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우리학교를

대학문화의

학과장 인사말


동유럽 발칸의 역사와 문화의 숨결이 살아 숨 쉬는 동유럽 라틴의 고도(孤島) 루마니아는 금빛처럼 아름다운 사람들과 문화를 간직한 곳으로 아직 우리에게 생소한 곳이기도 합니다. 수세기 동안 전통문화와 고유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이문화를 수용하면서 발전해 온 루마니아는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그 어떤 유럽의 국가들에 뒤지지 않는 문화유산과 삶의 여유를 지니고 있는 잠재력의 나라입니다.


2차 대전 전까지만 해도 루마니아의 화폐인 레이(lei)는 유럽 5대 화폐중의 하나로 루마니아는 명실 공히 문화·경제의 중심지로 자리 매김을 하였습니다. 단지 근·현대를 거치면서 체제가 만들어낸 희생으로 인하여 한때 경제적 어려움을 겪은 바 있으나, 과거로부터 전승된 종교 문화적 유산, 기층적으로 내재된 해학과 낙천성, 교육과 열정 그리고 풍부한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21세기를 주도할 국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루마니아어과 재학생과 동문들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그 날을 상상하듯 루마니아도 누구나 가보고 싶어 하는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나라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 조그만 바람에 800여명 동문들의 관심과 배려 그리고 120여명 재학생의 뜨거운 열정을 기대합니다.

 

"Nu te grăbi, dar nu te opri!" ("서두르지 않되 멈추지는 말라!")

 

학과장 김정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