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생회

국제학생회(ISO)
외대학생과 유학생들간의 교류에 도움을 주는 국제학생회

We Bridge Cultures!
안녕하세요,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학생회(ISO, International Student Organization)입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일까요?

전 세계에서 온 학생들과 같이 소통하고 교류의 장이 바로 떠오릅니다.

ISO는 한국외국어대학교의 국제화의 주역을 담당하는 국제입학관리팀 소속 자치기구로써 학교의 국제화에 기여하고 모든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생활 및 학교생활 적응 보조 및 애로사항 해결, 본교 학생들과 외국인 유학생들간의 교류 증진 및 친목 도모를 최우선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2003년부터 설립되어 현재까지, 한국외국어대학교 명성에 걸맞게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주최하며 많은 외대 학우들과 또 외대를 방문한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전공과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외대 학우와 외국인 학우들로 이루어져 다방면으로 도움을 줄 수 있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매 학기 약 300~400명의 외국인 유학생들과 같이 Check-in, Campus Tour, Pizza Party, 그리고 Welcoming Party, 또한 외대 학우들과 같이 친구를 사귈 수 있는 Buddy Program, 언어교환을 할 수 있는 GAT Program,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ATTI Events 까지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많은 학우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ISO Office에 상주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이 언제나 찾아올 수 있는 소통 창구를 운영중에 있으며, ATTI(순 우리말로 ‘친구’) 제도를 운영하여 ISO 스태프에게 당 학기의 외국인 유학생 약 7명 정도를 배정하여 언제든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PR팀에서는 외대의 기념품 - 아잠 판매, 다양한 공식 SNS 채널을 운영중에 있어 대내외적으로 ISO 홍보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같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화에 기여하시고 싶으신 분들, 외대에서의 소중한 추억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 모두 환영하고 있습니다. 1년에 2번 모집 중에 있으며, 5월 및 11월 중으로 모집 공고를 학교 홈페이지 및 공식 SNS 채널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많은 학우들의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팀소개>
아띠란, 친구의 순 우리말로서 ISO의 모든 스텝들에게는 외국인 교환학생인 아띠가 배정됩니다. 아띠 팀은 아띠와 스태프 간의 배정을 도와주고, 모든 ISO 스태프는 자신의 아띠에게 생활 편의를 제공하며, 아띠의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을 시에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아띠 팀은 기본적으로 한 학기 동안 3가지의 활동을 합니다. 외국인 교환학생들의 기숙사 체크인 도움, 외국인들을 위한 행사 진행, 아띠와 스텝 간의 연결 및 친화력 강화입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는 매 학기 대략 300명의 외국인 교환학생들이 옵니다. 아띠 팀은 직간접적으로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 외국인 교환학생들의 한국생활 정착에 크나큰 힘이 됩니다. 또한 매 학기마다 체험형, 부스형 이벤트를 진행하며, 외국인 교환학생들에게 한국에서의 좋은 추억을 제공합니다.


버디팀은 한 학기동안 버디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버디프로그램은 외국인-한국인이1:1로 페어를 이뤄 대략10쌍의 페어가 한 조가 되어 한 학기동안 한국의 여러 곳을 놀러 다니며 문화를 교류하는 친목 중심의 프로그램입니다! 버디팀에 속한 스텝은 각 조의 조장이 되어 한 조를 이끄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OT – 팝아웃 - 버디데이1,2 - 페어웰 등의 행사에서 각 조를 가이드라인에 따라 이끄는 리더로 활동하며 참가자들과 교류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버디팀에 속한ISO 스텝은 버디팀장단, 팀원들과 함께 회의를 통해200여명이 참가하는 버디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구성하고 기획해 이끌어나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GAT팀은 GAT(Give and Take) 프로그램은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생들의 전반적인 외국어 능력 향상과 외국인 학우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글로벌 네트워킹형성을 목표로 합니다. GAT 프로그램에 속한 조장들은 한 조당 약20명을 담당하게 됩니다. OT, 중간점검1, 중간점검2, 페어웰 등의 행사를 통해 조장들은 각 조를 가이드라인에 따라 담당하게 됩니다. GAT팀의 팀장단 및 팀원들은 회의를 통해, GAT 중간점검1,2 행사를 기획하고, 페어들의 언어교환 주제를 정하고, 각 페어들을 관리하는 등의 활동을 합니다. GAT 프로그램 참가자 약250여명을 위한 기획과 관리를 통해 각 조를 이끌어나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PR Team(기획홍보팀)은 국제학생회의 홍보를 주 업무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포스터와 영상물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같은SNS 계정과 국제학생회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있으며, 업로드를 위한 행사 사진촬영도 맡고 있습니다. 홍보 업무 외에도 매 학기 새로 오는 교환학생을 위한 안내 책자를 제작하고, ISO 마크의 야구잠바 판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PR팀은 대내외적으로 국제학생회의 이름을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스텝 내의 친목을 위해 학생회 스텝 워크샵과 팀복을 기획하여 하나의ISO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iso.hufs.ac.kr
공식 이메일: hufsisoseoul@gmail.com
공식 인스타그램: @hufsisoseoul
공식 페이스북: facebook.com/hufsisoseoul
공식 유튜브 채널: 한국외대 국제학생회 HUFS ISO SEOUL
공식 에브리타임 게시판: 한국외대 국제학생회 검색

서울 : 미네르바 콤플렉스 B01     TEL : hufsisoseoul@gmail.com
홈페이지 바로가기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