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회원ID/PW] [외대인ID/PW]

로그인영역
석사과정

통번역대학원

석사과정

location Home > 학과안내 > 석사과정

 

1979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통번역대학원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세계적 수준의 통번역 및 외국어 전문인력 교육기관이다. 한국어와 8개 외국어(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를 바탕으로 통번역을 포함하여 정치, 경제, 외교 등 각 분야에서 활동할 인재들을 교육하고 있다. 자질을 검증받은 학생들과 최고의 전문가 교수진이 어우러져 명실공히 세계적 수준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국내에 전무했던 통번역학을 도입하여 학술연구의 토양을 마련한 것도 본 대학원이다. 세계통번역대학(원)협회(CIUTI)도 이러한 점을 인정하여 2005년 본 대학원을 아시아 최초의 회원교로 받아들였다.

 

dot 교육 목표
본 대학원의 교육목표는 졸업 후 직장인이나 프리랜서로서 바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살아있는 전문적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이다. 학생들은 산업, 경제, 정치, 법률, 과학기술, 미디어, 예술,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 관한 전문지식의 토대와 언어능력, 통번역능력을 고루 키우게 된다. 노력과 열정을 요하는 교육과정을 통과한 학생들은 통번역 및 외국어 업무에 바로 투입되어 자율적으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통번역학 연구를 담당할 후속세대의 양성도 주요 교육 목표 중 하나가 되었다.

 

dot 졸업생 진로
본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생들은 프리랜서 통번역사로 한국의 통번역 업무의 중추적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더 많은 비율의 졸업생들이 정부기관, 공공기관, 기업, 금융기관, 방송국, 신문사, 대사관 등 많은 분야에 진출하여 능력 있는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통번역학 박사학 취득 후 교수요원으로 선발되는 예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