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한국외국어대학교 우크라이나어과

학생회 

location Home > 학생활동 > 학생회

- 과회장 인사말 09학번 김기현

안녕하십니까 제 5대 Dynamic 우크라이나어과 학생회장 09학번 김기현입니다. 지난 2009년 우크라이나어과 1기로 입학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5년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22명에서 출발한 작은 과였던 우리과가 이제는 재학생, 유학생 등을 합쳐 100여명에 이르는 과로 발전한 것을 보며 크나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2013년은 우크라이나어과에 뜻 깊은 한 해 입니다. 2009년, 과가 설립된 이후로 5주년이 되는 해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뜻 깊은 해에 언제나 열정이 넘치는 교수님들의 관심과 학우들의 많은 관심으로 학생회장 직을 수행하게 되어 영광스럽고 한편으로는 막중한 책임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우리 5대 학생회는 2013년 교수 – 학교 – 학생들 간의 다리 역할을 충실히 하며 보다 발전된 과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우리 학생회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학생회에 대한 많은 관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학생회 소개

우리 우크라이나어과 학우들은 보다 알찬 대학생활을 꾸려나가기 위하여 학생회를 조직하고 있습니다. 학생회는 학생회장, 재학생 과대표, 기획부장, 총무, 선전부장, 새내기 과대표, 부과대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학생회장은 대내외적으로 우크라이나어과 학생들을 대표하며, MT, 학술제 등 학과와 교내 행사를 주관하고 있습니다. 재학생 과대표는 1학년을 제외한 재학생들의 의견 수렴 및 업무 진행를 맡고 있으며, 기획부장은 학과에서 1년 동안 치러지는 각종 행사를 기획 및 진행합니다. 총무는 과회비의 예산과 투명한 운영을 맡고 있으며, 선전부장은 과내 중요한 공지를 홍보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 학회


 

- 학생회 소개

ГЕТЬМАН [헤트만] - 인문학회

15-17세기 우크라이나의 자유를 위해 싸웠던 용맹스런 전사집단 ‘코자크’ 의 수장을 지칭하는 헤트만(гетьман)은 우크라이나어과 인문학회의 이름입니다. 헤트만 인문학회는 우크라이나와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문학적 주제를 선정하여 매주 월요일 정기모임을 통해 서로 발표하고 토론합니다. 이를 통해 전문적 지식을 함양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쌓으면서 지역전문가로서의 자격을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신입생뿐만 아니라 전 학년의 재학생들이 참여하여 선후배간 우정을 다지고 있으며 다면적 사고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소모임의 스터디그룹을 조직하여 자발적인 학생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저희 헤트만 학회원들은 앞으로 한국과 우크라이나의 관계를 발전시킬 지도자 헤트만이 될 것입니다.

 

МАНІЯ [마니야] - 우크라이나 춤학회
‘МАНІЯ’의 사전적 의미는 ‘열광 혹은 어떤 한 가지 일에 몰두하는 것’으로 뜻이 있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열정적으로 우크라이나 춤을 배우고 춰보자는 취지에서 이 학회를 만들었습니다.

우크라이나어과 자체가 신설과이기 때문에 춤학회 역시 역사가 그리 길지 않습니다. 2010년도에 처음 만들어져 올해로 3년째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춤학회를 만들기 위해 우크라이나 춤과 관련된 비디오 자료도 구입하고 학생들이 동영상을 직접 연구하며 안무를 만들어나갔습니다. МАНІЯ는 그 만큼 처음부터 학생들의 많은 노력과 시간, 정성이 밑거름이 되어 만들어진 학회입니다. 

우리 학회의 장기적 목표는 우크라이나어과와 한국외대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의 문화를 홍보하는데 있습니다. 현재 우리학회는 매년 개최되는 세계민속문화대전에 나가 우크라이나의 춤을 멋지게 공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있습니다.

 

Football Club Янгол-охоронець (Guardian Angel) - 축구학회

‘수호천사’를 의미하는 ‘얀홀 오호로네쯔’라는 이름으로 2012년 창단된 우크라이나어과 축구학회는 매주 1회씩 모임을 가지며 학회원들간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고 있습니다. 축구학회는 이름처럼 우크라이나어과의 수호천사로서 역할하면서 건전하고 건강한 학과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