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영역

설립목적 및 주요활동

대학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합니다

설립목적 및 주요활동

dot 설립목적
본연구소는 중동제국의 정치, 외교, 경제, 사회, 종교, 문화 등 제반사정을 조사 ․ 연구하여 우리나라의 對 중동관계 증진에 기여하고자 학칙에 의거하여 1976년 1월 15일 본 대학교 부설 연구기관으로 발족하였다. 설립될 당시에는 연구소 명칭이 ‘중동문제연구소’ 였으나 1993년 3월 ‘중동연구소’로 개칭되었다. 중동 연구소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전통 깊은 대학부설 중동지역 전문 연구 기관으로서, 최고 권위 있는 중동지역 학자 대부분을 확보하고 있다.

본 연구소가 추구하는 주요 활동 목적은 학술 대회 개최, 학술지 및 자료집 발간, 해외 학술 기관과의 교류, 중동관련 자료 수집 및 번역, 정부 관련 기관과의 업무 협력 등이다.
특히 한국외대 본교가 중동지역 7개 대학과 자매결연 협정을 체결하고 있어, 본 연구소는 해외 연구기관과의 학술 교류를 위한 국내 유일한 창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dot 주요활동
중동 연구소는 현재 매년 2회씩 춘계 및 추계 국내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중동 각국의 문화, 정치, 경제, 사회 문제를 토론한다.

1976년 제 1회 학술대회를 개최한 이래 현재까지 28년 동안 매년 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중동 관련 대학 산하 연구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였다. 이와 함께 1987년 요르단의 야르무크 대학과 국제학술 대회를 개최한 이래, 2003년 현재까지 총 7차례에 걸쳐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특히 2004년 3월에 개최된 국제학술대회는 ‘21세기 중동 ․ 이슬람 문명; 아라비아 반도 국가 및 이란’ 이란 주제로 미국, 수단, 영국, 이란, 이집트, 쿠웨이트, 요르단 등으로부터 현지 전문가를 초빙하여, 21세기에 요구되는 한국 중동학의 방향성을 새롭게 모색해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본 연구소는 1981년 ‘연구논총’이라는 제목으로 학술잡지 창간호를 발행했으며, 1991년 11호부터 ‘중동연구’로 개칭한 후에도 매년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다.

특히 2004 하반기에는 한국학술진흥재단 학술지 신규 평가에서 ‘등재후보’로 선정 되었다.

한편 점차 가속화되는 글로벌 시대를 대비하여 중동 연구소는 외국의 중동 관련 연구기관들과 학술교류를 꾸준히 전개해 왔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소는 그동안 각종 국내외 학술대회 개최와 학술지 발행을 통해 축적되었던 연구 결과물을 모아 일반 독자를 대상으로 단행본을 발간해 왔다.

 

dot 연구소 현황

연구소명

(국문) 중동연구소

(영문) Institute of Middle East Studies, Center for International Area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소장(소속학과)

연규석 (터키ㆍ아제르바이잔어과)

임기

2012. 8. 1 ~ 현재

위치

본관 국제지역연구센터 1007호

운영위원

5 명

상임연구원

13 명

전화

02-2173-3460

전임연구원

20 명

Fax

02-2173-3461

초빙연구원

21 명

E-mail

hufsmei@naver.com

책임연구원

1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