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 인사말
대학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합니다

과목소개

광학
(Optics)

파동광학을 기초로 하여 광파의 전파, 회절, 간섭, 편광, 빛의 스펙트럼 등의 빛의 양자론을 강의한다.

고체물리
(Solid State Physics)

고체물리에 관한 기본적인 성질과 현상에 대하여 공부한 다. 도체, 반도체와 초전도체에 관해 공부한다.

기기인터페이스
(Device Interface)

물리 실험용 기기와 컴퓨터의 interface에 대하여 다 룬다.

디스플레이재료물리
(Physics of Display Materials)

기술집적 산업인 디스플레이에 요 구되는 발광현상 및 재료에 대한 물리현상을 다룬다.

물리특수연구
(Special Research in Physics)

졸업논문을 선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 여 연구한 내용들을 발표, 토론시키고 연구 방향을 인도해준다.

반도체물리
(Semiconductor Physics)

양자역학 고체물리학 및 통계물리학을 배경으로 반 도체 결정의 에너지 밴드갭 구조를 살펴보고 전도성 전자와 홀의 밀도를 산출한다.

수리물리
(Mathematical Physics)

급수, 벡터 해석, 미분, 적분, Fourier 급수, 미분방정식 Tensor 해석, 확률, 등의 수학적인 개념과 응용력을 통 하여 물리적인 현상에 대한 수학적 표현의 능력을 함양 한다.

양자물리및연습
(Quantum Physics & Practice)

고전 양자론 Schrodinger 방정식 등의 강 의를 통하여 양자역학의 기초적인 개념을 다룬다.

역학
(Classical Mechanics)

운동학, 질점의 운동, 운동좌표계, 강체의 역학, 라그랑쥬 역학 소진동의 이론을 다룬다.

열물리
(Thermal Physics)

통계적인 기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Internal energy entropy와 System 사이의 Inter-action과 같은 관습적인 열역학의 기본 개념과 여러시스템의 모델과 상태방정식을 다룬다.

통계물리
(Statistical Physics)

열 및 열역학과 그 기초가 되는 통계물리학적 원리와 응용 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입문과목으로서, 확률론 열물리학의 통계역학적 기초, 열역학의 여러법칙 등을 다룬다.

현대물리학
(Modern Physics)

1900년경부터 시작된 현대물리학은 광속도에 비교되는 빠 른 속도로 움직이는 현상을 기술하는 상대성이론과 원자- 분자나 전자-핵등 미시적 실체를 기술하는 양자론에 기초 한 학문이다.

C언어를이용한수치해석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이 되는 C언어의 문법을 숙지 하고 이를 Matrix 연산이나 Interpolation 등의 시물레이션 프로 그램 제작을 통해 물리 교육과의 연관성을 가지게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