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프로그램 > 일반대학원 MS/Ph.D. > 학사안내 > 학적

일반대학원 MS/Ph.D.

학사안내 > 학적

수업년한 및 재학년한
 

수업년한

재학년한

비 고

석사과정

2년(4학기)

3년(6학기)

재학년한은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최대 기한을 뜻하며 , 재학년한까지 소정의 수료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재학생의 자격을 상실함 (휴학기간은 재학년한에 삽입하지 않음 )

박사과정

2년이상(4학기이상)

5년(10학기)

석ㆍ박사

통합 과정

3년이상(6학기이상)

8년(16학기)

휴학
휴학은 일반휴학과 입대휴학이 있으며,
일반휴학은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해당학기 수업일수의 4분의 1이상 출석할 수 없을 때 휴학신청을 하여야하고, 휴학신청은 반드시 휴학신청기간에 대학교 홈페이지 종합정보를 통해 신청하여 허가를 받아야하며, 해당학기 1/4선 이후에는 휴학이 불가합니다.
일반휴학기간은 각 학위 과정에서 통산 5년 이내로 하며, 휴학 횟수의 제한은 없습니다.
입대휴학은 "군 입영통지서"(사본)를 첨부하여 입영 10일전까지 군 입대휴학원서를 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입대휴학 기간은 일반휴학기간(5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휴학신청학기에 등록금을 납부하고 휴학하는 경우(등록휴학), 복학 시 따로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입생은 개강 전에 휴학신청을 할 수 없으며, 개강 일부터 휴학신청이 가능합니다.
각 학위과정에서 정규등록 학기에만 휴학신청이 가능하며, 연구등록생의 경우는 휴학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복학
복학예정자는 매 학기 해당기간에 대학교홈페이지 종합정보를 통해 복학신청을 하고 결과를 확인 합니다.
복학 후 홈페이지 및 교학처에서 등록금고지서를 발급 받아 등록기간에 등록금을 납부하고, 수강 신청기간에 온라인으로 수강 신청합니다.
군 제대 후 복학 자는 병적 사항이 기재된 주민등록초본 또는 전역증(사본)을 첨부하여 복학원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재입학
재입학은 정원에 여석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허가할 수 있으며, 제적 또는 자퇴한 학기로부터 6개월(1개 학기) 이상 경과된 자에 한하며, 재 입학생의 제적 또는 자퇴 이전에 취득한 학점은 인정됩니다.
재입학자는 등록금 이외에 소정의 재입학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제적
* 본 대학원에 재적중인 자로서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자는 제적됩니다.
휴학기간이 경과하여도 복학하지 아니한 자.
등록금 납입기간에 등록금을 납입하지 아니한 자.
학위논문 제출 연한 이내에 논물을 제출하지 않거나, 논문심사에 합격하지 못한 자.
학생으로서의 그 본분을 이탈하고 불미스러운 일을 행한 자.
자퇴
자퇴하고자 하는 자는 보증인 연서로 그 사유를 명기하여 교학처에 자퇴원서를 제출하고, 대학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