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장 인사말

서브메뉴배경



연구소장 인사말

location Home > 연구소 소개 > 연구소장 인사말

 

 

  

 

그동안 우리 연구소가 주최한 각종 행사에 참가해주신 국내외 학자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심심한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우리 연구소가 그동안 행한 활동 및 연구업적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우리 연구소는 세 종류의 학술논문집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대표 학술지인 『외법논집』의 경우 1994년 12월에 제1집을 발간한 이래 국내외 학자들의 우수한 논문을 엄선하여 현재 연 4회 발간하고 있습니다. 2008년 학술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우리나라 법학의 세계화를 선도하는 『HUFS Global Law Review』는 영문 학술지로 2009년 제1호가 발간되었으며, 현재 연 2회 발간됩니다. 또한 2013년부터는 법학전문대학원 학생의 학술활동을 지원하고자, 학생 중심의 학술 논문집인 『juris prudentia』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둘째, 우리 연구소는 법학전문대학원의 특성화 목표인 ‘국제지역전문법조인 양성’을 학문적으로 지원하고자 국제관계법센터, 국제지역법센터, 교수학습개발 및 평가센터, 소비자법센터 등 4개의 전문화된 센터를 두고, 센터 중심으로 연구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제관계법센터는 국제교류를 중심으로, 국제지역법센터는 세계 각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법률문제를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외국 학술단체 및 석학들과 긴밀히 교류하고 있습니다.

 

셋째, 우리 연구소는 매년 최소 2회 이상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외국 대학 및 연구소와 공동으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우리나라의 앞선 법제 및 법학을 외국에 소개하고 동시에 외국 법제와 비교하여 우리 법제 및 법학의 발전을 지원하는 행사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 외국의 석학들을 수시로 초청하여 국내 학자들과 학생들에게 선진 학문을 직접 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학술단체와의 긴밀한 교류를 통하여 학술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하여 우리나라 법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앞으로 학술지의 질을 더욱 높이고, 학술대회의 수준을 향상시켜 우리나라 법학의 세계화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7년 3월 1일

법학연구소장  이 병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