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프로그램 > 경영학부 > FAQ

경영학부

경영학부 FAQ

 

경영학부 FAQ

 

. 입학 관련 FAQ

Q : 경영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A : 경영학과는 인본적 가치와 글로벌 마인드를 지닌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탁월한 학문 적 업적과 명성, 열정이 넘치는 경영학부 내·외국인 교수진은 이론적이고 전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산업현장에서 즉 시 적용 가능한 실용적 지식을 제공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글로벌 경영현상에 대한 분석적 업무능력과 통합적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국가와 세계발전에 기여하는 유능한 인재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 어떤 학생이 경영학과 진학에 적합할까요?

A : 경영대학은 기업의 최고 경영자를 포함한 창의적인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고자 하므로 진취적이고 합리적인 사고, 창의 력과 통찰력을 지닌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사회과학뿐만 아니라 인문학과 정보기술 등에 흥미를 가진 학생들 또한 경영학을 통해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 경영학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듣나요?

A :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과목을 수강하여야 하며, 그 후에 아래과목들의 심화된 과목을 수강하셔야 될 것입니다.

경영학원론

기업 경영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및 아이디어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과목

경영통계학

경영/경제 분야에서 직면하는 의사 결정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통계학적 분석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

회계원리

회계의 기본 개념 및 고급회계이론의 기초를 다지는 과목

마케팅관리

마케팅 개념, 기업 마케팅 관리상의 제반 내용 및 절차에 관한 포괄적 이해 학문

조직행위론

조직의 본질 및 조직 질서 속에서 인간행위의 특질 등 경영문제에 대한 행동과학적 접근을 배우 는 학문

운영관리

제조업 및 서비스업에 있어서 사업운영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는 학문

재무관리

기업경영에 필수적인 자금의 조달, 운영 및 통제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는 학문

재무회계

재무제표의 필요성 및 유용성에 대한 이해와 기업회계 기준을 중심으로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검토하는 학문

경영정보학개론

경영정보시스템 발전과정과 관련영역, 조직 관리기능, 정보시스템의 개발 등 포괄적 이해를 하는 학문

국제경영론

국제기업이 활동하고 있는 상대국에서의 경영활동을 주로 다루며 국제기업과 Parent Country와의

관계를 다루는 학문

 

Q : 경영학과 졸업 후 진출분야는 어떻게 되나요?

A : 경영학은 그 학문의 범위가 넓은 만큼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분야도 매우 다양합니다.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분야들 을 살펴보면 공·사기업, 정부기관, 교육계 및 각종 연구기관 등이 있으며 공인회계사(CPA), 세무사, 투자분석가(CFA), 선물거래상담사, 국제재무설계사(CFP), IT전문가, 정보처리기사, 인사전문가, 노무관리사, 변리사, 유통관리사, 소비사상담 사, 브랜드 관리자, 마케터, 경영지도사 등 전문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행정고시, 외무고시 등의 국가고시에 도 도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어 고급 공무원 임용고시를 통한 행정 각 부로의 진출이 가능합니다.

 

 

Q : 경영학을 배우면서 취득가능한 자격증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 공인회계사(CPA), 세무사, 투자분석가(CFA), 선물거래상담사, 유통관리사, 정보처리기사, 변리사, 노무관리사, 투자상담사, 재무위험관리사(FRM), 국제재무설계사(CFP), 금융FP, 증권FP, 소비자상담사, 경영지도사 등의 자격증을 경영학과 관련하 여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졸업 관련 FAQ

Q. 졸업요건이 어떻게 되나요?

A.

졸업에 필요한 요건

8(조기졸업 7) 이상 등록을 한 자

교과영역별로 졸업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총 성적 평점평균이 2.00 이상인 자

졸업논문 또는 졸업시험에 통과된 자(2전공 및 이중전공 포함)

졸업인증 및 외국어 인증을 통과한 자

수료(졸업대기)

학점이수가 완료되었으나 졸업시험(논문) 또는 각종 인증이 미완료된 경우 수료(졸업대기) 처리됨

수료자는 '졸업대기' 학적으로 처리되고 이후 휴학 및 수강신청 불가

수료 가능기간 : 재학한 학기 수와 수료한 학기 수를 합쳐 12학기까지 가능(편입생 전적대학 학점인정 학기수 포함)하며,

12학기를 초과 시 재학년한 초과로 제적 처리됨

졸업사정 결격자

총 성적 평점평균이 2.00 미만인 자

졸업에 필요한 최저학점 배분표의 부분별 이수여건에 미달된 자

졸업논문 및 졸업시험에 불합격한 자

졸업인증 및 외국어인증 미 통과자

. 졸업학점 배분표

1. 2015학년도 이후 입학생용

- 이중전공과정 (경영학 전공자 기준)

구분

경영학전공

이중전공

교양

교양외국어

자유선택

합계

취득학점

54

42

26

6

6

134

- 전공심화과정 (경영학 전공자 기준)

구분

경영학전공

부전공

교양

교양외국어

자유선택

합계

취득학점

70

21

26

6

11

134

2. 2007 ~ 2014학년도 입학생용

- 이중전공과정 (경영학 전공자 기준)

구분

경영학전공

이중전공

교양

실용외국어

합계

취득학점

54

54

22

4

134

- 전공심화과정 (경영학 전공자 기준)

구분

경영학전공

부전공

교양

실용외국어

자유선택

합계

취득학점

75

21

22

4

12

134

3. 2006학번 이전 입학생용 (이중전공 전공심화 이수자는 2007~2014학년도 입학생용 참조)

구분

필수

선택

합계

경영학전공

교양

실용외국어

2전공

자유선택

취득학점

42

24

8

42

24

140

구분

내용(최소 이수학점 기준)

경영학 주전공과 제2전공 취득을 원할 경우

2전공 42학점 + 자유선택 24학점

경영학 주전공과 부전공 취득을 원할 경우

부전공 21학점 + 자유선택 45

경영학 주전공만 취득을 원할 경우

자유선택 66학점

* 자유선택 영역에서는 학교에서 개설되는 어떠한 과목을 수강해도 상관없음

구분

필수

선택

합계

경영학전공

교양

실용외국어

2전공

자유선택

취득학점

42

24

8

42

24

140

구분

내용(최소 이수학점 기준)

경영학 주전공과 제2전공 취득을 원할 경우

2전공 42학점 + 자유선택 24학점

경영학 주전공과 부전공 취득을 원할 경우

부전공 21학점 + 자유선택 45

경영학 주전공만 취득을 원할 경우

자유선택 66학점

* 자유선택 영역에서는 학교에서 개설되는 어떠한 과목을 수강해도 상관없음

1학년

경영학원론, 경영통계학, 회계원리

2학년

마케팅관리, 재무회계(1), 재무관리, 운영관리, 조직행동론

3학년

국제경영론, 경영정보학개론

* 졸업논문에 통과된 자

경영학전공, 이중전공, 후기이중전공 모두 졸업논문에 통과되어야 함

해당학기 졸업자의 논문만 심사하여, 졸업논문 심사는 경영학부 교수님께 받아야함

졸업논문 공고는 해당학기 중간고사 전후에 게시되고, 향후 일정은 게시판에 공고함

. 후기이중전공자

1. 10(조기졸업 9) 이상의 등록을 한 자

2. 복수전공 학과의 전공학점 (1전공시 부전공학점 포함) 이상을 취득한 자

* 복수전공자는 8학기 이전(8학기포함)에 들었던 과목은 재수강을 할 수 없음

3. 복수전공 학과의 졸업논문에 통과한 자 (내용은 1전공자와 동일)

. 졸업인증제

1. 졸업인증제란 졸업요건(학점 취득 및 논문 통과)에 별도 요건인 졸업인증 기준을 충족하여야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

2. 졸업인증제는 2004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하되 편입생, 군위탁생 및 학생은 제외

3. 졸업인증의 요건은 영어능력인증임 (06학번 이전까지는 '정보활용인증' 역시 필수였으나 현재는 없어진 요건임. 해당 하는 학생도 '정보활용인증' 면제 신청 할 수 있음)

4. 영어 인증을 위한 성표의 유효기간은 성적 취득자를 기준으로 2년으로 함

5. 졸업인증을 받기 위하여는 졸업 전에 관련 성적표(자격증)를 소속 단과 대학 교학과에 제출하여야 함

6. 영어인증을 위하여 FLEX에 응시하는 경우 재학 중 1회에 한하여 응시료를 면제하며, 이 경우 외국어 연수평가원의 시험일정에 따라야 함

7. 졸업인증 요건 중 영어인증에 관하여는 외국어연수평가원 또는 외국학 종합연구센터에서 별도로 개설하는 과정을 이 수할 경우 이를 졸업인증에 갈음할 수 있음

8. 시험 유형은 아래 유형 중 택 1

- FLEX : 621점 이상(듣기/읽기 영역)

- TOEIC : 710점 이상

- TOEIC speaking : 120점 이상

- OPIc : IM1 이상

- FLEX speaking : 170점 이상

. 조기졸업

1. 신청대상

- 2학년 제2학기까지 아래와 같이 학년별로 매학기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여야 함

학년-학기

1-1

1-2

2-1

2-2

이수학점

18

18

18

18

72

- 총 성적 평점평균 4.00 이상인 자

2. 신청절차

- 신청기간 : 3학년 제1학기초 소정의 기간

- 구비서류 : 조기졸업신청서(성적증명서 1통 첨부) 1

- 신청장소 : 경영대 교학과

* 허가받은 자는 매학기 취득할 수 있는 최대학점을 초과하여 3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음

3. 자격상실

- 매학기 총 성적 평점평균이 4.00 미만이거나 1개 학기라도 3.75 미만인 자

- 7개학기 이내에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교과과정에 따라 모두 이수하지 못한 자

- 7개학기 이내에 졸업논문 또는 졸업시험에 통과하지 못하는 자

4. 자격상실자와 유의사항

- 조기졸업 대상자 신청을 취소하여야 함

- 8학기 등록을 마치고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교과과정에 따라 이수(졸업논문 또는 졸업시험 포함)하여야 함

- 매학기 최대 이수학점을 초과 이수한 학점은 8학기 성적으로 인정함

5. 기타

조기졸업자는 비상계획관실에 전출신고를 하여야 한다

 

Q. 경영대 졸업 논문은 언제 어떻게 진행되나요?

A.

경영대학 졸업 논문 작성 안내

I. 졸업논문 표절 금지

1. 한국외국어대학교 재학생으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경영대학의 윤리헌장을 준수한다

2. 자신의 언어로 다시 표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기존 연구논문에서 제시하는 표, 그림, 연구 데이터 및 결과를 그대로 가져다 방법론이나 결과에 삽입할 수 없다

4. 무분별한 복제는 논문심사 시 불합격으로 처리함. 해당 지도교수는 학부장에게 보고하고, 학부장을 포함한 윤리위원 회의 심의를 거쳐 졸업을 취소시킬 수 있다

II. 졸업논문 작성 일정 및 요령

1. 졸업논문 작성 일정

- 1학기 예시

4.13 ~ 4.24 (2주간) 졸업논문 작성계획서 제출 기간

4.27 ~ 5. 1 (1주간) 지도교수 배정 및 심사일정 공고 기간

5. 4 ~ 5. 8 (1주간) 1차 논문 심사 기간

5.11 ~ 5.15 (1주간) 2차 논문 심사 기간

5.18 ~ 5.22 (1주간) 예비 논문 심사 기간

5.25 ~ 5.29 (1주간) 최종 제출 기간

- 2학기 예시

10/20 ~ 10/31 (2주간) 졸업논문 작성계획서 제출 기간

11/03 ~ 11/07 (1주간) 지도교수 배정 및 심사일정 공고 기간

11/10 ~ 11/14 (1주간) 1차 논문 심사 기간

11/17 ~ 11/21 (1주간) 2차 논문 심사 기간

11/24 ~ 11/28 (1주간) 예비 논문 심사 기간

12/01 ~ 12/12 (2주간) 최종 제출 기간

*위 일정은 매 학기의 대략적인 일정이며,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졸업논문 작성계획서

- 졸업논문은 경영학을 이수하는 제1전공자, 2전공자, 이중전공자, 복수전공자 중 7학기 이상 등록한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 졸업논문 작성계획서는 기본적으로 공란 없이 모든 사항을 기입하는 것과 공지된 경영학부 양식을 사용하는 것을 원 칙으로 한다. (분량은 정해진 양식 A4 1매로 제한, 내용이 많을 경우 약술도 가능)

- 논문 작성 분야는 지도교수님을 배정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본인이 작성하고자 하는 분야에 가장 가까운 것 1 개를 선택한다. (논문내용과 상관없는 분야 선택 시 관련 분야로 임의배정, 해당 분야가 없을 시 경영학부 사무실에 문의)

- 목차 및 개요는 간단하게 작성하며, 논문의 개괄적 형태가 나타나도록 작성해야 한다

3. 지도교수님 배정

- 지도교수님 배정은 제출한 졸업논문 작성계획서의 논문작성분야를 토대로 최대한 해당 분야 지도교수님 배정을 원칙 으로 한다 (한 분야에 많은 학생들이 논문을 작성할 경우 분야가 다른 교수님이 배정 될 수 있음)

- 1차와 2차 심사는 동일교수에게 받으며, 1차 심사 후 지도 받은 내용으로 수정을 거친 후 2차 심사를 받는다

- 지도교수님 배정 결과와 교수님별 심사일정은 졸업논문 작성계획서 제출일 그 다음 주 화요일에 경영학부 사무실 게 시판과 경영학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한다 (개별 공지하지 않음)

- 졸업예정자는 지도교수님의 심사일정을 미리 확인하고 방문해야 하며, 논문심사는 사전 공지된 심사일정에만 진행함 을 원칙으로 한다

- 지도교수님의 일정과 본인의 일정이 맞지 않는 경우엔 심사일 이전에 미리 공지된 연락처를 이용하여 교수님과 따로 일정을 잡아야 하며, 사전 약속 없이 불시에 교수님 연구실을 방문하거나 공지된 연락처 외 다른 연락처로 불시에 연락하지 않는다

4. 1·2차 논문심사 및 예비기간

- 1차 논문심사 기간은 졸업논문 작성계획서기간 이후 정해진 주간이며, 2차 논문심사 기간은 1차 논문심사기간 다음 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 1차 논문심사 결과를 받은 뒤 2차 논문심사를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1차 논문심사를 받기 전에 논문심사양식 3장을 작성한 후, 지도교수님께 심사를 요청 드린다. 논문심사양식은 경영 학부 홈페이지에 업로드 되며 개별적으로 다운로드 후 논문 맨 앞장에 첨부한다

(논문심사양식 : 졸업논문심사결과보고서 1, 졸업논문제출및승인서 1, 졸업논문표지 1)

- 1·2차 논문심사 기간에 심사가 마무리 되지 않았을 경우 예비기간을 이용하여 논문심사를 완료해야 한다

- 논문 평가 기준

n 글로벌 역량 (a global mindset)

n 창의적 문제 해결력 (innovative problem-solving)

n 윤리성 (ethical leadership)

5. 졸업논문 제출

- 졸업논문 제출기간은 예비기간 혹은 2차 심사기간의 다음주에 시작하여 2주차에 마감함을 원칙으로 한다

- 2차 논문 심사를 받은 후 논문 최종 제출 기간 전에 논문심사양식 3장을 스캔하여, 본인의 졸업논문 원본 워드파일 과 함께 압축하여 경영학부 사무실 메일 (hufsbiz1@naver.com)로 송부한다

n 압축파일명 예시 : 2015-2_200901001_홍길동

- 온라인으로 압축 파일 제출 전에는 절대로 최종 오프라인 제출은 받지 않는다(모든 학생 예외 없음)

- 경영학부 사무실 메일로 압축파일 발송 후 실제 논문심사를 받은 논문심사양식 3장과 졸업논문 원본을 경영학부 사 무실에 오프라인으로 제출해야 하며 원본 제출 시 꼭 쫄대 파일에 끼워 제출하여야 한다. (교수님의 서명이나 도장 이 찍힌 논문심사양식 원본을 본인의 졸업논문 원본과 함께 제출해야 하며, 대리인 제출도 가능. 메일과 오프라인 두 가지 모두 제출되어야 졸업이 가능함)

- 제출일자를 넘긴 졸업논문은 학부장님을 포함한 교과과정위원회가 인정하는 특정 사유가 아닌 이상 받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취업 확정으로 인한 교육 및 연수 중인 경우, 대리인을 통해 제출해야 함, 우편 접수 불가함)

III. 졸업논문 작성양식

1. 경영대학 경영학부의 졸업논문은 경영대학이 지정하는 다음의 형식을 따른다

- MS Word 프로그램을 사용(한컴오피스 지양)

- 폰트: 맑은 고딕

- 크기: 11

- 줄 간격: 1.5

2. 졸업논문의 분량은 개인의 주제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참고문헌을 제외하고 평균적으로 40장 정도의 분량을 작성 함)

3. 연구 방법 별 작성 요령 예시

- 학술연구의 경우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다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방법론

IV. 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VI. 참고문헌

- 사례 연구의 경우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다

I. 서론

II. 이론적 배경/분석의 틀

III. 사례 분석

IV. 결론 및 시사점

V. 참고문헌

(하나 또는 두 개의 사례를 심도 있게 분석)

4. 단순한 수업 과제 형식이거나 파워포인트 자료를 사용한 경우는 심사를 통과할 수 없다. 경영대학 경영학부의 졸업 요건은 연구 논문임을 상기하여 양식에 맞게 작성하여야 한다

5. 졸업논문 작성은 본인이 설명 가능한 검증방법을 사용하여 작성한다. 학부생이 사용할 수 없는 검증 방법을 활용하 는 경우 표절 의혹을 받을 수 있으며 표절임이 밝혀졌을 경우 상기 공지한 대로 졸업이 취소 될 수 있다

 

Q. 졸업을 유예하고 싶은데 이미 졸업논문을 제출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 심사를 받은 졸업논문을 아직 경영학부 사무실에 제출하지 않으신 경우, 심사를 받은 졸업논문은 다음 학기 졸업논문 제출기간에 다시 제출하시면 됩니다. 따로 작성할 양식이나 신청은 없습니다 (새로 논문을 작성해서 심사 받지 않아도 됩니다)

A2. 이미 경영학부 사무실에 제출하신 경우 경영학부 사무실(사이버관 503)에 방문하시어, 졸업논문 유예서 작성 후 본 인의 논문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A1과 마찬가지로 다음 학기에 심사를 받은 논문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Q. 취업이 확정되어 졸업논문 심사를 받을 시간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취업이 확정 되었다고 해서 졸업논문을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없습니다. 개별적으로 배정 받으신 지도교수님께 연락을 드려 개별 일정을 정해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졸업논문 심사과정을 받지 않으시면 졸업이 불가함을 알려드립니다. 면접 등의 사유로 본인이 직접 논문심사를 받기 힘든 경우, 교수님의 허가가 있을 때에는 대리인 심사도 가능합니다.

 

Q. 제가 공지를 늦게 확인해서 졸업논문 작성계획서를 기간 내에 제출을 못 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본인의 공지 미숙지로 인한 일련의 사건은 경영학부 사무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졸업을 하기 위해선 작성계획서를 경영학부 사무실에 제출해 주신 후 본인이 직접 교수님께 허가를 받아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해외교류 관련 FAQ 

Q. 해외대학에서 수업을 듣고 학점을 인정받고 싶습니다.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A. 교환학생, 7+1파견학생, 자비유학제도 등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국제교류팀(http://oia.hufs.ac.kr)의 국제교류프로그램 정규학기과정 게시판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경영학 전공으로 인정이 되는 과목들

1. 현지 경영대학 내에서 개설되는 과목이어야 함

- 경영대학 내에서 개설된 과목만이 전공 선택으로 인정 가능함

- 경영대학 외 타 단과대학이나 타학과에서 개설된 경영학 유사 과목은 경영학 전공으로 인정하지 아니함

2. 전공필수 과목인 경우, 한국외대 경영대학 본교 캠퍼스에서 수강해야 함

, 부전공의 경우에는 현지 대학에서 전공필수 과목 수강이 가능함

3. 학교 내규에 의거하여 이미 본교 경영대학에서 수강한 경영학 과목을 해외 현지 대학에서 반복 수강할 수 없음. 수강 하였다 하더라도 전공으로 인정하지 않음

4. 현지 대학과 본교의 학점 이수 시간이 상이한 경우, 본교의 수업 시간과 현지 대학의 수업 시간을 비교하여 학점을 인정함

- 한국외대 경영대학에서 3학점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현지 대학에서 총 48시간의 수업(강의)이 진행되어야 함

(163시간). 한 학기 16주를 기본으로 하여, 16주간 매주 2시간(32시간) 수강을 했다면 2학점 인정함

* 경영대학에서 인정하는 각 과목 당 최대 시수는 3학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한 과목당 4학점 이상 인정은 불가능 합니다

- 영국과 프랑스를 포함한 유럽 지역과 일본의 경우, 경영학 수업이 일부 강의 (lecture/workshop)와 과제 수행 방식 (Independent study) 으로 진행됨. 이 경우, 실제 진행되는 강의 시간만을 학점 이수 시간으로 계산함. 예를 들어, 영국의 University of Leicester 의 경우, Independent study hours는 학점 이수 시간에 포함 시키지 않으며, Lecture, Seminars, Practical Classes &Workshops 시간을 합산하여 계산함

- 기타 국가 및 지역의 경우, 수업 방식과 실제 강의 시간, 학기 등을 모두 고려하여 이수 시간(credit hours)을 계산함

5. 본교에서 수강한 과목을 해외 학점교류로 재수강 불가능함. 또한 해외 학점교류로 수강한 과목에 대해서도 재수강 불 가능함

6. 자선/교양 과목 승인

- 1전공과 자선/교양은 학생의 소속 학과장님께, 2전공/부전공은 제 2전공/부전공 학과장님께 승인을 요청함

7. 최대 수강 가능학점

- 한 학기 최대 18학점, 1년 최대 35학점 수강 가능

- 수강 과목은 사전에 학과장의 승인이 있어야 인정 가능

 

Q. 해외교류프로그램 학과선발은 언제쯤 뽑나요?

A. 매년 2월말~3, 8월말~9월 초에 학사공지 게시판을 통해 공지해 드립니다.

 

 

인턴쉽 관련 FAQ

Q. 국내외 인턴(KOTRA, 외부인턴, etc..) 활동은 경영 학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나요?

A.

경영대학 현장실습인턴쉽

1. 학점인정

- 방학

4주 미만 근무한 경우는 학점 인정 하지 않음

46주 근무한 경우 1학점 전공학점으로 인정

78주 근무한 경우 2학점 전공학점으로 인정

 

 

- 정규 학기

16(4개월) 미만 근무한 경우는 학점 인정 하지 않음

16(4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 총 12학점 중 6학점을 전공학점으로 인정 (나머지 6학점은 기타 학점으로 학생 스스 로 구분을 선택)

, 현장실습인턴쉽으로 인정받은 학점 중 (방학과 정규학기와 관련 없이) 전공학점으로는 최대 6학점을 인정함

2. 성적

- Pass/Fail로 결정함

- 사전에 정해진 근무 시간 이수 시 Pass

- 인턴쉽 회사

- 한국외대 현장실습지원센터에서 지정한 인턴쉽 회사에서 근무한 경력만을 학점으로 인정함

- 경영대학 만의 제한을 두지 않음

- 학생 개인이 컨택하여 이수한 인턴쉽 경력은 학점으로 인정하지 않음

3. 기타

- 정규 학기 현장실습인턴쉽을 진행하는 학생 중 스스로 중도 포기한 경우에는 학점 인정 안됨.

- 변경된 내규의 소급 적용은 2015-2학기 파견자 까지만 하는 것으로 함.

- , 2015-2학기 파견자의 경우 코트라해외무역관인턴, 재외공관인턴, 해외문화홍보원인턴 등은 A0 학점을 적용하 고, 나머지 국내외 현장실습인턴십의 경우 PASS/FAIL 학점을 적용하여, 일괄적으로 6학점 인정하는 것으로 함. 학점 인정 절차는 별도의 학과 문의 없이 진로취업지원센터에서 인정 처리함.

 

 

이중전공 관련 FAQ

Q. 이중전공은 꼭 해야 하나요?

A. 편입생 및 군위탁생을 제외한 모든 학생은 이중전공 혹은 전공심화(부전공) 중에서 꼭 하나를 이수해야 합니다.

 

 

수업 관련 FAQ

Q. 1전공자 전용 수업에 자리가 남았을 경우, 경영 이중전공생이 그 수업을 신청할 수 있나요?

A. 1전공자 전용 수업은 경영 이중전공생이 신청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1전공자 '우선 수강' 과목일 경우, 수강 신청 변경 기간에 1전공자생이 아니더라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Q. 새로운 성적 평가 방식이 어떻게 되나요?

A.

. 성적평가 관리 기준

전체 교과목 상대평가함

A유형

등급

백 분 율

A+,A°

30% 이내

65% 이내

100%

(A+,A°)

(B+,B°)

 

C+이하

 

 

 

 

 

 

 

B,C유형을 제외한 모든 강의

B유형 (2016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

구분

현행

변경

비고

A학점

50% 이내

 

 

40% 이내

 

10% 축소

B학점

 

80% 이내

 

 

100%

B~F학점 담당교수

재량평가

C~F학점

 

100%

대상강좌

- 수강생 10명 이하

- 교직, 이공계 실험실습

 

- 좌동

- 좌동

- 교양영어 진리

교양영어 

진리반 추가

 

C유형(P/F)

- 체육실기(2시간1학점)

- 교강사 요청에 의한 P/F과목(이공계 실험실습, 인문대 일부 과목 등)

교직과목 중 학교현장실습(교육실습), 군사학은 상대평가에서 제외

재수강생, 군위탁생, 대학원생, 외국인학생은 상대평가에서 제외

* 외국인학생 : 외국국적학생, 재외국민,새터민 포함

재수강생 학점 상한 : Ao

학생수 비율산정 : 소숫점 아래 올림으로 계산

(: A학점 비율이 8.1명인 경우 9명으로 산정)

. 재수강 관련

1. 재수강 횟수 변경 : 2017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

구분

현행

변경

비고

재수강 횟수

6

18학점

변경

학점상한

A0

좌동

 

재수강 학점은 2016학년도 1학기부터 합산함

2. 재수강 학점 상한 : A0

3. 계절학기는 재수강 횟수에서 제외

 

Q: 경영대 소모임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MIFE

마케팅 학회

GEN

농구 동아리

야생마

축구 동아리

자본시장연구회

재무, 금융 학회

경영독서토론회

경영 북클럽 (Management Book Club)

MAST

경영전략학회

한국외대 금융연구회

금융, 경제, 경영 학회

HOLIC

음악 소모임

 

 

 

 

 

Q: 경영학부 사무실은 어디에 있나요? 연락처와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경영학부 사무실

위치

사이버관 503

운영시간

(학기중)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방학중) 계절학기 09:00~16:00 (점심시간 12:00~13:00)

계절학기 이후 09:00~15:00 (점심시간 12:00~13:00)

연락처

02)2173-2334 or 2337

이메일

cob@hufs.ac.kr

웹사이트

biz.hufs.ac.kr(경영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