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아랍어과 교환학생 프로그램

교내 진행 중인 교환학생 프로그램



▪ 7+1 파견학생 제도
우리 대학에서 7학기를 수학하고 외국대학에서 1학기를 수학하는 제도다. 학생을 상호 교환하는 교환학생 제도와는 달리우리 대학에서만 학생을 파견하며 등록금은 외국 대학에만 납부하면 된다.

▪ 교환학생 제도
우리 대학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한 외국 대학과 학생을 상호 교환하여 취득한 학점을 인정하는 제도로서 파견학생제도와는 달리 우리대학에 등록금을 납부해야 한다.

▪ 자비유학 제도
개인 자격으로 4년제 정규 외국 대학에서 6개월이나 1년간 수학한 뒤, 학점을 인정받는 제도로서 외국 대학과 우리 대학 모두에 등록금을 납부해야 한다.

▪ 단기어학연수 제도
방학 기간 동안 4년제 정규 외국 대학에서 어학연수를 하고 학점을 인정받는 제도다.



아랍어과 자체 프로그램

아랍어과에서는 학과에서 운영하는 연수 프로그램이나 자비유학 프로그램을 통하지 않고 학생 스스로 준비해서 아랍어 해외 연수를 가는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가능한한 많은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본 아랍어과 학생들은 주로 이집트, 요르단, 시리아 등지의 유수 대학 언어연수원에서 아랍어를 공부하며 그 기간은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2년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집트
(1) 교육기관
    *카이로대학교 언어연수원 : 한국외대와 학점교류협정 체결대학
       등록 후 학생 수준에 맞취진 강의가 개설되는 시스템
    *파즈르(Fajr) : 이집트 정부산하 교육기관, 75시간 300USD
    *오르만 스쿨 : 고등교육부소속, 9월~5월 300£
    *칼리마트 : 사설 교육기관, 1코스(48시간)당 1440£
    *ILI : 사설 교육기관 1코스(40시간)당 300USD
    *American University in Cairo : 한학기당 약 6000 USD (이집트 여행 포함함)
       여름 계절학기 약 3000USD (이집트 여행 포함)
(2)현지생활
    *환경 : 이집트는 연교차가 심하고 특히 여름에 온도와 습도가 매우 높아서 이집트로 연수를 가는            
                 학생들은 주로 9월에 이집트에 도착해서 6월에 한국에 돌아오는 일정을 선택합니다.
                 이집트는 관광 국가이므로 외국인에 대한 치안 문제는 비교적 안전한 편이나 최근 이집트
                 국내 정치상황으로 인해서 시위나 유혈사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3)생활환경 : 이집트는한국에비해물가가저렴하며외국인을위한콘도식아파트가많이있습니다.
                   또한 유럽계 대형 할인매장과 편의점 등이 많이 들어와 있으며 대중교통수단도 비교적 
                   잘 갖춰져 있습니다. 또한 한국 교민사회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요르단
(1) 교육기관
    *요르단대학교 언어 연수원 : 한국외대와 학점교류협정 체결대학, level 1 ~ level 7으로 분반되어
       있습니다. 미국식 학기제로 운영되고 여름 계절학기(5주)개설. 한 학기 약 240만원,
       계절학기 약 200만원(모두 요르단 여행 포함)
    *영국계 켈시스쿨(아랍어 구어체 전문 학원)
(2)현지생활
요르단은 한국과 물가가 비슷하고 연교차는 심하지만 고지대에 위치해 있으므로 여름철에도 습도가 높지 않습니다. 생활물가는 한국과 비슷하며 요르단 대학교 주변에 학생들을 위한 사설 기숙사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한국 교민은 약 300명 정도로 한인회, 학생회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튀니지
현재 본교 아랍어과는 쿠웨이트의 쿠웨이트 대학교, 카타르의 카타르 대학교,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대학교, 요르단의 요르단대학교, 이집트의 카이로대학교 등 아랍 현지 대학교와 교류협정을 체결하여 학점인정 연수 등 꾸준한 교류‧협력을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현재 매년 겨울 방학에 약 30명의 학생들이 요르단의 요르단 대학교에서 언어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쿠웨이트의 쿠웨이트 대학교로 정부 초청 장학생을 해마다 보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