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회원ID/PW] [외대인ID/PW]

로그인영역
인사말

통번역대학원

인사말 

location Home > 대학원소개 > 인사말

 

통번역 교육의 최고봉


약 40년 전, 우리나라에서는 ‘동시’통역이라고 하는 통역의 방식조차 잘 알려지지 않았고, 동시통역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기관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외국어대학교는, 그로부터 가까운 미래에 국가 간 교류가 급속히 증가할 것이며 언어의 장벽을 해소해 줄 전문인력이 필요할 것이라 예측하고, 국내 최초로 통역번역대학원을 설립했습니다.

 

저희 대학원은 총 8개 언어에 걸쳐 수많은 국제회의통역사와 전문 번역사를 배출하면서 통번역의 불모지와도 같은 상황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해왔습니다.

 

그렇게 배출된 일부 통번역사는 오랜 경험을 쌓은 뒤 후진 양성에 힘쓰게 되고, 후배 재학생들은 전설과도 같은 대선배 교강사들의 살아 있는 가르침을 받아 또다시 성숙한 통번역사로 성장하는, 교육의 선순환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 교육의 목표는 AI시대에도 결코 컴퓨터가 대체할 수 없는 최고 수준의 통번역사, AI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며, 그러나 전문 통번역 교육의 선발주자라는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수준 높고 알찬 교육을 계속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저희 통번역대학원은 최고의 통번역사가 되고자,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여러분과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 등산이란 길이 끝나는 곳에서 시작되는 법이다. 우리가 가게 되면 그것이 새로운 길이 되고 또 다른 루트가 된다....”

(영화 히말라야에서 엄홍길 님)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장
김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