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말레이·인도네시어과 교과과정

학년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교과목명

1

초급마.인어(1)
초급마.인어문법(1)
인도네시아역사와문화
영상마.인어(1)
초급마.인어회화작문

초급마.인어(2)
초급마.인어문법(2)
말레이시아역사화문화
영상마.인어(2)
초급마.인어회화작문(2)

2

.인어원서강독(1)
.인지리와문화
말레이시아종교와사회
.인문학과사회
중급마.인어회화작문(1)
.인젠더와문화

.인어원서강독(2)
인도네시아종교와사회
.인문학사
.인대중문화
중급마.인어회화작문(2)
실용마.인어

3

인도네시아현대문학
FLEX.인어
.인시사정보
인도네시아지역연구
.인어비교
고급마.인어회화작문(1)
말레이세계의 국가와 사회(1)

말레이시아지역연구
FLEX.인어
말레이시아현대문학
무역마.인어
.인사회와언어
고급마.인어회화작문(2)
말레이세계의 국가와 사회(2)

4

.인문학강독(1)

.인어통번역실습

인도네시아정치,경제

.인문화원강

.인민담연구

.인어토론(1)

.인문학강독(2)

.인국제관계론

말레이시아정치,경제

.인환경과자원

.인비교문학

.인어토론(2)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초급마인어(1),(2)

말레이-인도네시아어 구사에 대한 전반적인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필수 문법사항, 문장분석, 구문이해 등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전공 언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초급마인어문법(1),(2)

기본 회화를 위한 문법 습득을 위한다

- 독해를 위한 기본 어휘 습득

- 기본 회화를 위한 읽기, 청취 훈련

영상마인어(1),(2)

Training Speaking & Writing

인도네시아역사와문화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 인구비율에서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화교 또는 화인 사회의 형성 및 발전과정을 다룬다. 특히 이 두나라에서 화인들이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 원인을 역사적으로 조망한다.

초급마.인어회화작문(1)(2)

Trai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 Conversation

.인어원서강독(1)(2)

단순히 단어를 암기하여 외국어를 습하려는 방법을 지양하고 말레이 인도네시아의 현지 실생 활과 관련된 상황을 이해하도록 유도할 것이며 이를 위하여 소위 지역학과 관련된 교재를 사용할 것이다.

.인지리와문화

본 강의는 말레이세계의 지리와 문화의 상관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이해함을 목표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자 한다. 특히 이민과 다문화 사회 연구에 중점을 둔다.

말레이시아종교와사회

본 강의는 두 학기 동안 진행되며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동티모르, 브루나이 그리고 태국 남부와 필리핀 남부를 아우르는 말레이 세계(Malay World)를 대상으로 한다. 말레이 세계라는 범주에 속하는 국가와 사회의 상관관계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이슈를 다루는데, 주요 주제로는 종교와 정치, 법과 국가, 민족과 민족주의, 종족성과 정체성, 시민권과 인권, 이민과 다문화 사회, 그리고 폭력과 정치체제 등이 있다.

.인문학과사회

This course aims to look at the diverse and exciting world of literature in the Malay World and explains the interaction between society and literature that represents different social classes, races, genders and cultures.

중급마.인어회화작문(1)(2)

This course will focus on developing a proficiency level of Malay-Indonesian that goes beyond every day conversation so that the students will be able to engage in conversation with a native speaker on selected topics. The course will develop not only correct linguistic performance, but also a better understanding between language and culture in the use of Malay-Indonesian language in various settings. Students can describe experiences and events and briefly give reasons and explanations for their opinions.

마인젠더와문화

젠더는 사회, 문화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연구가 미진한 것이 사실이었다. 젠더 연구를 통해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사회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의의를 둔다.

인도네시아현대문학

이 과목에서는 인도네시아 현대문학 텍스트를 접해보는 동시에 이러한 작품들에 대한 평을 쓰게 될 것이며 비평에 대한 안목을 심어주는데에 본 강의의 목표를 둔다.

FLEX.인어

인도네시아어 능력시험인 FLEX 인도네시아어 시험에 대비하여 개설한 과목으로 생활언어, 기초언어능력, 원어수학 및 실무언어 분야의 텍스트를 학습하고 이에 상응한 문제를 다루어보는 강좌이다.

.인시사정보

최근 말레이세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동티모르, 브루네이) 의 신문과 잡지의 주요기사에 대한 해설을 통해 각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현안을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따라서 본 강의는 단순히 기사를 번역하는 강독의 수준을 넘어 수강생들에게 기사해석을 통한 정보습득 능력을 배양한다.

인도네시아지역연구

인도네시아의 국가와 국제관계 및 사회전반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를 목표로 한다.

.인어비교

This course aims to explain and look at the factors that lead to these differences in forms that can be found in terms of spelling, terminology, acronyms, grammar and so forth.

고급마.인어회화작문(1)(2)

This course aims to advance students’ communicative competence in speaking and writing in Malay-Indonesian on selected topics, either contemporary issues in general, or issues related to Malaysia, Indonesia and Korea in particular based on various materials from Indonesian/Malaysian textbooks, newspapers, magazines, websites and other audio-visual materials

.인문학강독(1)(2)

본 과목은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문학 텍스트를 읽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그러한 전공지역 문학에 대한 선 지식과 함께 문학 텍스트를 접해봄으로써 문학의 이해에 대한 심도를 높임은 물론이고 문학 텍스트를 통하여 그 지역의 사상, 문화, 사회, 관습 등을 파악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따라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작품을 선별하여 일부분을 학습하게 되는데 10여편 소설이 이에 포함된다. 수강자들은 일반 문서번역과 문학 텍스트 번역이 변별적인 의미와 특성이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말레이시아화인사회

이 과목은 말레이시아의 화인사회에 대해 지역연구적 방법으로 강의 할 것이다. 따라서 말레이시아 화인과 연관된 다각적인 주제에 대한 강의와 토론을 할 것이다. 화인들의 도래와 정착 그리고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화인들이 현대의 말레이시아에서 어떤 정치적 위치와 경제적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지식을 심화할 것이다.

인도네시아정치,경제

인도네시아의 정치경제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경제사적 그리고 경제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인도네시아의 바람직한 미,거시 경제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둔다.

2. 인도네시아의 시사적인 정치경제 문제를 도출하고 이에 대한 미래 전망을 제시하기 위하여 최근착의 영자 시사주간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연구한다

3. 경제이론의 원론적인 관점에서 인도네시아의 성장점재력을 분석하여 성공요인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둔다.

마인문화원강

이 강의는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문화에 관해 원어로 강의를 할 예정이다.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문화의 기원과 Melayu 언어가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국어가 되는 과정 그리고 두 나라의 정치와 경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 강의의 목적이다.

.인어통번역실습

인도네시아어와 한국어의 형태, 통사, 어휘가 갖는 양상의 차이를 한국어와 비교 해 봄으로써 인도네시아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어색하지 않은 표현을 습득하는데 중점을 두며, 한국어를 인도네시아어로 번역하는데 있어서 형태 및 통사적인 면을 응용할 수 있는데 학습의 기본을 두고 있다.

마인어토론(1),(2)

The course is designed to give students instruction and practice in basic theories of argumentation as applied in scholastic debate, and to present students with a set of systematic strategies which should increase their abilities to react critically and to form arguments in speaking and writing.

말레이시아역사와문화

전통시기부터 1950년대까지 동남아 사회변동을 역사적 관점에서 해석

마인비교문학

This class will introduce a variety of literary and cultural theories necessary for the analysis of literary texts in general and Malay-Indonesian literary texts in particular and in order to understand all those questions. Students will be encouraged to increase their understanding of others and the world through a comparative perspective as reflected in the texts. This course also emphasizes close reading of literary texts by focusing on the changing relationship between literature and culture, the construction of Malay-Indonesian identities (i.e. class, religion, gender, and race) and the representation of history.

.인환경과자원

이 과목은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자원과 환경문제에 대해서 강의하고 토론할 것이다. 자원의 개발과 환경문제가 전지구적인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원의 보고로 알려진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는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하여 두 나라의 천연자원들이 한국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두 나라의 자원과 환경문제 연구를 통해서 지역전문가로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인도네시아종교와사회

본 강의는 인도네시아에서의 종교와 사회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학적 주제를 폭넓게 다루고자 한다. 여러 사례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사회제반 현상에 대한 비판적 분석 능력 제고를 목표로 한다.

.인문학사

본 과목에서는 인도네시아 현대문학의 흐름을 이해하고 인도네시아 현대문학 대표작가들의 작품들을 접해 보는 동시에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훈련을 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마인대중문화

대중문화는 현시대 사람들의 생활을 가장 잘 반영하는 기제이지만 그동안 동남아의 대중문화에 대한 연구는 주변부에 머물렀다. 이 수업은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대중문화를 연구함으로써 현재 마인사회의 모습을 살펴보고 양국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는데 목표를 둔다

중급마.인어회화작문

This course is a sequence to the Intermediate Malay-Indonesian Conversation & Composition (1). It will focus on developing a proficiency level of Malay-Indonesian that goes beyond every day conversation so that the students will be able to engage in conversation with a native speaker on selected topics. The course will develop not only correct linguistic performance, but also a better understanding between language and culture in the use of Malay-Indonesian language in various settings. Students can describe experiences and events and briefly give reasons and explanations for their opinions.

실용마.인어

인도네시아어를 기본으로 한 다양한 일상생활에 필요한 실용언어에 대한 이해 및 연습을 위한 강좌이다.

말레이시아지역연구

이 강의의 목적은 독립이후 현재까지 말레이시아의 정치, 경제, 사회 및 문화의 변동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이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본 강의는 수강생들에게 단순히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차원을 넘어 지역학의 대상과 방법을 학습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한 연구주제를 선택해 이를 연구, 발표 및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말레이시아현대문학

This course is specifically designed to encourage critical reading and thoughtful response when reading the Malay literature. Required texts will reflect a variety of cultural backgrounds and points of view in the Malay literature as reflected in works of selected authors. Through writing and discussion, students are encouraged to connect aspects of the works they read with their own knowledge and experience of the Malaysian society as a whole.

무역마.인어

이 강의에서는 인도네시아어의 무역실용문의 사례를 중심으로 무역실무에 필요한 문서작성연습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인사회와언어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사회-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담은 텍스트를 통해서 인도네시아 사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에 대한 전공어의 어휘를 습득한다.

.인국제관계론

다음과 같은 주제를 중심으로 원강을 실시한다. 그러나 수강생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강의시작 후 약 20분 내외의 강의 개요와 강의종료 직전의 약 20분 내외의 강의요약은 우리말로 실시한다.

- 지역협력기구로 부각되고 있는 ASEAN의 역내외 협력관계와 발전방향
- ASEAN의 역내 역관계 구도
- ARF, ASEAN, AFTA 등의 발전가능성
- 한국-ASEAN 협력관계 현황과 전망
- ()아시아 시대론과 역내외의 도전
-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인도네시아/ARF의 역할 가능성

인도네시아화인사회

이 과목은 인도네시아의 화인사회에 대한 다각적인 주제에 대한 강의와 토론을 할 것이다. 화인들의 도래와 정착 그리고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화인들이 현대의 인도네시아에서 어떤 정치적 위치와 경제적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지식을 심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