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인사
Global Leaders Educated At HUFS 

원장인사

location  Home > 대학원소개 > 원장 인사말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은 1961년 설립된 이래 진리∙평화∙창조라는 창학이념에 글로벌 마인드라는 학풍을 가미하여 학문적으로 가장 첨단의 방법론과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명실 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대학원입니다. 이러한 학문적 전통은 우리 대학원 졸업생들이 각계 분야에서 두드러진 인재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각 대학이나 image연구소 혹은 사회 각 단체에서 활약하고 있는 면면을 보면 우리 대학원의 위상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 대학원에는 인문, 사회, 자연과학, 공학 등 4개 계열의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에서 1300여명의 학생들이 미래의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전의 학문이 세분화된 영역을 구축하는 것이라면 현재 글로벌 학문 추세는 융·복합을 통한 학문적 통합입니다. 한 분야의 고립된 학문적 지식은 더 이상 복잡다단한 현실에 적응할 수 없습니다. 여러 분야의 학문들 간의 학제간 연구와 통합만이 복잡한 현실 사회의 현상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우리 대학원은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동·서양을 아우르는 모든 언어에 기반을 둔 어문학 그리고 그 지역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지역학,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그리고 공학 등 모든 학문 영역이 서로간의 담을 없애고 학제간의 융·복합을 실질적으로 실현하고 있는 현장이 바로 우리 대학원입니다. 

 

대학원은 최고 수준의 학문을 연구하고 교수하는 고등교육기관입니다. 여러분이 익히고 배운 학문은 대한민국 최고의 학문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심혈을 기울여 쓴 학위논문은 우리 학교 학문적 기반인 ‘unique and best’가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일생 중 가장 찬란한 황금기인 대학원생활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지난해보이는 수업과정과 힘겨운 논문 집필과정을 굳은 의지와 긍정적 사고방식으로 잘 헤쳐나가길 바랍니다. 여러분은 자랑스러운 한국외국어대학교의 자랑스러운 동문이기도 합니다. 동문으로서 의무와 권리도 함께 가지게 됩니다. 우리 대학원을 매개로 자랑스러운 우리 외대 그리고 대학원의 동문으로서 희망찬 미래를 설계하시고 그 미래를 꼭 실현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2월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장 한성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