의 사고방식을 갖추는 것 역시 중요하다. 따라서 글로벌 경영리더로서 필요한 언어와 작문 능력 등을 배양한다.
  • 지역간 통합과 갈등 이해: 경영분야에서 지역에 대한 연구 역시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위해 각 지역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지역학, 언어분야와의 융복합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 의사결정시 글로벌 경제, 정치, 사회적 이슈의 통합: 글로벌 경영리더로서 글로벌 경제, 정치, 사회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 이를 인지하며, 추후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다) 혁신적인 능력 배양 교육
  • 전공분야에 창조적인 비판적 사고능력 개발: 전공분야의 전문가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공분야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갖도록 교육한다. 이는 새로운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다.
  •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정성적 및 정량적 연구 수행: 경영학 연구에서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연구는 항상 수행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사용능력이 필요하다.
  • 관련 연구에 대한 다른 관점 제시: 경영학 연구에서 관련분야에 대한 연구는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이러한 문헌 연구를 통해서 연구자가 기존 연구에 대한 다른 관점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라) 글로벌 수준의 윤리적 사고 역량 교육
  • 경영 환경에서 윤리적 가치의 역할 이해: 연구자로서 갖추어야 할 윤리적 가치를 이해하고 습득한다.
  • 사회의 현재 이슈 분석: 글로벌 기준의 윤리적 사고를 가짐으로써 이를 기반으로 사회 이슈를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윤리적 기준과 연구에 대한 행동 강령 적용: 경영학 연구에 글로벌 기준의 윤리적 기준을 적용하고 또한 연구에 있어서 윤리적 행동강령 등을 제정하여 적용한다.
석사학위에 대한 분류 및 내규
(가) 전공 경영 분야의 포괄적이고 집중적인 지식 역량 교육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 석사과정 수료에 필요한 학점은 총 24학점 이상으로, ‘경영통계학’과 ‘조사방법론’을 필히 이수 하여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일부 세부전공 분야에서는 조사방법론을 대신하여 대체 과목을 이수 할 수 있다. 또한, 세부 전공에서 지정한 필수 전공 과목 3개 이상을 수강하여야 한다.
경영학 석사 학위를 수여 받기 위해서는 필요 24학점을 이수하고, 각 세부 전공에서 요구하는 종합 시험을 통과하여 학위 논문 작성의 자격을 갖추어, 최종적으로 학위 논문을 작성하여야 한다.
종합시험의 경우, 3학기 이상 등록을 필하고, 15학점 이상 취득해야 응시의 자격을 갖출 수 있다. 전공 시험 과목은 세부 전공 분야에서 지정하는 필수 3과목으로 한다. 종합 시험은 연 2회 (1학기 말, 2학기 말) 실시하며, 불합격한 과목이 있을 경우, 재시험을 치를 수 있으며, 3과목을 모두 합격해야만 (70점 이상) 졸업의 자격이 부여 된다. 또한, 외국어 (영어)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논문 심사의 경우, 지도교수를 포함한 총 3인의 심사위원을 구성하여야 하며, 세부 전공 교수진을 위원으로 위촉하여, 연구의 학술적, 실무적 의의를 평가 받는다.


일반대학원 경영학 석사 과정 내규는 다음에 제시하였다.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석사과정 내규


제 1 절 - 학점이수 및 세부전공 분야 구분
① 석사과정 수료에 필요한 학점은 24학점 이상으로 ‘경영통계학’과 ‘조사방법론’을 필히 이수 하여야 한다. 단, 일부 세부전공 분야에는 조사방법론을 대신하여 대체 필수과목을 이수 할 수 있다. 
② 위 ①항의 대체 필수과목은 해당 세부전공 분야의 교수와 주임교수의 협의 하에 결정하여 공고하도록 한다. 
③ 석사학위 세부전공 분야는 조직 · 인사 분야, 회계 분야, 재무관리 분야, 마케팅 분야, 생산 · 운영 및 계량경영 분야, 국제경영 분야, 경영정보 분야로 구분한다.


제 2 절 - 논문 제출 자격
① 석사학위 논문 제출 자격은 등록 4회를 마치고 24학점이상 취득한 자로서,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로 한다. 
② 논문지도 Ⅰ 과목을 이수한 자.
③ 당해학기 연구등록을 필한 자.


제 3 절 - 논문 작성
① <논문지도Ⅰ>을 신청한 자는 지도교수와 협의를 통해 주 1회 이상 면담을 통해서 지도를 받아야 한다. 
② 그 외의 논문작성 관련 사항은 본교 대학원 규정에 따른다.


제 4 절 - 논문 심사
① 논문 심사위원은 총 3인으로 동일한 세부전공 분야의 교수 또는 전문가로 한정 한다.
② 단, 부득이한 경우 해당 세부전공 분야 교수들에게 통지하여야 하며, 주임교수의 확인을 받아 타 세부전공 분야 교수를 위촉할 수 있다.


제 5 절 - 외국어 시험
① 외국어시험은 본교 대학원 규정에 따른다.


제 6 절 - 종합시험
① 3회 이상 등록을 필하고, 15학점 이상 취득한 자는 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② 전공 시험과목은 해당 세부전공 분야 범위내의 3과목으로 한다.

전공분야전공 과목
재무관리재무관리, 투자론, 재무관리세미나
마케팅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 국제마케팅 (2023년 1학기 이전 입학생까지 적용)
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 디지털마케팅 (2023년 1학기 입학생부터 적용)
조직 인사조직행위론/조직이론, 인적자원관리, 전략경영
회계재무회계세미나, 회계이론, 관리회계
경영정보경영정보학개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분석및설계
생산운영 및 계량경영생산(운영)관리, 서비스운영관리, 공급사슬관리(SCM)
국제경영국제경영학, 다국적기업론, 해외직접투자전략

③ 과목의 선정은 해당 전공분야 교수 3인과 주임교수의 협의 후 공지한다.
④ 대학원 경영학과 자체에서 주임교수 주관으로 실시한다.
⑤ 종합시험은 연 2회 실시하며, 불합격한 과목이 있을 경우, 재시험을 통과하여야 한다.


※ 위 6절까지의 요건을 통과해야만 석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부칙

1. 이 규정은 200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 제2장 2절은 2009년 전기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3. 제 1절 ③항이 추가 신설되었으며, 이 수정된 규정은 2017년 1학기 수료 대상자부터 적용한다. (개정일 2017.3.20)


- 경과규정 -


(1) 2007년 2학기 이전 입학한 학생들(현재 4학기 이상)은 <경영통계학>과 <조사방법론(또는 대체필수과목)> 두 개 과목을 수강하거나, 해당 과목들의 종합시험을 보는 방안 중에 선택할 수 있다.
(2) 2008년 1학기 이후 입학생들(현재 3학기 이하)은 모두 새로운 규정을 적용하여 <경영통계학>과 <조사방법론(또는 대체필수과목)>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고, 세부전공 분야 내의 3과목을 종합시험 과목으로 한다.

졸업 요소 학점 및 졸업 요건
석사과정 계열별 학점이수는 수료학점 24학점(학기당 최대 9학점 신청 가능)을 충족하여야 한다. 타전공 입학자는 선수과목을 수료 전까지 9학점을 학부에서 추가로 이수 하여야 한다.
 수업년한재학년한비고
석사과정2년(4학기)3년(6학기)재학년한은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최대 기한을 뜻하며, 재학년한까지 소정의 수료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재학생의 자격을 상실함 (휴학기간은 재학년한에 삽입하지 않음)
박사과정2년 이상(4학기 이상)5년(10학기) 
석ㆍ박사
통합 과정
3년 이상(6학기 이상)8년(16학기)
졸업학점 및 종합시험
학위 획득 평가에서 석사 과정은 학위를 획득하기 위해서 공통적으로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전반적인 경영 지식 및 전공 지식 습득을 확인하기 위한 종합시험 제도를 이용하고 이를 통하여 최소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종합시험 응시자격은 3회 이상 등록을 필하고, 15학점 이상 취득한 자로 한다.
종합시험과목은 전공과목과 전공 관련 과목 중에서 학과에서 지정하는 3과목으로 한다.
종합시험 출제기준에 대해서 박사학위과정은 전공영역과 전문적 연구방법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과 능력을 시험하되 교과과정을 참조하여 시험과목을 정한다.
졸업논문
경영학전공과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적절한 전공 교과목 수강 및 전공트랙을 제공하고 이와 관련된 학회 및 세미나 참가를 독려하며, 그리고 주임교수, 담임교수 및 지도교수의 정기적인 면담 및 연구 지도를 받도록 한다.
논문지도 I, II 및 졸업논문 이수에 관한 사항은 석사과정 3학기생과 박사과정 2, 3학기생의 ‘논문지도 I’, 박사과정 3, 4학기생의 ‘논문지도 II’, 그리고 논문을 쓰는 학기에 수강신청 하던 ‘졸업논문’은 인터넷으로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실제로 논문지도 및 졸업논문 관련 서류를 기간 내 교학처에 제출한 학생에 한하여 교학처에서 추후 입력하여 처리한다. (* 논문지도 I, 논문지도 II, 졸업논문은 반드시 한 학기에 하나씩 이수하여야 함.) 즉, 한 학기에 하나씩 석사과정은 논문지도 I → 졸업논문, 박사과정은 논문지도 I → 논문지도 II → 졸업논문 순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전공분야전공과목(교과목코드)비고

재무관리분야

재무관리
투자론
재무관리세미나

G6336
G6322
G6323

석사과정

마케팅분야

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
국제마케팅

 (2023년 1학기 이전 입학생까지)

G6324
G6325
G6326

 

석사과정

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

디지털마케팅

(2023년 1학기 입학생부터)

G6324
G6325

G6985

 

석사과정

조직인사분야

조직 행위론/조직이론
인적자원관리
전략경영

G6327
G6328
G6329

석사과정

회계분야

재무회계세미나
회계이론
관리회계

G6330
G6331
G6332

석사과정

경영정보분야

경영정보학개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분석및설계

G6333
G6334
G6335

석사과정

생산운영 및 계량경영분야

생산(운영)관리
서비스운영관리
공급사슬관리(SCM)

G6337
G6338
G6339

석사과정

국제경영분야

국제경영학

다국적기업론

해외직접투자전략

G6408

G6409

G6410

석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