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우리학교를 대표하는 학생과 미래지향적인 우리학교배경.


   학과소개

location Home> 아랍어과 > 학과소개

dot 아랍어과 소개

본 과는 아랍‧이슬람 세계와 연관된 제반학문을 연구하고, 그와 관련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1965년 1월 7일 설립되었습니다.

 

아랍어는 유엔 6대공용어 가운데 하나이며 북부아프리카와 중동지역 약 22개국이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는 언어로, 세계 3대종교 가운데 하나인 이슬람 경전인 꾸란의 언어이기도합니다.

 

아시아와 전 세계 약 14억 무슬림의 의식과 정서에 영향을 미친 전례언어이며 국제언어입니다. 이에 이곳 아랍어과는 아랍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는 북아프리카 지역국가(이집트, 리비아, 알제리, 모로코, 튀니지 등)와 중동지역국가(사우디아라비아, 예멘, 쿠웨이트, 바레인, 오만, 이라크, 시리아, 요르단, 레바논, 팔레스타인 등)들과 다방면에서 교류를 하는데 매개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들 국가 중 이집트 카이로 대학교, 요르단의 요르단 국립대학교 등과는 학문교류협정을 맺고 있으며, 매년 이집트와 쿠웨이트정부에서는 아랍어 전공자들 가운데 장학생을 선발하여 자국에서 아랍어를 수학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겨울 방학 중에는 자매결연 학교인 이집트 카이로 대학교 어학연수를 통해 현지문화와 의식과 감각을 익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본 과는 각 학년당 50명씩, 총 200명의 학생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학원에 아랍어문학과, 통역번역대학원에 한-아과를 설치하여 더욱 수준 높은 학생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dot 취업분야/유명동문

아랍 지역에 진출한 LG, 대우, 삼성 등의 대기업과 무역회사, 금융분야 등에 진출하며 국가 기관인 외교통상부, 국가정보원, 대한무역진흥공사 등에서 지역 전문가로서, 혹은 12개 주한 아랍대사관, 국제기구전문직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언론 기관에 지역 전문기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국내외 항공사, 여행사에도 진출해 활발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명동문
현대아산 개성사업단 상무 이정우/외무부 외교본부심의관 정용칠
KBS 보도국 뉴스부주간 정찬호/SBS 정책팀장 박희선
크리스찬 디올 한국지사 대표이사 한상옥/외교통상부 중동과장 김종근
중앙일보 경제부 부장 양재찬/KOTRA 쿠웨이트 지사장 김유정
중앙일보 중동전문기자 서정민 특파원

 

dot 국내외 학술교류 및 협력기관

본과와 관련된 연구소 및 학회로는 교내에 있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 한국중동학회, 한국이슬람학회, 한국아랍어․아랍문학회 등이 있으며 한국-아랍친선협회, 한국중동협회 등이 있습니다.

현재 본교 아랍어과는 쿠웨이트의 쿠웨이트 대학교, 이라크의 알 쿠스탄시리아 대학교, 카타르의 카타르 대학교,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대학교, 요르단의 요르단대학교, 이집트의 카이로대학교 등 아랍 현지 대학교와 교류협정을 체결하여 학점인정 연수 등 꾸준한 교류‧협력을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현재 매년 겨울 방학에 약 50명의 학생들이 이집트의 카이로 대학교에서 언어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쿠웨이트의 쿠웨이트 대학교로 정부 초청 장학생을 해마다 보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