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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국가는 국제화·정보화·지방화를 표방하면서 공공부문뿐 아니라 사기업, 지역사회개발에 이르기까지 행정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어 행정인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정부의 기능이 다양하고 복잡하며 광범위해지면서 공공행정을 효율적이고 과학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행정학과는 인사·재무·조직·기획과 정책분야에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여 교육하고 있으며 국가 발전에 기여하며 행정능력과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그 외에도 이론적 교육뿐 아니라 컴퓨터교육 프로그램들의 실질적인 교육을 통해 정부기관 외에 일반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행정인을 배출하기 위한 교육과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 외에도 이론적 교육뿐 아니라 컴퓨터교육 프로그램들의 실질적인 교육을 통해 정부기관 외에 일반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행정인을 배출하기 위한 교육과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인접사회과학 즉, 법학·경제학·정치학 등 각 분야별 전문영역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다양한 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인성교육과 행정철학의 교육은 건전한 공직자관을 배양시켜 국민생활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공익과 정의를 사회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이로 성장케 하고 있다.

 

 

행정학은 개인의 능력은 물론 공동체의 역할을 강조하며 부분의 힘을 토대로 한 전체의 균형과 조화를 중시 한다. 따라서 조직의 공동목표를 중시하는 태도를 함양하고 행정부 및 공공기관과의 협조에 관한 지적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포괄적 관리인으로서 통합 조정능력과 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심리와 법률에 관한 포괄적인 지식에 기초하여 조직 인사 재무 등 실무에 관한 지식을 밀도있게 교육하게 된다. 그리고 최근 행정학의 성향에 맞추어 추상적인 이론 그 자체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이론들을 실무에 적용하여 현실을 개선하려는 실용적 처방성을 보다 강조하여 급변하는 조직환경 속에서 구체적으로 기관의 현실을 진단하고 당면한 과제를 처리해 나가기 위한 잠재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실용적 실무적 교육을 통한 변화관리능력의 획득 등의 교육을 통해 외대 행정학과는 국제감각을 지닌 유능한 인재 양성에 힘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