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location location   l 학부소개 l 네덜란드어과

location교육 목표
국내 유일의 한국외국어대학교 네덜란드어과는 네덜란드 및 베네룩스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전공학문에 대한 깊이를 지닌 네덜란드어권 지역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언어학, 문학, 역사, 경제학, 정치학 등으로 세분화한 전공과정을 통해 네덜란드어 구사 능력과 더불어 전공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과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전 편찬과 국립국어원과의 공동 연구로 네덜란드어에 대한 외래어 표기법 통일 등 국내 네덜란드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유창한 네덜란드어와 영어구사력, 네덜란드전공에 대한 이해는 21세기 국제화 시대를 살아야하는 우리에게 매우 효과적인 성공의 발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네덜란드가 유럽의 관문이듯 대한민국도 아시아의 관문역할을 이미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두 국가를 잇고 아우를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인재, 21세기 무한경쟁시대를 뛰어넘고 인류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훌륭한 일꾼을 양성하는 것이 네덜란드어과의 교육목표입니다.

location연혁
1971.2. 화란어과 설립
1995. 화란어과를 네덜란드어과로 명칭 변경
1996.9. 네덜란드어-한국어 사전 편찬(김영중)
2006. 네덜란드 황태자 Prince Williem Alexander 방문
2007.1. 한국어-네덜란드어 사전 편찬(김영중)
2011.11. 네덜란드어과 창립40주년 기념행사 개최

location교육 현황
주요 커리큘럼에는 네덜란드학, 네덜란드 정치(Dutch Politics), 네덜란드어 회화(Dutch Conversation), 네덜란드어 작문(Dutch Composition), 네덜란드어 강독문법(Dutch Readings & Grammar), 네덜란드 문학사(History of Dutch Literature), 네덜란드 문학작품(Dutch Literary Works), 베네룩스사(History of Benelux), 유럽통합과 베네룩스, 네덜란드 시(Dutch Poetry) 등이 있습니다. 1학년의 경우 초급네덜란드어문법, 강독, 회화, 네덜란드학 입문, 2학년은 중급네덜란드어문법, 강독, 회화, 작문 등과 같은 과목을 수강하고 있으며, 3학년은 회화, 강독, 어학개론, 역사, 정치, 문학개론, 소설, 4학년에는 고급회화, 의미론, 문장론, 문화사, 경제사, 베네룩스와 유럽연합 통합 시 비즈니스 네덜란드어 등의 교과를 이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교환학생 제도를 통해 레이던 대학에서 기타 분야에 대한 교과를 이수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교육완성도를 최대한 높이고자 하는 교육목표에 어느 정도 근접하는 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네덜란드어문학회인 Taalunie에서 지원하는 하계 네덜란드어코스가 매해 네덜란드 현지에서 열리고 있으며, 이에 참가하는 학생의 수도 매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벨기에 정부에서도 유사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많은 학생들이 학업에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취득가능한 자격증에는 졸업인증시험인 FLEX 네덜란드어와 네덜란드어 공인시험인 CNaVT(공식홈페이지 http://www.cnavt.org/main.asp)가 있습니다. 졸업 이후 정치계, 외교계, 경제 기업계, 문화계, 교육계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으며, 특히 타 전공자와는 달리 네덜란드와 관련된 일을 전문적으로 담당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