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br><br><br>
location   l 학부소개 l 교과과정

초급프랑스어강독(1)(2)
기초 문법과 어휘, 문형 탐구를 통하여 실용 프랑스어의 구사 능력과 독해력, 표현력을 기른다.

초급프랑스어회화(1)(2)
프랑스에서 간행된 회화 교재를 사용하여 원어민 교수의 지도 아래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듣기와 말하기 실력의 향상에 총력을 기울인다.

프랑스어듣기와발음연습(1)(2)
기초적인 표현과 구문을 중심으로 프랑스어를 효과적으로 청취하고, 정확한 발음과 억양을 습득하도록 훈련한다. 이를 통하여 고학년에서 효율적으로 프랑스어를 학습하기 위한 토대를 공고히 다진다.

중급프랑스어강독(1)(2)
초급프랑스어강독의 연장선상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기본 목표는 프랑스어 문법 지식을 심화하고 텍스트 독해력을 제고하는 데 있다.

중급프랑스어회화(1)(2)
초급프랑스어회화의 연장선상에 위치하는 강좌로서 원어민과 지속적인 회화 훈련을 통하여 한 단계 높은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배양한다.

프랑스어 작문(1)(2)
의사소통 상황과 목적에 부합하는 프랑스어 작문 실력을 배양한다. 지금까지 배운 문법과 문형을 활용하여 자연스러운 문장을 만드는 방법을 실습한다.

프랑스문학읽기
문학은 문화의 꽃이며, 프랑스 문학이야말로 세계 문학의 정수이다. 프랑스 명작을 읽음으로써 문학적 감수성을 고취함은 물론, 원서 강독을 통하여언어 실력을 함양함으로써 향후 전공 문학 연구를 위한 기본기를 익힌다.

프랑스문화읽기
프랑스 생활 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두루 담고 있는 원어 텍스트를 통하여프랑스어 실력을 연마하고, 프랑스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다음은 세부전공별 교과목 개요 안내입니다. *표시가 붙은 과목은 신설 교과목이며 **표시가 붙은 경우 기존의 프랑스어과 교과목이었으나 교과목명이 변경된 경우입니다.

 

I. 응용어문학전공

[ 1학기 ]

프랑스문학과공연예술 *

본 수업은 우선 프랑스문학에서 전통 연극을 다룬다. 고전주의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극작품을 개관하는데, 이를 통하여 문자 텍스트가 공간 텍스트로 변하는 과정을 알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전통적인 연극이 현대에 와서 뮤지컬 등의 종합 예술로 발전하는 양상을 살펴볼 것이다. 전통 연극이 새로운 공연 예술로 변하는 과정에서 현대 사회의 총아라고 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맥락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필요시 공연 예술의 실제 기획 등의 사례들을 통하여 이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가이드가 되기를 기대한다.

 

프랑스문학과사회 *

문학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여러 대답이 가능하겠지만 문학이 현실에 대한 반영이라는 답변이 가장 설득력이 있을 것이다. 이는 너무도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작가가 현실에 발을 딛고 있는 이상, 그의 글쓰기가 현실과 무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으로 문학 작품에는 사회와 역사에 대한 성찰이 녹아 있기 마련이다. 본 과목에서는 중세 봉건사회부터 절대왕정, 그리고 대혁명과 산업화를 거쳐 현대의 포스트모던 사회에 이르기까지 문학이 어떻게 사회를 반영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프랑스어학의이해 **

프랑스어는 인간에게 고유한 /언어능력/이 특정한 지리적, 역사적, 사회문화적인 공동체를 통해 구현된 산물로서 수천개 /자연언어/들 중의 하나이다. 개별적인 자연언어는 세상을 담아내는 /그릇/으로서 하나의 /체계/로 기능한다. 본 강의에서는 프랑스어가 담아 낸 세상은 어떤 것이고 어떤 체계로 기능하는 지 공부한다. 프랑스어의 음운체계, 어휘체계, 문법체계 등 다층화된 체계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통해 이들 상호간의 존재하는 유기적인 체계성(systematicite)을 살펴본다. 특히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핵심인 /의미작용/은 어떻게 실현되는 지, 세계, 인간, 언어라는 세 요소들간에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학습한다. 방법론적으로는 개별 자연언어 현상에 대한 분석과 일반언어학적인 접근 간에 상호 필수불가결한 연관성을 맺고 있음을 인지한다.

 

프랑스어문법과텍스트분석 **

텍스트는 이른바 '일관성(coherence)'에 기초한 총체적인 의사소통단위이다. 본 강의에서는 텍스트의 의미화용적인 일관성에 관여하는 요소들은 무엇인지 또 그 요소들은 상호 어떻게 유기적인 관련을 맺고 기능하는지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를 통해 학습한다. , 서사문, 기술문, 설명문, 논술문 등의 텍스트 내적 구조에 따른 유형 구분에 대한 이해는 물론, 소설발췌문, 에세이, Le Monde를 비롯한 프랑스 저명 일간지의 기사 및 사설, 신문 광고문 등과 같은 다양한 장르에 대한 분석을 시도해 본다. 특히 어휘적/문법적 요소들 외에 문맥이나 발화상황 같은 언어외적 요소들이 어떻게 텍스트의 일관성에 작용하는지 분석하여 그에 대한 미시적 이해와 거시적 이해를 동시에 도모한다. 다른 한편, 텍스트언어학의 관점에서 불한, 한불 번역의 문제점을 조망해 본다.

 

18세기프랑스문학과계몽사상 *

계몽사상은 신이 아닌 인간의 이성에 의해 의식이 형성되어야 한다는 사상이다. 계몽사상은 프랑스에 와서 절정을 맞이하며 이 사상은 프랑스 대혁명의 사상적 배경이 된다. 프랑스 역사에서 가장 큰 사건이라 할 수 있는 대혁명은 중세부터 내려오던 봉건제도의 뿌리를 뽑아내고, 절대왕정의 신적 권위를 박탈, 민주주의의 서곡을 울린 기념비적 사건이다. 당시의 볼테르, 루소, 디드로 등의 문학은 바로 이러한 계몽사상의 정수를 보여준다. 이 과목은 프랑스의 계몽사상이 유럽 전체에 전파되는 이 시기의 문학에 대한 성찰을 통하여 인문학적 비판 능력을 함양하는 기회가 되고자 한다.

 

프랑스문학과스토리텔링 **

'이야기분석(analyse du récit)'이란 프랑스에서 말하는 '서사학(narratologie)' 또는 미국에서 말하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 강의의 목적은 프랑스 서사학 방법론의 골간을 이해한 다음, 이를 프랑스 문학작품, 나아가 다른 이야기 예술, 이야기 산업 장르에 적용해보는 데 있다. 흔히 사람들은 문학을 대단히 비실용적인 것으로 오해한다. 하지만 생각해보라. 영화,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TV 드라마, 광고 등이 시나리오, 즉 이야기 없이 가능하겠는가? 문학이란 본질적으로 이야기를 넓고 깊게 탐구하는 학문이다.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문학이란 예술인 동시에 산업이라는 것을 인식했으면 한다. 잊지 말자. 인간은 이야기 없이 살 수 없는 동물이다.

 

프랑스어자동처리입문 **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가 자동으로 분석하고 생성하는 자연언어 자동처리 분야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프랑스어 예문을 적용한 언어 처리 기법을 탐구한다.

 

프랑스기호학의이해 *

대중문화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을 처음으로 시도해 기호학의 대중화에 기여한 바르트(R. Barthes), 현대기호학의 으뜸가는 분석 툴인기호사각형을 제시한 그레마스(A.J. Greimas) 등 프랑스 학자들은 유럽을 넘어 전세계 기호학계를 이끈파리학파 (Ecole de Paris)’로 유명하다. 본 강좌에서는 이 같은 프랑스기호학의 역사, 기본 개념 및 방법론을 이해하고 오늘날 이른바기호학의 응용과 실천이라 불리는 파리학파의 새로운 슬로건이 표방하듯 문학과 예술의 해석, 광고 및 홍보마케팅, 영화와 이미지 및 대중문화 분석, 도시공간 등 다양한 분야에의 응용 가능성을 학습한다.

 

 

[ 2학기 ]

프랑스문학예술과상상력 *

상상력은 단지 예술이나 문학의 영역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다. 상상력은 현대와 같은 디지털 시대에 더 큰 위력을 발휘한다. 과학의 눈부신 발전은 바로 이러한 상상력의 산물이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상상력이 프랑스 문학예술에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나 있는지를 살펴본다. 많은 작가들이 사랑, 죽음, 폭력과 전쟁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데 이들은 문학적 상상력을 통하여 이를 자기의 시각으로 표출해낸다. 이는 작가의 영역을 넘어서 독자로 하여금 새로운 상상력을 갖게 만든다. 본 수업의 목적은 프랑스 문학의 파노라마 속에서 이러한 상상력의 역동성을 찾아보는 데 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하여 인문학적 사고가 결국은 삶의 기본이며 이는 새로운 산업시대의 토대가 됨을 알게 될 것이다.

 

프랑스문화콘텐츠의이해 **

'문화대국' 프랑스에서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과 국민들의 문화향유 방식들을 고찰하고, 다양한 분야의 '문화콘텐츠' 실제현황을 살펴봄으로써 프랑스문화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그 방향성을 전망해 본다.

 

프랑스어의미와활용 **

본 강의는 프랑스어의 문법 및 어휘론 분야의 주요 현상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프랑스어가 세상을 어떻게 나누어 담고 있는지 조망해 보는 데 기본 목표가 있다. 언어현상에 대한 의미 분석을 통해 "", "어떻게"라는 질문을 던져 보고 나름의 설명과 답을 찾아가보는 사유의 과정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지시)세계, 인간, 언어라는 세 요소들간의 존재하는 상호 관계, 나아가 언어와 사고의 관계를 공부한다. 본 강의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언어에 대한 섬세한 감각과 분석력을 기르고 이분적(dichotomique) , 불연속적(discret) 사유가 아닌 연속적(continu) 사유 능력을 배양하길 기대한다.

 

프랑스언론담화분석 *

본 강좌에서는 프랑스 내 시사적인 이슈를 다룬 주요 언론들의 기사를 담화분석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무엇보다 언론담화를 통해사회정치적 의미의 구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고찰하여 프랑스 사회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시도한다. 이를 위해 담화분석의 기본 개념 및 방법론을 학습하고 언론담화의 생성 및 의미 해석의 조건과 과정 그리고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매체의 역할을 분석한다. 특히 언어표현이 어떻게 사회적 순환을 거쳐정치구호(formules politiques)’로 고착화되는지 살펴보고 은유와 환유 등을 통해 드러나는 사회이슈에 대한 인식 및 인지메카니즘, 언론기사에 고유한 표현방식 및 문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프랑스고전문학과예술 **

<고전주의> 시대라 불리는 17세기 프랑스 문학을 희곡 작품을 통하여 접하면서, 고전주의 미학의 일면과 그 배경이 된 당시의 사회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강의에서는 이 시기의 대표적 문예작품들을 중심으로 루이14세 시대의 문화를 접해 볼 것이다. 아울러 현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재창조되고 재해석된 고전작품들이 현대연극이나 뮤지컬 등에서 수용되는 상황도 살펴볼 것이다.

 

프랑스영화와사회 **

프랑스 문학사에서 세기 혹은 문예사조를 대표할 수 있는 작품과 그 작품이 영화화 된 것을 비교분석하면서 프랑스 영화와 그 기저를 이루는 사회, 더 나아가 예술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자 한다.

 

프랑스인지과학과인공지능의이해 **

우리 인간이 세상을 어떻게 지각하고 개념화하며 기억하여 그것을 부려 쓰는가를 포함하는정신적 처리과정을 연구하는 인지과학은 21세기 핵심 학문의 하나로 언어학, 논리학, 철학, 심리학, 신경과학, 인공지능 등을 아우르는 융합학문이다. 본 교과에서는 4차산업혁명 및 인공지능시대의 도래에 즈음하여 동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랑스 내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기본 개념 및 방법론을 교수하여 인지적 관점에서의 프랑스어 연구 및 프랑스어가 관련된 언어 산업에의 접목 및 응용가능성을 조망해 본다.

 

한불광고비교분석 *

프랑스 철학자 보드리아르(Baudrillard)는 일찍이 현대소비사회에서 소비되는 것은 사물이 아니라 사물이 갖고 있는 이미지나 기호라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그만큼 오늘날 광고기호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는 사실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광고에 고유한 프랑스어 및 한국어 언어표현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시각기호와 언어기호간의 관계, 프랑스와 한국의 실제 광고에 나타난 논증적 의미 양상 및 설득 전략, 양 언어 광고에 나타난 문화적 차이와 특성의 발견 및 비교분석을 시도한다. 그리하여 그 결과를 한국과 프랑스 시장에서 현지화된 브랜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II. FATI전공

[ 1학기 ]

고급프랑스어텍스트강독(1) *

다양한 유형의 상급 수준 프랑스어 텍스트의 의미를 올바로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장 구성 요소들의 문법적, 의미적 결합은 물론, 문장과 단락 상호 간의 연결 및 구성 원리를 학습하고 문맥과 상황이 텍스트의 의미 해석에 미치는 영향 등 텍스트에 대한 미시적, 거시적 이해를 동시에 도모한다.

 

고급프랑스어글쓰기(1) *

습득한 심화 프랑스어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글쓰기에 요구되는 주요 전략적 방법론과 고급문법학습·적용에 주력하여 프랑스어 표현력 및 문장 전개의 호흡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랑스어주제발표와토론 *

본 강의는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바탕으로 프랑스어를 활용한 발표와 토론 방법론 고찰 및 실천을 목표로 한다. 학교를 벗어나 향후 사회 각계각층에서 펼칠 수 있는 우수한 발표력·토론실력을 함양하기 위한 연습의 장이 될 것이다.

 

프랑스문화콘텐츠번역실습 *

세계적인 위상을 누리는 프랑스 문화예술(시각예술, 공연예술 등) 산업의 국내 유입으로 창출되는 실제 및 잠재 수요를 감안하여 다양한 유형의 문화예술콘텐츠를 선택, 그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번역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프랑스어권 내 한류의 확산에 즈음한 국내 문화예술콘텐츠 자료를 프랑스어로 번역해 보는 노력을 기울인다.

 

프랑스정치경제번역실습 *

전자신용장, 계약서, 전자무역문서, 입찰서류, 제품사용설명서 등과 같은 무역 실무 또는 경제 관련 텍스트, Le Monde, La Liberation 등 프랑스 일간지의 한국 및 프랑스관련 정치경제 기사를 선택하여 한국어로 번역하는 훈련을 한다. 학습자 스스로 전문 분야 텍스트 번역에 필요한 배경 지식을 확충하고 전문용어를 익힌다.

 

한불통번역입문 **

2개 언어를 매개로 하는 의사소통행위로서의 통역과 번역의 메카니즘,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통번역의 역사, 통번역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 직업윤리 및 역할을 학습하며 인공지능시대에 즈음한 통번역의 미래에 대해서도 사유해 본다. 또한 본격적인 통번역 수업에 들어가기 전의 기본 단계로 개인별, 그룹별로 기본적인 한국어프랑스어 간 통번역 실습을 진행하여 통역과 번역을 직접 경험해 본다.

 

[ 2학기 ]

고급프랑스어텍스트강독(2) *

  다양한 유형의 상급 수준 프랑스어 텍스트의 의미를 올바로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장 구성 요소들의 문법적, 의미적 결합은 물론, 문장과 단락 상호 간의 연결 및 구성 원리를 학습하고 문맥과 상황이 텍스트의 의미 해석에 미치는 영향 등 텍스트에 대한 미시적, 거시적 이해를 동시에 도모한다.

 

고급프랑스어글쓰기(2) *

습득한 심화 프랑스어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글쓰기에 요구되는 주요 전략적 방법론과 고급문법학습·적용에 주력하여 프랑스어 표현력 및 문장 전개의 호흡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불비교문체론 *

본 교과에서는 대조언어학적 시각에서 한국어와 프랑스어의 어휘, 문법 및 의미 체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두 언어가 세상을 담아내는 그릇으로서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두 언어가 갖는 고유한 특징을 최대한 존중하며 양 언어 간 번역에 동원되는 다양한 언어적 기제에 대하여 공부한다. 특히 표현 선택에서의 자유와 구속의 문제, 유사 표현들의 뉘앙스 차이를 학습하고, 등가 표현과 환언문(paraphrase)을 활용한 다시쓰기(reformulations) 능력을 집중적으로 배양한다.

 

한불번역캡스톤디자인 *

실제 업무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창의적인 번역 능력과 경험을 쌓기 위해 수요 맞춤형 번역 프로젝트를 담당교수와의 협의하여 선정하고 피드백을 받아 결과물을 산출한다.

 

프랑스어통역실습 *

단순한 실무 비즈니스에서부터 난이도가 있는 업무 및 연설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어에서 한국어로의 순차통역 능력을 배양한다. 노트테이킹 기술, 피통역자의 의도를 충실히 전달하는 요령, 의미 단위로 끊어 자연스럽게 말하는 프레젠테이션 요령 등을 익힌다. 학생의 주제발표를 통해 통역 연습도 실시한다.


III. 프랑스·EU 전공

[ 1학기 ]

프랑스사회문제연구

오늘날 프랑스 사회가 안고 있는 이민자문제, 테러문제, 노령화와 청년실업문제, 학교폭력문제와 같은 주요 사회문제들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프랑스 사회의 특성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시키는 것이 이 교과목의 목표이다.

 

유럽통합의역사

유럽연합(EU)은 수많은 조약과 협상의 산물로서, 이제 경제통합을 넘어 정치통합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로마조약(1957)에서 부터 마스트리트조약(1992)을 거쳐 브렉시트를 경험하기까지 EU가 태동하고 구축되고, 오늘날 위기를 맞기까지 그 역사를 탐구함으로써 통합유럽의 정체성과 공동체 내 국가들 사이의 이해관계를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한다.

 

프랑스문화예술정책

프랑스가 제일 전면에 내세울 수 있는 것이 바로 문화, 예술분야이다. 누벨바그, 누보로망, 최근 명성을 얻고 있는 건축분야에 이르기까지 프랑스는 언제나 새로운 예술스타일을 창조하고, 철학을 부여하고 개념을 입힐 줄 아는 나라이다. 예술가 지원, 문화예술 산업 진흥, 문화유산 보호, 문화예술축제, 문화민주화 등에 관련된 다양한 관점의 정책들을 탐구한다.

 

프랑스근현대사

프랑스대혁명과 산업혁명, 1·2차 세계대전과 식민경험 그리고 68혁명을 거치는 프랑스의 역사를 개괄함으로써 오늘날 프랑스라는 나라의 근간을 형성하는 제도적, 학문적, 산업 기술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철학적 토대의 폭과 깊이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프랑스가 가진 전 방위적 잠재력을 전망해 본다.

 

프랑스정치연구

프랑스는 몽테스키외와 루소를 거쳐 현대 민주주의 정치의 근간이 되는 보통선거와 삼권분립의 원칙이 태동한 나라이다. 프랑스 고유의 정치사상에서 부터 근현대에 프랑스가 경험한 정치적 현실들 그리고 오늘날 프랑스사회가 직면한 대·내외적인 정치적 쟁점들에 관해 탐구한다.

 

프랑스미디어와커뮤니케이션

프랑스의 미디어산업과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반에 관해 공부한다. TV, 라디오와 같은 고전매체들 뿐만 아니라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터넷, 휴대폰과 같은 뉴미디어에 관해서 공부한다. 특히 이러한 새 매체들의 탄생과 성장이 야기하는 미디어시장의 외형적 변화상, 이 매체들이 불러온 대중들의 생활패턴과 문화향유 방식의 변화상에 관해 탐구한다.

 

EU정치사법제도

유럽연합의 정책결정과정과 법체계를 학습함으로써 유럽연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유럽관련 외교·행정 분야에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유럽연합의 원문 자료를 실제로 분석함으로써 관련 공문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2학기 ]

프랑스경제의이해

20세기 이후 프랑스 경제의 발전과정과 현황, 주요 경제정책, 대외교역 상황 등 전반에 관해 살펴봄으로써 프랑스 경제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향후 프랑스 관련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소양을 배양한다.

 

한국EU관계

한국과 유럽연합(EU) 사이의 정치외교적, 과학기술적, 문화적 협력관계에 관해 기본적으로 고찰하고, 특히 무역·비지니스적 관점에서 한국과 유럽연합가맹국들 사이의 교류현황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유럽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프랑스EU시사연구

프랑스와 EU에 관련된 국제적 차원의 이슈들에 관해 탐구한다. 국제난민문제, 이민자문제, 에너지와 환경문제, 유럽시민으로서의 정체성문제 등 시사성 있는 현안문제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오늘날 프랑스와 EU가 맞고 있는 전반 상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현대프랑스지성의이해

 

 

프랑스EU의대외관계

리스본조약의 발효 이후 점차 구체적인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는 유럽연합의 대외정책 및 정책운용체계에 대해 학습하고 원문에 대한 분석과 실제 사례연구를 통해 외교·행정 분야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유럽과문화다양성

다양한 인종, 언어, 종교, 문화들이 서로 뒤섞인 다문화적 공간이 유럽이다. 국가 간이나 한 사회 내부에서 문화적 서열화와 충돌이 아닌 문화의 상호공존이 유지되는 요인들에 관해 고찰해 봄으로써, 한편으로는 유럽사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른 한편으로 급속도로 다문화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한국의 입장에서 배워야 할 점들이 무엇인지 성찰해 본다.

 

프랑스어권연구

프랑스어권국제기구(OIF) 57개 가입국에 대한 정치, 경제, 문화 전반에 대해 공부한다. 이 교과목은 특히 북아프리카의 마그레브지역 국가들과 벨기에, 스위스, 캐나다 퀘벡지역에 관해 탐구함으로써 프랑스 이외의 프랑스어권 국가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