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터키·아제르바이잔어과 교과과정

학년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교과목명

1

초급터어키어강독(1)

초급터어키어문법(1)

초급터어키어언어실습(1)

초급터어키어회화(1)

터어키학입문

초급터어키어강독(2)

초급터어키어문법(2)

초급터어키어언어실습(2)

초급터어키어회화(2)

터어키문화사개론

2

중급터어키어강독(1)

중급터어키어문법(1)

중급터어키어언어실습(1)

중급터어키어회화(1)

초급아제르바이잔어강독(1)

초급터어키어작문(1)

중급터어키어강독(2)

중급터어키어문법(2)

중급터어키어언어실습(2)

중급터어키어회화(2)

초급아제르바이잔어강독(2)

초급터어키어작문(2)

3

FLEX터어키어(1)

카프카스의 경제와 에너지

중급터어키어작문(1)

중동정치론

초급아제르바이잔어회화

터어키어문체론(1)

FLEX터어키어(2)

터어키역사

중급터어키어작문(2)

아제르바이잔과중앙아시아연구

초급아제르바이잔어텍스트읽기

터어키어문체론(2)

4

상급터어키어회화(1)

상용터어키어

중동외교사

터키와중앙아시아경제

상급터어키어회화(2)

터어키문학의이해

터어키와 유럽경제

중동지역연구세미나


* 비고: 각 학기별 개설 과목은 이 중 총 21과목임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초급터어키어강독(1)(2)

초급터키어문법과 연계하여 터키어의 기본문법을 익히고 비교적 평이한 내용의 텍스트를 읽고 해석하는 훈련을 통해 강독 능력을 배양한다.

초급터어키어문법(1)(2)

일상적인 여러 담화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 대화체 터키어 텍스트를 통하여 문법이 단순 암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나름대로의 원리와 규칙체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학습자들이 스스로 깨닫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며 이러한 흥미 유발이 자연스럽게 올바른 고급 터키어 구사로 연결될 수 있도록 초급 터키어 문법지식을 교수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초급터어키어언어실습(1)(2)

초급터어키어언어실습은 청취학습을 통해 초급 수준의 터키어 듣기 능력을 배양시킨다. 반복청취와 받아쓰기를 통해 터키어 발음에 익숙해지고 중요표현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급터어키어회화(1)(2)

기초적인 터어키어의 발음 및 언어 청취력을 배양한다.

터어키학입문

터키학의 기본 개념과 기초 연구대상에 대한 소개를 통하여 터키학 각 분야에 대한 연구를 유도할 수 있는 동기 부여와 실제적인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급터어키어강독(1)(2)

터어키어 전문서적의 독해를 위한 준비단계로 중급정도의 터어키어 독해력 향상을 도모한다. 특히, 어휘, 숙어, 문법 구조의 특성과 번역상의 주의점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터어키어 학습을 위한 동기를 부여한다.

중급터어키어문법(1)(2)

일상적인 여러 담화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 대화체 터키어 텍스트를 통하여 문법이 단순 암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나름대로의 원리와 규칙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학습자들이 스스로 깨닫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며 이러한 흥미 유발이 자연스럽게 올바른 고급 터키어 구사로 연결될 수 있도록 중급 터키어 문법 지식을 교수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중급터어키어언어실습(1)(2)

터키어를 듣고 이해하는 연습에 최고 중점을 둔다. 이에 따라 듣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문법을 아울러 요약 설명한다. 초급 수준을 벗어나 어느 정도의 터키어 문장을 듣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급터어키어회화(1)(2)

기초적인 터어키어 어휘력을 향상시키고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의사 표현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초급아제르바이잔어강독(1) (2)

터키어와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문법적 지식과 실제 활용을 학습함으로서 학생들의 인접어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유도하는데 있다. 따라서 터키 튀르크어와 연계하여 아제르바이잔 튀르크어 기본 문법 사항을 풍부한 예문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기초적인 강독과 회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초급터어키어작문(1)(2)

일상적인 여러 담화 상황에서 사용되는 문장들을 단문으로 분석/추출하여 학습자들이 이를 토대로 터키 튀르크어의 통사 체계를 익힐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스스로 단문들을 만들어 보고 또 이들을 연결하여 하나의 텍스트로 완성하는 초급 터키어 작문 지식을 교수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FLEX터어키어(1)(2)

터어키어를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제반분야로 활용해 나간다

시사터어키어

급변하는 상황에서 현대 터키공화국 가운데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는 시사용어들을 학습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국제적 판단과 능동적 대처를 도울 수 있는 역량있는 전문인들을 배출할 것을 목표로 한다.

중급터어키어작문(1)(2)

터어키어의 기본 문형과 용법을 익히게 하여 이를 통한 기본적인 응용작문을 한다

중동정치론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중동지역에 불었던 민족주의의 태동과 그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 중동지역의 국가형태 발전 경향과 정치적 변화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특히 터키와 이란의 정치 변동에 대해 집중 조명해 볼 것이다.

초급아제르바이잔어회화

터키어와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문법적 지식과 실제 활용을 학습함으로서 학생들의 인접어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유도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터키어와 연계하여 아제리어 기본 표현을 학습하는데 있다.

터어키어문체론(1)(2)

선별한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편지, 여행기, 자서전, 일기, 탐방기, 수필, 비평문, 단펴소설등을 어떻게 쓰는지 그 특징과 문체에 대해 학습하여, 이를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카프카스의

경제와 에너지

남부 카프카스 국가들에 대한 경제적 상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 지역 국가들의 경제적인 부문에서의 트렌드와 발전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상급터어키어회화(1)(2)

교양 있고 수준 높은 표현력을 익혀 전문 분야의 회화가 가능하도록 훈련시킨다

상용터어키어

본 과목은 무역 터키어와 경제 용어와 표현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제 무역거래에서 필요한 표현법과 현재 주요 이슈가 되는 터키 경제 신문을 자료로 활용한다.

중동외교사

중동 각국에서 발생한 정치 및 외교 역사 속에서의 주요 사안들을 역사적인 측면에서 연구하며, 이를 통해 올바른 시각을 가지고 중동과 주변 정세를 바라보게 한다.

터키와중앙아시아경제

터키 및 중앙아시아 경제현황, 투자환경 및 교역투자통계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대 터키 경제협력 방향에 관하여 진단하고자 한다.

터어키문화사개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터키사회를 살펴 봄으로써 터키의 역사와 사회문화 발전을 이해하는데 있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오스만제국과 터키공화국의 역사와 사화-문화 변천을 폭 넓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부가적으로 터키 방문시 필요한 터키의 관습과 에티켓에 대한 학습도 실시할 것이다.

터어키역사

오스만제국사를 건립기,흥륭기, 쇠퇴기로 구분하여 고찰하고 각 시기의 정치, 문화적 현상에 대한 특징을 이해하고자 한다. 터어키- 유럽 관계의 역사적 배경과 이슬람-정치 관계 파악에 주안점을 둔다.

아제르바이잔과중앙아시아연구

현대 아제르바이잔과 중앙아시아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본 강좌는 아제르바이잔의 역사, 정시, 경제, 문화 전반에 중점을 둔다. 튀르크계 중앙아시아의 현대사도 본 강좌에서 다룬다.

초급아제르바이잔어텍스트읽기

터키 튀르크어와 연계하여 아제르바이잔 튀르크어 기본 문법 사항을 풍부한 예문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기초적인 강독과 회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터어키문학의이해

터키문학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에 주안점을 두면서 터키문학사를 시대별로 구분한다.이러한 바탕 위에 터키문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면서,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을 선별하여, 터키인의 의식구조,문화,사상 및 시대 변화상을 연구해 한국과 비교.연구하는 전문가적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터어키와

유럽경제

동서양을 연결하는 지정학적 위치에 있는 터키의 대내외 경제 상황과 유럽연합(EU)과의 정치, 경제적 관계를 파악하며

터키공화국의 전신인 오스만제국 및 터키 공화국 시대의 경제발전사 이해

를 중심으로 터키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중동지역연구세미나

중동을 터키-아랍-이란(페르시아)-이스라엘(유대)-쿠르드의 5대 주요 민족과 언어 그리고 기독교-이슬람교-유대교의 3대 주요 종교 등 여러 각도에서 고찰해 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중동 지역의 올바른 인식과 시각을 갖게 하며, 궁극적으로 중동 지역에 대한 올바른 학문적 접근을 가능케 하는 것에 그 목표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