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경제

location   l 폴란드 l 폴란드 사회

Ⅰ. 자연
설명: hig1.jpg (7320 bytes)위치상으로 동.서 유럽의 중간에 있는 폴란드는 대부분 제4빙하기의 영향 아래 있으며, 그 밖에 동서로 달리는 오래된 계곡을 수반하는 넓은 저지가 국토 북부의 약 2/3를 점하고, 호수가 산재하는 평야지대도 있다. 가장 최근까지 빙하지대였던 북부지방은 일부가 사구(砂丘)를 이루는 저지대이고, 그 남쪽에는 빙하에 의한 퇴석(堆石)과 호소(湖沼)가 산재하는 저지대가 펼쳐진다. 바르샤바 남쪽에 있는 고지인 시비엥토크시스키에산맥(山脈)도 최고높이 612 m에 불과하다. 남서부의 수데티 지방에는 수데티산맥이 있으며 체코와의 국경에 스네지카산(1,602 m)이 있다. 슬로바키아와의 국경인 타트라 산지에는 폴란드 최고봉 리시산(2,499 m)이 솟아 있다. 중부 및 남부의 일부 지역은 토질이 비옥하고, 포드졸과 본래 소택지였던 비옥한 토양지대도 있다. 하천 수계의 중심은 비스와강(江)과 오드라(오데르)강으로, 수많은 지류와 함께 전국에 수로망을 펼쳐 전체의 90 %에 가까운 물이 모여든다. 이 밖에 어류가 풍부한 빙하호가 산재한다. 서유럽의 습도 높은 해양성 기후에서 동유럽의 대륙성 기후로 옮아가는 점이지대에 위치해 있어, 강수량은 가장 많은 남부 국경 산악지대가 1,000∼1,100 mm, 가장 적은 중부가 평균 600 mm이다. 기온은 초봄과 가을에 0∼5 ℃, 봄 ·가을에 5∼15 ℃, 여름에 15 ℃ 이상, 겨울에 0 ℃ 이하로, 연평균기온은 6∼8.8 ℃이다. 삼림도 서유럽의 활엽수림으로부터 동유럽의 침엽수림으로 옮아가는 점이지대로, 삼림면적은 국토의 약 1/4을 점한다. 식생은 폴란드 남부의 타트라 산지에서는 알프스적 요소가, 동부에서는 스텝적 요소가 짙다. 북부와 서부에는 황지(荒地)와 이탄지(泥炭地)가 많다. 동물은 제4빙기 이후 이주한 것들로 붉은사슴,노루,말코손바닥사슴,붉은곰,여우,수달,비버 등 유럽 여러 지방의 것들이 뒤섞여 있다. 북동쪽에 있는 비아워비에차원시림지대(국립공원)에는 유럽들소가 서식한다. 광물자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남서부 상(上)실롱스크(슐레지엔)의 역청탄으로, 폴란드 국내에서 생산되는 거의 전량이 이곳에 집중되어 있다. 서부에서는 갈탄도 산출되며, 카르파티아산맥의 전면에 해당하는 남(南)폴란드에서는 원유와 천연가스가 산출된다. 그 밖에 남서부 지방에서는 철,아연,납,구리,니켈,비소,금이 생산된다. 남부의 암염(岩鹽)은 유명한데 13세기부터 채굴되어 왔고, 중부의 황과 수많은 광천(鑛泉)도 유명하다.

 

Ⅱ. 주민, 언어
국토 변동과 역사적 배경에 따라 주민 구성이 현저하게 변화하여,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폴란드인(人) 2,200만, 우크라이나인 320만, 유대인 300만, 러시아인 120만, 독일인 70만으로 복잡한 구성을 보였으나, 현재는 슬라브인의 서부 계열에 속하는 폴란드인이 98 %를 차지하며, 그 밖에 소수의 백러시아인 ·우크라이나인,유대인,독일인 등이 있다. 복잡한 민족구성 양상이 바뀌었으나 인구는 전쟁 이전의 수준을 넘어섰다. 외국에 거주하는 폴란드인이 약 1,300만에 달하는데 그 분포는 대체로 미국에 1,000만, 러시아연방을 비롯한 러시아 지역 각국에 120만, 브라질에 80만, 프랑스에 60만 등이다. 공용어는 슬라브어파(語派)에 속하는 폴란드어(語)로 문자는 로마자를 사용한다. 한편 포메라니아(포모제) 지방 주민들은 폴란드어의 한 방언으로 간주되는 카슈브어(語)를 사용하는데, 그들은 과거 서(西)슬라브의 한 부족이었던 포모제인의 후예로 여겨진다.

 

Ⅲ. 교통
그단스크 ·슈체친 ·그디니아 등의 항구가 있다. 국영항공 LOT는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 여러 나라와 정기항로를 개설하고 있다. 그 밖에 석유 파이프라인이 건설되어 있다.(여행정보의 지도 참조)

 

Ⅳ. 교육

Ⅰ. 국립 행정학교
 (NATIONAL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폴란드 바르샤바에 있는 국립행정학교는 1990년에 설립되었다. 이 학교는 폴란드에서 유일한 주립학교이다. 전공을 불문하고 32세 이전의 단과대학과 종합대학 졸업을 한 사람들은  입학지원을 할 수 있다. 이 학교의 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다단계의 입학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지원자의 일반 지식, 지적 수준, 외국어 구사 능력 등이다.-
NSPA는 한 해에 한정된 수의 full-time학생들만을 허가한다. 그들은 18개월 동안 집중적인 훈련을 받고, 공부하는 동안 장학금을 받으며, 보통 공무원들이 받는 것과 거의 동등한 대우를 받는다. 그래서 졸업 후 최소 5년은 공무원으로 일해야 한다.
커리큘럼- 법, 경제, 사회, 경영, 공공정책, 윤리, 정보 기술과 두 가지 외국어- 등을 포함한다. 게다가 이들은 두 가지의 각각 2개월간씩의 인턴 생활을 한다.
  그 중 첫 번째는 폴란드 행정부의 중앙 사무를 보는 것이고, 다른 한 가지는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영국이나 미국 내의 행정부에서 근무하는 것이다.
이 코스의 실질적 파트는 적극적인 협동심이 요구되는 소그룹으로 나뉜다.  Full-time교수를 쓰지 않지만(코디네이터와 외국어 교수 제외) 약 200명의 실용적/이론적인 경험을 다분히 갖고 있는 트레이너들이 NSPA와 체계적으로 협력한다.  공공기관과 5개국 정부의 협동 스쿨 인턴제도는 프랑스, 아일랜드, 독일, 미국, 영국에 이익이 되고 있다. 이 학교는 시설이 상당한 수준으로, 새로운 혁신적인 빌딩과 호텔이 있다. 첨단 도서관, 컴퓨터 센터, 언어 실습실, 언어 연구실, 시청각실, 그리고 세미나 실 등이 다른 설비 등과 함께 갖춰져 있다.
1995년에 처음으로 졸업식이 있은 후 이미 3번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그들은 폴란드 정부와 다른 중심 사무실에도 배치되었다. 이 학교의 졸업생들은 수준 높은 전문적 훈련을 받았으며, 그들 중 일부는 폴란드 정부의 요직에 배치되었다.
In-service 훈련은 공무원들에게 제공된다. 경영, 경제, 예산안, 공공 정책, 전문화된 지역이슈, 전략상의 창작력, 그리고 행정상의 문제에 쓰이는 외국어 등의 문제를 커버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훈련은 외국 전문가들과의 협동에 의해 유일하게 적용된 프로그램이다.
이 학교는 마리아 긴토프트 얀코비츠(Mrs. Maria Gintowt-Jankowicz).PhD(철학박사)에 의해 관리된다. 그녀는 학교 설립 때부터 이 일을 했으며, 유명한 폴란드 인물들에 의해 구성된 교육위원회의 관리자이기도 하다.

Ⅱ. 슈체친 대학교 
Uniwersytet Szczeciński(University of Szczecin)
슈체친- Pomerania의 역사적인 수도로 지역적, 정치적, 그리고 유럽의 커뮤니케이션 센터이다. 동서남북간의 중요한 교류 루트에 놓여 있고 EU의 국경에 정확히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전 세계를 경유하는 발틱해에서 가장 큰 항구에 위치한다.
슈체친 대학은 상업대학(1946년에 설립)에서 발전된 것이다. 슈체친 대학은 상업대학과  경제와 엔지니어링 기능을 담당하던 슈체친 기술 대학, 고등 교육 학교에서 그 기초를 두어 발전시켰다. 이 대학이 설립된 이래  리서치 능력과 교육 부분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슈체친 대학에 있는 학부는 다음과 같다.
1. 인류학부
  2. 수학과 물리학부
  3. 경제와 경영학부
  4. 순수과학부
  5. 법학부와 행정학부
  6. 경영과 경제 서비스학부
현재 193명의 교수를 포함한 957명의 강사가 있고 그리고 26명의 외국인 교수가 있다.
  스제친 대학의 기본 목표 중의 하나는 다원화된 유럽공동체와 급속도로 변하는 정보 사회에서 일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Ⅲ. Ludwik Solski  연극학교
     im. Ludwika Solskiego
   
  1946년 유명 배우 율리우슈 오스테르바(Juliusz Osterwa)가 크라쿠프의 세 개의 스튜디오를 합병한 것으로 시작하였는데 이것이 연극학교 설립의 시초이다.
 처음에는 전망 있는 배우들로 구성된 3년과정이었다.
1949년  Państwowa Wysza Szkoła Aktorska (국립 연극 학교) 4년과정으로 확대.
1955년  Państwowa Wysza Szkoła teatralna im. Ludwika Solskiego
1954~1964년   1 .극예술가(배우) 인형,가면(무언)극 전공(꼭두각시 인형극)
              2. 인형극 전공과정
1972년  Wrocław에 독립된 꼭두각시 인형극장이 생김.
 3. 연출(1955년) 1962년까지 원래의 모습을 유지했음.
1973년  학생의 3/4가 연출을 공부하고 싶어해서 연출과정이 다시 생김. 
1979년  연기 학부 Wrocław에 개설
        현재 매년 Kraków와 Wrocław의 연기 학부에서 학생 모집. 
        Kraków의 연출. Wrocław의 인형극.
Krakow교정은 가장 뛰어난 폴란드 배우들에 의해 운영되었다. 
Juliusz Osterwa, Tadeusz Burnatowicz, Jerzy Krasowski, Danuta Michałowska, Władysław Woznik, Eugniusz Fulde, bronisław D?browski 등  
  초창기부터 이 학교는 폴란드의 극예술을 계승시키는 원천이 되어 왔다.-교수진이 다양한 예술적 세대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생들 다수가 폴란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연극단을 창단한다.
(Kroków의 Teatr STV-Jerzy Jasióski, Teatr imienia Stanisława Witkiewicza Zakopane  
 자코파네에 있는 비트키에비츠 극장)
  2차 대전 전에는 Tadeusz Burnatowicz, Halina Gallowa, Władysław Krzemi?ski 등 유명 배우들이 강사를 맡았었다. 그리고 1946년 이래로 천 명이 넘는 학생들이 졸업하여 연극 무대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 학교는 크라쿠프시의 극장들과 뚜렷한 상호 관계를 지닌다. 학생들의 공연을 그 극장에서 열기도 한다. 그리고 가르치는 강사들이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즉, 연극 공부와 예술적 훈련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다.

 

자료 제공: WOP(폴란드 지역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