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인사말

 prof.

한국외대가 내거는 대표적 슬로건은 바로 “외대를 만나면 세계가 보인다!”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우리는 “외대를 만나면 EU가 보인다!”라고 외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봐야 하는 세계의 질서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고 유럽연합의 탄생은 그 변화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대학은 지역학 연구 교육의 요람답게 EU학 연구 교육을 선도해 왔습니다. 그 중 하나가 교육영역에서 국제지역대학원 내 유럽연합학과와 학부 EU융합전공의 개설이라면 다른 하나는 연구영역에서 본 EU연구소의 창설이라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연구소는 창설 이래 국내의 EU연구를 선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해 왔습니다. 그 결과 연구소가 발간하는 학술지가 수년전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으며 EU센터를 본교에 유치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해야 할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관련 연구자들의 역량을 결집시키고 학술연구의 질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산출된 연구결과가 전공학생들의 더 나은 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계시스템을 개선해야 합니다. 체계화된 EU 관련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산학협력을 활성화함으로써 국가사회에 대한 기여도를 증진시켜야 합니다. 학술교류의 국제화를 위해서도 더욱 노력해야 합니다.

 

관련 연구자와 전공학생 그리고 유관심자들의 많은 관심과 협력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EU 연구소장 김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