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신설 배경 메뉴
  • 교육목적 메뉴
  • 교육과정 메뉴
  • 학과소개 메뉴
  • 교수소개 메뉴
  • 학생선발 메뉴
 
 
학과소개

HUFS & UPEACE
HOME > 학과소개

dot 학과소개


국제법과 인권학 전공 미디어와 평화학 전공 지속가능개발학전공


국제법과 인권전공


◎ 과정 설명
국제법과 인권학 석사학위는 여러 학문을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두 해당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과정은 우선 국제법학과 실천에 대한 견고한 기반을 제공한 후 인권 전문 분야에 초점을 맞춘다.
국제법과 인권학 과정은 세 핵심 차원의 조화를 토대로 한다. 첫 번째는 학설과 실천으로 국제법의 기초, 그리고 국제 변호사와 활동가가 사안 추진 과정에서, 국제기구와 재판소가 직무 수행 과정에서 활용하는 기준과 개념 용어(연원, 주권, 재판권 등)에 초점을 둔다. 두 번째는 이론과 철학이다. 국제법과 인권은 전 세계 지성인의 관심 대상 분야이며 사상, 학문적 토론 및 논쟁의 중심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의 학자와 이론가 연구를 통해 동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토론에 접하게 된다. 세 번째로, “기술”에 초점을 두어 학생들이 국제법과 인권의 개념 및 기준을 구체적 상황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보고서와 항소장 작성, 협상 참여, 조약과 결의안 및 판결문 등 법률 문서의 비판적 분석 능력을 포함한다.
유엔평화대학은 중남미를 포함한 미주 인권보호 활동의 핵심기관에 지리적 접근성이 높다. 코스타리카 산호세에 위치하는 미주인권법원과 미주인권연구소 양 기관의 주요 인사들이 본 과정에 참여하며, 국제기구와 특별기구의 저명한 전문가 등 세계 각국의 해당 분야 최고 학자들이 강의를 맡는다. 국제법과 인권학과는 본 석사 과정의 일부로 산호세의 유엔고등난민판무관 사무소 및 국제적십자위원회와 난민법과 인도주의법 교육 협력 협정을 맺고 있다.


◎ 과정 목표
- 법과 국제공법의 실천에 대한 중요 법률적 학설과 체제, 유엔을 필두로 하는 국제기구, 국제형법, 인권과 실천메커니즘, 국제경제법, 논쟁해결, 글로벌 거버넌스, 국제법과 개발, 그리고 인권, 환경정책, 테러리즘과 전쟁 등의 사안 관련 국제법의 대응방식에 대한 체계적 지식과 정보 제공.
- 국제법과 논쟁해결 분야 기저사상의 이론적 이해 제공. 이는 비판적 접근방식, 그리고 국제법과 논쟁해결에 대한 여러 학문적 차원의 연구 및 두 분야의 도전과제와 잠재력 발견 등을 포함. 
- 학생들이 자신의 기술을 활용해 정부, 비정부기구, 국제기관에서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할 수 있는 바탕 제공.
- 학생, 학자, 대학 교수, 학업을 지속하는 기업가, 그리고 국립, 국제, 정부 및 비정부기구와 사기업에서 근무하는 중견 전문인이 직면하는 요구와 도전과제에 부응.


◎ 학생 구성
본 석사학위 과정 학생들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인도주의적 구호단체와 정부 소속 직원으로 근무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도구 뿐 아니라 추가적 석사 과정 연구조사 및 학업의 기반을 구축하게 되며 비판적 분석 연구의 첨단 기술을 갖추게 된다. 본 과정은 법학 교육을 이수한 학생 뿐 아니라 모든 전문적, 학문적 배경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