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dot이미지 Home » ELLT/영어학과 » 커리큘럼

 

 커리큘럼

 

 

 

[전공 세부영역]

 

실용

영어

듣기와 말하기

Media English-Listening, Interacting in Spoken English, Becoming a Great Orator, Debating in English, Business Communication

읽기와 쓰기

Media English-Reading, Intensive Reading, Critical Writing, Critical Reading and Writing, Journalism Reading and Writing, Research Writing

언어학이론

언어학이론

고급영어문법, 영어학개론, 영어음운론, 영어음성학, 영어형태론, 영어구문론, 영어사, 영어의미론, 영한비교언어학, 영어학연구방법론

응용

영어학과영어교육, 영어학과영어교수법, 영어와담화, 영어와사회, 영어와인지, 심리언어학, 미국과영국의이해, 영어와영미문화

영어와신경언어학, 영어와법언어학

언어공학

컴퓨터와영어학, 영어데이터분석, 영어학을위한프로그래밍, 영어분석을위한통계, 영어텍스트처리기초, 자연어처리, 실용음성처리, 영어교육을위한언어공학, EFL음성및텍스트자동평가, 기계번역기초

    

[학위 분류]

 

 Bachelor of Art (BA)

 Bachelor of Language Science (BLS)

 . 전공 75학점 혹은 54 학점 중 이론 과목 34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

  . 전공 75학점 혹은 54 학점 중 이론 과목 34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

  . 이론 과목 34학점 중 18학점 이상을 언어공학에서 이수한 경우

    

     

 

[1학기, Spring-semester]

 

1학년 1학기

Media English-Listening (1)

영어 대중 매체 속 내용을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논지를 발전시키고, 설명하면서 (영어로) 토론을 하고, 매체를 활용한 자료를 요약하거나, 평가하고 혹은 그 논지를 발전시켜 영어로 기술함으로써, 사회 및 학술 관련 주제의 대중매체 속 단독화자 연설을 이해하고, 다자간 대화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Media English-Reading (1)  

매체자료()에 나타난 편향성, 오류 및 허위 정보를 파악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 및 비교하면서 국내외 시사 현안에 관한 영문 기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ntensive Reading (1)

영어로 발행된 잡지, 단편 소설, 학술지 및 사업 보고서, 극본 등 장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그 논지를 발전시키고, 설명하면서 (영어로) 토론한다. 또한, 이를 요약하거나, 평가하고, 혹은 그 논지를 발전시킨 것을 (영어로) 기술한다

(참고: 수강생들이 해당 학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학기 초에 읽기 자료 목록을 공지함.)

    

Critical Writing (1) (General)

다양한 장르에 대해 한 개 이상의 문단으로 구성된 에세이(최대 1,000단어)(영어로) 작성한 뒤,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글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또한,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그 글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여 자신의 작문을 완성한다.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해 보고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정보를 수집하고, 언어사용, 글의 구성 및 내용 등 작문에 필요한 요소들을 완성하는 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참고: 이 수업은 수능 시험을 통해 입학한 내국인 학생들만 수강 가능. 영어권 이외의 국가에서 온 유학생은 교수의 재량에 따라 수강 가능 여부 결정.)

    

Critical Writing (1) (Honors)

다양한 장르의 학술에세이(최대 1000)(영어로) 작성한 뒤,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글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또한,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그 글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여 자신의 작문을 완성한다.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해 보고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정보를 수집하고, 언어사용, 글의 구성 및 내용 등 작문에 필요한 요소들을 완성하는 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참고: 이 수업은 모든 학생들이 수강 가능하나, 수업의 난이도는 영어권 국가에서 온 유학생과 영어 특기자에게 맞춰져 있음.)

    

Interacting in Spoken English (1)

사회 혹은 학술 관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즉흥적으로 혹은 사전에 준비하여 말하기, 다자 간 혹은 개인 간 말하기를 하면서, 비판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을 변호하고 옹호하는 의견을 개진하고, 토론을 통해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 이때, 의식 있는 토론을 진행하면서 참여자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요약하고, 그 논지를 발전시킴으로써, 학술 및 사회 관련 주제의 토론에 기여할 수 있다. 이 외에,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영어의 억양과 발음을 향상시키고 다루고 있는 내용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학술적 어휘와 연어 표현을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참고: 이 수업은 수능 시험을 통해 입학한 내국인 학생들만 수강 가능. 영어권 이외의 국가에서 온 유학생은 교수의 재량에 따라 수강 가능 여부 결정.)

 

 

2학년 1학기

Critical Reading and Writing (1)

사회 및 학술 관련 주제와 쟁점에 대해 작성된 영문 기사를 이해하고, 글속에 내재된 편향성, 오류 및 허위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비교한 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된 정보를 통합하여 하나의 글로 작성한다. 이때, 정보 출처, 이미지, 영상 및 기타 멀티미디어가 포함된 글을 하이퍼링크를 사용하여 온라인에 게시한다.

다양한 장르의 학술에세이(최대 1000)(영어로) 작성한 뒤,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글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또한,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그 글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여 자신의 작문을 완성한다.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해 보고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정보를 수집하고, 언어사용, 글의 구성 및 내용 등 작문에 필요한 요소들을 완성하는 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참고: 읽기 자료 목록은 학기 초에 공지 예정임.)

    

Becoming a Great Orator (1)

실제 청중 앞에서 사회/학술 주제로 일정 시간(최대 10) 동안 연설을 한 뒤,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연설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또한, 다른 학생의 연설을 듣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비디오나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때, 사회/학술 관련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적절한 몸동작, 음성의 톤과 속도, 멀티미디어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영어학개론(1)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두 학기에 걸쳐 개설되는 강좌의 앞부분으로써, 영어의 발음, 어휘, 구문의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영어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하며, 영어학의 연구방법론을 익힌다. 나아가서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영어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도 배양한다.

    

영어학을위한프로그래밍(1) (Programming for English Linguistics)

언어분석을 위한 프로그래밍(1)은 영어대학 ELLT학과에 개설된 과목으로 언어와공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과거 프로그래밍과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은 전산학 또는 컴퓨터 공학 전공자들의 전유물이었으나,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으로 지금은 연령, 나이, 전공 구분 없이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인 교육이 되었다. 본 과목은 언어와 공학 전공 학생이 전공 심화 과정으로 이수하게 될 언어분석을 위한 프로그래밍(2) 등의 전산 교과목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기초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을 습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본 수업은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부담없이 수강할 수 있도록 운영되며,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개론부터 기초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다룬다. 교육과 현업에 사용되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가운데, 본 과목에서는 비교적 진입 장벽이 높지 않고 프로그래밍 개념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파이썬(Python)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언어와 공학 전공 학생들로 하여금 프로그래밍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3학년 1학기

Journalism Reading and Writing (1)

저널리즘과 뉴스보도, 여행기사, 음식/영화/음악/책리뷰 및 사설을 포함하는 대중매체와 관련된 글을 (영어로) (최대 1,000단어) 작성한다. 이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며,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에 각주형식을 활용한다. 이후,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에 따라 글을 수정하고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사회 및 학술 관련 주제와 쟁점에 대해 작성된 영문 기사를 이해하고, 글속에 내재된 편향성, 오류 및 허위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비교한다. 또한,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된 정보를 통합하여 하나의 글로 작성하며, 이때, 정보 출처, 이미지, 영상 및 기타 멀티미디어가 포함된 글을 하이퍼링크를 사용하여 온라인에 게시한다.

참고: 읽기 자료 목록은 학기 초에 공지 예정임.

    

Debating in English (1)

사회/학술 관련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한다. 이때, 다른 사람들의 발언 내용에 대해 즉각적이고 논리적으로 대응한다. 또한, 토론을 진행하는 동안 다른 사람들의 발언을 청취하고, 논점을 파악하며 논리적 오류를 찾아낸다. 이를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할 근거를 찾아 토론에 참여한다. 이를 위해 독립적으로 혹은 같은 팀원들과 협력하여 토론 주제를 탐색하고 주요 쟁점을 파악하며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논거를 제시한다. 탐색 시, 찾아낸 정보의 출처에 대해 편향성이나 결함의 유무에 대해 평가한다.

    

영어구문론 (English Syntax)

영어의 구문을 변형문법의 입장에서 규칙 및 원리체계의 틀을 사용하여 다루며, 심층구조에서부터 표면구조의 도출관계를 현대영어의 시각에서 분석하여, 수동구문 및 WH-구문 등 영어구문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기르는데 주력한다.

    

영어음성학 (English Phonetics)

영어 발음에 사용되는 구체적인 개별 음 및 운율의 구성과 이 소리들이 만들어지는 조음과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영어 발음이 음향적으로는 어떻게 나타나는 지에 관한 객관적인 분석방법도 소개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어의 소리들을 컴퓨터의 음성분석기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분석하여 영어 교육적, 음성 공학적으로 응용하는 방법도 익히게 된다.

    

컴퓨터와영어학 (Computer & English Linguistics)

영어의 어휘, 구문, 의미 등의 구조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객관적,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실용적으로 응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사전, 텍스트, 대화 등의 코퍼스에 나타난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기법을 익히고 실습하며 나아가 자동번역, 컴퓨터를 이용한 영어교육과 같은 실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응용 방법을 모색한다.

    

영어형태론 (English Morphology)

영어에서 어휘가 형성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형태소, 어휘생성 규칙, 파생 및 굴절, 형태론과 음운론의 상관관계 등을 통해 어휘생성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대해 명확히 터득하게 한다.

    

영한비교언어학 (English-Korean Comparative Linguistics)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점을 음운, 어휘, 통사, 담화 등 다양한 차원에서 이해함으로써 효율적인 영어학습과 영어교육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영어학을 위한 프로그래밍(2) (Programming for English Linguistics)

과거 프로그래밍과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은 전산학 또는 컴퓨터 공학 전공자들의 전유물이었으나,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지금은 연령, 나이, 전공 구분 없이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인 교육이 되었다. 언어분석을 위한 프로그래밍(2)는 언어와 공학 전공 학생이 전공 심화 과정으로 이수하게 될 언어 분석, 언어 처리 관련 내용을 학습하고 구현하는데 기본이 되는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개설되었다. 본 과목은 언어분석을 위한 프로그래밍(1)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전반부에는 프로그래밍(1)에서 학습한 프로그래밍 기본 개념(자료형, 제어문, 함수, 예외처리, 클래스 등)을 정리하고 관련 내용의 심화 개념을 학습한다. 후반부에는 언어 처리를 위한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며, 문자열 처리,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의 효율성, 정렬과 탐색을 다룬다. 각 주차별로 1차시는 개념과 핵심 이론을 설명하고, 2차시는 관련된 코딩 문제를 직접 구현해 봄으로써 개념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기계번역기초

개설예정

 

 

4학년 1학기

Research Writing (1)

다양한 학술연구 논문을 읽고 요약하고 비평하면서, 언어학, 언어학습 또는 이들 분야의 기술을 접목한 응용프로그램과 관련된 논점에 대하여 (a) 조사하거나, (b) 설명하는 1000 ~ 3000자 길이의 학술적 논문을 작성한다. 또한, 짧은 논문으로 답변할 수 있는 간단한 연구의 논점을 찾아내고, 연구 논점의 주제와 연관성이 있는 참고문헌 목록을 주석을 달아 작성한다. 이때,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한다. 또한 논문 작성 시, 인터넷 데이터베이스, 출판 플랫폼, 참조 소프트웨어 및 정보통신기술 등을 논문 작성에 활용한다.

    

Business Communication (1)

프레젠테이션, 인터뷰, 협상, 마케팅 및 광고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비즈니스와 관련된 목적이 있는 상황에서 영어를 사용한다. 이때, 각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고, 기업의 세계에 나타나는 개념과 아이디어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자기의견으로 표현해 본다. 이를 위해, 주요 비즈니스 관련 용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습득하고, 국제교역의 장점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분석하고, 브랜드 이미지, 제품 군, 브랜드 인지도와 같은 비즈니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개념화한 뒤, 이를 통합하여 제대로 된 그룹 발표로 이끌어낸다.

    

영어학과영어교육 (English Linguistics & English Education)

영어교과의 교육, 학습, 언어, 사회, 문화 등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분석하여 영어교과를 학습현장에서 가르치는 데에 필요한 학술적 이론들을 영어학적 관점에서 배운다.

 

영어와사회 (English and Society)

언어와 사회의 관계의 여러 측면을 조명하고 영어의 사회-문화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어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nglish Linguistics) 

영어학 분야에서 특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 문헌을 찾고 분석하며, 자신의 생각을 체계화하여 논문을 작성하는 연구방법론과 논문발표에 관한 방법을 배운다.

    

영어와인지 (English and Cognition)

일상 생활에서의 영어사용과 개념화 체계, 그리고 세계관에 이르기까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지 작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논의한다. 논의는 특히 범주화와 개념적 은유, 환유, 의미틀과 같은 인지 기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이들이 어떻게 확장되어 사용되는지 또한 포함한다.

    

자연어처리

개설 예정

    

영어교육을위한언어공학

개설 예정

 

 


 

 

[2학기, Fall-semester] 

 

1학년2학기

Media English-Listening (2)

영어 대중 매체 속 내용을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논지를 발전시키고, 설명하면서 (영어로) 토론을 하고, 매체를 활용한 자료를 요약하거나, 평가하고 혹은 그 논지를 발전시켜 영어로 기술함으로써, 사회 및 학술 관련 주제의 대중매체 속 단독화자 연설을 이해하고, 다자간 대화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Media English-Reading (2)

매체자료()에 나타난 편향성, 오류 및 허위 정보를 파악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 및 비교하면서 국내외 시사 현안에 관한 영문 기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ntensive Reading (2)

영어로 발행된 잡지, 단편 소설, 학술지 및 사업 보고서, 극본 등 장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그 논지를 발전시키고, 설명하면서 (영어로) 토론한다. 또한, 이를 요약하거나, 평가하고, 혹은 그 논지를 발전시킨 것을 (영어로) 기술한다.

(참고: 수강생들이 해당 학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학기 초에 읽기 자료 목록을 공지함.)

    

Critical Writing (2) (General)

다양한 장르에 대해 한 개 이상의 문단으로 구성된 에세이(최대 1,000단어)(영어로) 작성한 뒤,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글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또한,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그 글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여 자신의 작문을 완성한다. 이때,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해 보고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정보를 수집하고, 언어사용, 글의 구성 및 내용 등 작문에 필요한 요소들을 완성하는 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참고: 이 수업은 수능 시험을 통해 입학한 내국인 학생들만 수강 가능. 영어권 이외의 국가에서 온 유학생은 교수의 재량에 따라 수강 가능 여부 결정.)

    

Critical Writing (2) (Honors)

다양한 장르의 학술에세이(최대 1000)(영어로) 작성한 뒤,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글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또한,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그 글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여 자신의 작문을 완성한다. 이때,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해 보고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정보를 수집하고, 언어사용, 글의 구성 및 내용 등 작문에 필요한 요소들을 완성하는 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참고: 이 수업은 모든 학생들이 수강 가능하나, 수업의 난이도는 영어권 국가에서 온 유학생과 영어 특기자에게 맞춰져 있음.)

    

Interacting in Spoken English (2)

사회 혹은 학술 관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즉흥적으로 혹은 사전에 준비하여 말하기, 다자 간 혹은 개인 간 말하기를 하면서, 비판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을 변호하고 옹호하는 의견을 개진하고, 토론을 통해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 이때, 의식 있는 토론을 진행하면서 참여자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요약하고, 그 논지를 발전시킴으로써, 학술 및 사회 관련 주제의 토론에 기여할 수 있다. 이 외에,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영어의 억양과 발음을 향상시키고 다루고 있는 내용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학술적 어휘와 연어 표현을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참고: 이 수업은 수능 시험을 통해 입학한 내국인 학생들만 수강 가능. 영어권 이외의 국가에서 온 유학생은 교수의 재량에 따라 수강 가능 여부 결정.)

 

 

2학년2학기

Critical Reading and Writing (2)

사회 및 학술 관련 주제와 쟁점에 대해 작성된 영문 기사를 이해하고, 글속에 내재된 편향성, 오류 및 허위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비교한 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된 정보를 통합하여 하나의 글로 작성한다. 이때, 정보 출처, 이미지, 영상 및 기타 멀티미디어가 포함된 글을 하이퍼링크를 사용하여 온라인에 게시한다.

다양한 장르의 학술에세이(최대 1000)(영어로) 작성한 뒤,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글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또한,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그 글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여 자신의 작문을 완성한다. 이때,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해 보고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정보를 수집하고, 언어사용, 글의 구성 및 내용 등 작문에 필요한 요소들을 완성하는 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참고: 읽기 자료 목록은 학기 초에 공지 예정임.)

    

Becoming a Great Orator (2)

실제 청중 앞에서 사회/학술 주제로 일정 시간(최대 10) 동안 연설을 한 뒤,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연설을 수정하고 향상시킨다. 또한, 다른 학생의 연설을 듣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비디오나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때, 사회/학술 관련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적절한 몸동작, 음성의 톤과 속도, 멀티미디어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영어학개론(2)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2)

두 학기에 걸쳐 개설되는 강좌의 뒷부분으로써, 영어의 의미구조에 대한 분석과 이해에 관한 부분으로 시작하여 영어습득, 심리언어학, 전산언어학, 사회언어학, 영어사 등 다양한 영어학의 하위분야 또는 관련된 응용분야들에 대한 주요이론과 개념을 익힌다. 이를 통하여 영어 및 영어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실용적인 응용을 모색한다.

    

미국과 영국의 이해 (Understanding U.S.A. & U.K.)

미국 및 영국의 정치, 사회, 문화, 역사 등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미국과 영국의 특징적인 모습이 미국인과 영국인의 언어생활에는 어떤 방식으로 표출되는 지를 분석한다.

    

영어분석을위한통계(2)

본 강의에서는 언어학 분야를 전공 혹은 이중전공으로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계적인 분석 기법을 학습하는 내용을 다룬다. 언어학에서 다루는 코퍼스(corpus)는 자연언어 연구를 위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언어의 표본을 추출한 집합이다. 컴퓨터의 발달로 코퍼스 분석이 용이해졌으며 분석의 정확성을 위해 해당 자연언어를 형태소 분석하는 경우가 많고, 확률/통계적 기법을 이용해 전체를 파악한다. 본 강의에서는 자연언어 처리에 많이 이용되는 통계 분석과 관련하여 그 토대가 되는 기본적인 기법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미있는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이를 위하여 통계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해 각종 도표의 활용, 평균, 표준편차와 같은 기본적인 수치 요약의 개념으로부터 각종 분포 이론, t-검정, 분산분석, 단순회귀분석, 카이제곱검정 등의 통계적 추론을 위한 기본적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이론적으로 학습한 내용을 Excel을 활용한 실습으로 자료 분석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또한, 이후 고급 통계분석 기법에 관한 강의를 수강하기 위한 토대를 형성하는 것도 목표 중에 하나이다.

 

 

3학년 2학기

Journalism Reading and Writing (2)

저널리즘과 뉴스보도, 여행기사, 음식/영화/음악/책리뷰 및 사설을 포함하는 대중매체와 관련된 글을 (영어로) (최대 1,000단어) 작성한다. 이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인용하거나 요약하고 본인의 글로 표현하며,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에 각주형식을 활용한다. 이후,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에 따라 글을 수정하고 다른 학생들의 글을 읽고, 적절한 기준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평가하여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사회 및 학술 관련 주제와 쟁점에 대해 작성된 영문 기사를 이해하고, 글속에 내재된 편향성, 오류 및 허위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비교한다. 또한,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된 정보를 통합하여 하나의 글로 작성하며, 이때, 정보 출처, 이미지, 영상 및 기타 멀티미디어가 포함된 글을 하이퍼링크를 사용하여 온라인에 게시한다.

참고: 읽기 자료 목록은 학기 초에 공지 예정임.

    

Debating in English (2)

사회/학술 관련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한다. 이때, 다른 사람들의 발언 내용에 대해 즉각적이고 논리적으로 대응한다. 또한, 토론을 진행하는 동안 다른 사람들의 발언을 청취하고, 논점을 파악하며 논리적 오류를 찾아낸다. 이를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할 근거를 찾아 토론에 참여한다. 이를 위해 독립적으로 혹은 같은 팀원들과 협력하여 토론 주제를 탐색하고 주요 쟁점을 파악하며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논거를 제시한다. 탐색 시, 찾아낸 정보의 출처에 대해 편향성이나 결함의 유무에 대해 평가한다.

    

영어문장연습 (Practice in English Sentences)

복잡한 현대 영어 구문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중요 영어통사구조에 관한 문법이론을 습득하게 한 후 이를 기초로 한영 작문연습과 영한 번역 연습을 통해서 실용적 영어구사력을 길러준다.

    

영어음운론 (English Phonology)

생성음운론의 테두리에서 현대 미국 영어의 발음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위한 것으로, 개개음, 음절과 단어의 발음에서부터, 문장의 발음에 이르기까지 발음의 모든 측면을 분석적으로 명확히 터득하게 한다. 철자와 발음의 관계, 그리고 강세, 음조(억양), 리듬을 포함한다.

    

영어의미론 (English Semantics)

영어 의미론 및 화용론에서 다루어지는 영어의 의미현상들을 소개하고 탐구한다. 특히, 영어의 다양한 의미현상들을 관련된 어휘들과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영어 의미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학생들 스스로 영어 의미현상들을 찾아내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영어사 (History of English)

고대영어부터 중세근대현대영어에 이르기까지 영어의 발음, 어휘, 의미, 문장구조의 변천과정을 개관함으로 영어에 대한 이해를 함양한다.

    

영어데이터분석

영어 음성 및 텍스트 자료들에 대한 과학적 분석의 기초를 다룬다. 크게 3부분으로 나눠지며 이는 다양한 영어 말뭉치(Corpora)들에 대한 분석 및 목적을 살펴보는 것과, 실제 데이터를 취합하고 특징들을 추출해서 그 결과물들을 ‘R’을 사용해서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 그리고 전반적인 추론통계학에 대한 개념들에 대해서 다루는 것으로 나뉜다. 이를 통해 기초적인 실험적 사고방식을 함양하고 데이터를 다루고 결과를 분석하는 시각을 넒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어텍스트처리기초

개설예정

 

 

4학년 2학기

Research Writing (2)

다양한 학술연구 논문을 읽고 요약하고 비평하면서, 언어학, 언어학습 또는 이들 분야의 기술을 접목한 응용프로그램과 관련된 논점에 대하여 (a) 조사하거나, (b) 설명하는 1000 ~ 3000자 길이의 학술적 논문을 작성한다. 또한, 짧은 논문으로 답변할 수 있는 간단한 연구의 논점을 찾아내고, 연구 논점의 주제와 연관성이 있는 참고문헌 목록을 주석을 달아 작성한다. 이때, APA/MLA 형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및 본문의 인용문을 작성한다. 또한 논문 작성 시, 인터넷 데이터베이스, 출판 플랫폼, 참조 소프트웨어 및 정보통신기술 등을 논문 작성에 활용한다.

    

Business Communication (2)

프레젠테이션, 인터뷰, 협상, 마케팅 및 광고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비즈니스와 관련된 목적이 있는 상황에서 영어를 사용한다. 이때, 각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고, 기업의 세계에 나타나는 개념과 아이디어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자기의견으로 표현해 본다. 이를 위해, 주요 비즈니스 관련 용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습득하고, 국제교역의 장점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분석하고, 브랜드 이미지, 제품 군, 브랜드 인지도와 같은 비즈니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개념화한 뒤, 이를 통합하여 제대로 된 그룹 발표로 이끌어낸다.

    

영어학과영어교수법 (English Linguistics & English Teaching Methods)

영어교육에 있어서의 전체적인 교수법의 역사적 변천과 동향을 파악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영어를 가르치는 데에 필요한 교수법 및 지도법을 배운다.

    

영어와영미문화 (English and Culture)

영어와 문화와의 관계를 규명하고 영어권 문화에서의 다양한 요소들이 언어에 표현되는 방식을 배움으로써 이문화간의 의사소통과 언어적 차이점에 대하여 배운다.

    

심리언어학 (Psycholinguistics)

심리언어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들을 학습하고, 특히 제2언어 습득과 신경언어학에 대한 여러 가지 심리언어학 실험의 분석을 통해서 영어 습득 및 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를 함양한다.

    

영어와담화 (English and Discourse)

영어 담화 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여러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영어담화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실용음성처리

개설예정

    

EFL음성및텍스트자동평가

개설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