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교과과정

location  l 프로그램 l 교과과정
구분 창업기초 창업심화 및 실습
창업 마인드 고취 앙트레프레너쉽의 이해 창업비젼과 역량개발
창업 아이디어 도출 스타트업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
    (1학기)
스타트업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사례 및 실습(2학기)
사회적 기업의 이해와 사례(1학기-서울, 2학기-글로벌)
창업 아이디어 사업화 창업과 기술사업화(1학기)
모의 창업기획 및 실습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스타트업 전략과 실습(1학기)
기술사업화 사례 및 실습(2학기)
특허와 스타트업 (1학기-글로벌, 2학기-서울)
창업실무사례 및 웹디자인
창업기초
앙트레프레너쉽의 이해(Understanding of Entrepreneurship)

창업의 기본적인 요소인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과 기업의 이해에 대한 강의와 사례연구,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미래를 위한 기업가적 사고와 행동양식을 배우는 창업 입문․취업소양과정이다.

스타트업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Creative Problem Solution Methods for the Business Start-Up)

본 과목은 스타트업을 희망하는 학우들만이 아닌 누구든 수강이 가능하며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스타트업 기업들로부터 현장에서 당면한 문제(프로젝트)를 받아 팀을 구성하여 지도교수 지도下에 프로젝트를 학생ㆍ교수ㆍ기업실무자가 함께 수행함으로써 의뢰 기업에게 문제해결의 단서(solution)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단순한 실무를 경험하는 차원을 뛰어 넘어 '이론이 실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몸소 학습하고 성찰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토대로 '통섭(統攝)의 장(場)'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창업과 기술사업화(Technology Commercialization and Start-up)

기술기반 사업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기술사업화'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함양하여 이를 통해 창업이나 취업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한학기 동안 기술기반 사업을 실행하는 관점에서 아이디어 구현과 실재 비지니스 환경을 연계한 실행계획을 목표로 하여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부터 구체적인 실행 계획 수립에 이르기까지 기술과정 전과정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으로 배워서 습득하는 지식역량보다 끊임없는 도전하는 활동 경험을 통해 체득한 역량이 중요하므로 한학기 동한 기술사업화 과정을 따라하면서 기술사업화를 이해하고 창업가나 기업가가 되어보는 경험을 체득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모의 창업기획 및 실습(Business Startup Simulation)

창업에 필요한 사업 아이디어 발굴, 시장분석, 비즈니스모델, 사업계획서 작성, 발표 등을 기획하고 실습하여 창업에 대한 이해를 하고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기본 자질을 갖추는 것을 학습 목표로 한다. 창업뿐 아니라 취업과정에서 입사기업에 필요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보는 것으로 면접 및 자기소개서 작성에서 사업마인드를 육성하는 것도 학습한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Understanding of Internet Business Models)

인테넷을 활용한 새로운 사업기회가 늘어나고 기존의 사업방식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 시대가 가속화 되고있다. 이는 인터넷이 촉발하는 새로운 기술들이 기업의 비지니스를 어떻게 바꾸고, 기업은 어떻게 새로운 기술들을 활용해서 새로운 사업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것이 생존의 필수조건이 된 것이다.
강의 내용은 이렇게 새롭게 대두되는 인터넷 비지니스 모델들의 모습과 그 것을 파악하는 방법론, 인터넷 기술에 대한 이해와 동향을 학습하는 것으로 함. 이를 통헤서 최근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 동향이나 흐름을 올바로 이해할 수있는 안목을 기르고 향후 취업이나 창업을 통해 사업을 수행시 본 강의를 통한 학습과 경험이 도움이 될 수있는 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스타트업 전략과 실습(The Start-up's Strategies and the Practical Training)

창조적 파괴와 혁신을 실현할수 있는 이론과 실무의 접목을 위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습방식을 접목해 실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기획하는 연습을 통해 스타트업을 위한 역량과 기업가정신을 실현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고자 한다.

창업심화 및 실습
창업비젼과 역량개발(The Start-up's Vision and the Competency Development)

전 세계적 교육 수준의 향상과 세계화, 노동 인력을 대체할 첨단기술과 소프트웨어의 비약적 발전은 한정된 일자리를 두고 답이 없는 무한경쟁을 벌이게 만들고, 직업적 미래가 사라지고 있는 지금, 직업의 시대가 종말을 고하고 있다고 얘기한다. 이러한 시대에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학에서의 창업관련 교육은 학생들을 전부 창업으로 내몰자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기 삶에 보다 주도적이 되고 문제의식과 해결력, 창의성과 모험성, 실패 회복성을 높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불확실한 미래에 생존력을 높이자고 하는 것이다.

스타트업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사례 및 실습(Case Study & Practice of Creative Problem Solution Methods for the Business Start-Up)

[스타트업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의 심화과정으로 전공과 관계없이 재학 중, 혹은 졸업과 동시에 자신이 대학에서 학습한 지식을 시장에 접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강의는 기업과 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학습, 성공한 기업들의 성공요인을 2차 자료(사례와 자료 검색)와 방문을 통하여 파악하고 분석, 자신의 사업 아이템 찾기와 타당성 분석, 단순 사업 계획서 작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전혀 다른 시각에서 시사적 사건 과 사물을 분석하고 획득된 정보를 자신의 가치 창출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의 이해와 사례(Understanding & Case Study of Social Venture)

사회적 기업의 트렌드, 핵심요소, 사업계획, 성과 및 측정, 자금 및 재무,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는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를 강의와 팀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를 위한 사회적 경제 이해와 사회적 기업의 창업 과정이다.

기술사업화 사례 및 실습(Case Study & Practice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창업과 기술사업화]의 심화과정으로 한학기 동안 기술기반 사업을 실행하는 관점에서 아이디어 구현과 실재 비지니스 환경을 연계한 실행계획을 목표로 하여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부터 구체적인 실행 계획 수립에 이르기까지 기술과정 전과정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허와 스타트업(Pantent and Startup)

스타트업에 있어서 지식재산이 가지는 의의를 알고 기본적인 지식재산에 대한 의미를 익히는 기초적인 과정이다.

창업실무사례 및 웹디자인(Startup Case Study and Web Design)

본 수업은 창업과 웹 디자인 실무사례과과정과 창업의 기초 이론과 개념을 파악하고 이해한다. 창업을 위해 현재 창업 시장의 트랜드, 다양한 창업 모델 사례, 창업 서비스 플로우 작성, 비즈니스 모델, 컨설팅 기법 등에 대해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를 한다. 특히 창업을 위해 정보기술 IT(웹 디자인)를 통해 각종 미디어의 구현을 접근하고, 다양한 형태의 웹 제작을 위해 실질적인 디자인 지식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