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학생은 필요할 경우 일상생활 및 수업을 도와주는 장애학생도우미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 장애학생도우미 선정은 장애학생과 함께 일상생활 및 수업을 함께 듣는 학생 중에서 선발할 수 있습니다.
- 장애학생 도우미 활동 신청 구체사항은 학생감동팀 장애학생지원센터로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도우미 역할(태도와 자질) 알기
첫째, 도우미는 먼저 장애학생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장애학생 이해를 위해 장애인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숙지할 필요가 있다.
둘째, 도우미는 도움을 제공할 장애학생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여 도와야 한다.
셋째, 도우미는 장애학생에게 교육적 지원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생활과 사회적응 활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도록 도와야 한다.
넷째, 도우미는 학과 동료로서 장애학생을 인정하고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학습조력자 역할을 한다.
다섯째, 도우미는 지나치게 의존적인 장애학생에게 건전한 대화를 통해 의존을 최소화하고 발전적인 자립을 위해 장애학생이 노력하도록 도와야 한다.
☞ 도우미 활동시 유의사항
① 도우미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② 장애학생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말이 불분명하거나 못한다고 부적절하게 지원하거나 무시하지 않도록 한다.
③ 장애학생이 도움을 요청할 때는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충분한 의사소통을 한다.
④ 도우미 활동 시 시간 약속을 잘 지켜 장애학생의 교육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⑤ 도우미 활동 중 장애학생과 갈등이 발생하거나 오해가 생겼을 때는, 장애학생지원센터(또는 지원업무 담당자)에 적극적으로 알려 중재를 요청한다.
☞ 도우미 유형과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