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캡스톤설계 (※ 전공필수)
컴퓨터공학부에서 다양한 전공 교과목을 통해 얻은 지식을 활용하고 설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종합 설계 과목이다.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의사소통능력과 설계 능력을
익히고 보고서 작성과 발표 능력을 배양한다.
2. IoT시스템
IoT 시스템은 임베디드 시스템 플랫폼 기반 위에 각종 센서를 이용하여 센서 데이터 수집, 가공, 활용을 통하여 IoT 관련 기술, 제품, 응용 개발에 대해서 학습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에서는 센서 제어,
센서 데이터 수집, 서버 관리, 모바일 응용 등을 다룬다.
3. 게임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에서 컴퓨터 게임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며 상업성이 높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게임의 기획 및 개발 방법론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게임 개발 도구 및 언어를 익힌 후, 이를 이용하여 데모용 게임을 작성을 실습한다.
(내용 : 게임 기획 및 프로그래밍 개론, 게임 개발 과정 및 설계 도큐먼트, 게임 메커니즘,
게임 플레이, 세팅 및 밸런싱, 게임 엔진 소개, 3D 모델링 저작 및 렌더링, 게임 프로그램의
구조, 게임 프로그래밍 언어, 게임 엔진의 API 및 실습)
4. 데이터베이스설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대한 이론과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또는 논리적 설계 기법에 대해
배운다.
(내용 : 함수종속성, 정규화, 데이터베이스 설계 알고리즘, 데이터 분석, ER 모델링, EER 모델링,
화일 구조, 인덱싱, 트랜잭션 처리, 동시성 제어)
5. 빅데이터처리
이 수업에서는 주요한 데이터 마이닝 알고리즘과 대용량의 데이터의 처리하기 위한 기초적인 분산
처리 방법 및 이와 관련된 기초 알고리즘에 대해서 강의한다.
(내용 : ① 데이터 마이닝 알고리즘, 패턴 분석 알고리즘, 그래프 분석, 데이터 스트림 알고리즘,
군집화 알고리즘, ② 분산 처리 방법, Hadoop, NoSQL 시스템 및 그와 관련된 기초
알고리즘)
6. 제어시스템설계
선형시스템을 대상으로 제어시스템 설계를 수행한다. 주파수 영역의 시스템 해석, 시간 영역의 시스템 해석을 통하여 대상 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한 후 원하는 성능을 구현하도록 주파수 영역 설계, 시간
영역설계 방식으로 제어시스템을 설계한다.
(내용 : 제어기설계, 주파수 영역설계, 시간 영역설계, 상태피드백제어기)
7. 컴퓨터비전
컴퓨터비전은 카메라와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각 기능을 구현하고자 하는 분야이다. 이 과목에서는
기본적인 영상처리 기법과 영역화, 3차원 비전, 물체 추적과 인식 등의 주제를 다룬다.
8. 로봇공학
다양한 유형 로봇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 기구학, 동력학, 제어 등 로봇공학의 이론을 이해 하며,
드론의 제작과 프로그래밍을 병행하도록 한다.
9. 모바일프로그래밍
모바일 스마트폰 OS와 App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모바일 App 개발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모바일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을 익힘.
10. 딥러닝
최근 인공지능을 발전에 중심이 되는 딥러닝 개념 및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보편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딥러닝 신경망 기술들을 소개한다. 딥러닝 신경망 학습의 주요 기술인 정규화, 최적화 관련 이론을
강의한다. 파이선 기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딥러닝 이론을 실질적인 응용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1. 컴퓨터보안
이 수업에서는 암호화 알고리즘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사용자 인증 및 인가, 컴퓨터 네트워크 환경에서 기밀성과 무결성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토콜, 소프트웨어 결함 및 멀웨어와 관련된 소프트웨어 보안에 대해서 강의한다.
(내용: ① 암호 알고리즘 - DES, AES, RSA, ② 접근 제어, 사용자 인증과 인가, ③ 보안 프로토콜,
컴퓨터네트워크 환경에서 기밀성과 무결성을 위한 방법, ④ 소프트웨어 보안, 소프트웨어
버그와 멀웨어)
12. 엔터프라이즈프로그래밍
산업체의 대형 엔터프라이즈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핵신 개념과 방법론을 익힘. 컴포넌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강의의 주안점을 둠.
13. 임베디드소프트웨어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발환경, 운영체제, 디바이스 드라이버 및 응용에 대해서 강의한다.
(내용 : 임베디드 시스템 구성, 개발환경, 부트로더, 커널, 디바이스 드라이버, 응용프로그램)
14. SW연구프로젝트
다양한 SW 전공 교과목을 통해 얻은 지식을 활용하고 SW 관련 주제의 연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종합 과목이다.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특정 팀 또는 개별 단위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심도 있는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