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br>
location   l 학부소개 l 교과과정

초급프랑스어강독(1)(2)
기초 문법과 어휘, 문형 탐구를 통하여 실용 프랑스어의 구사 능력과 독해력, 표현력을 기른다.

초급프랑스어회화(1)(2)
프랑스에서 간행된 회화 교재를 사용하여 원어민 교수의 지도 아래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듣기와 말하기 실력의 향상에 총력을 기울인다.

프랑스어듣기와발음연습(1)(2) *비광역화 대상 교과목
기초적인 표현과 구문을 중심으로 프랑스어를 효과적으로 청취하고, 정확한 발음과 억양을 습득하도록 훈련한다. 이를 통하여 고학년에서 효율적으로 프랑스어를 학습하기 위한 토대를 공고히 다진다.

프랑스어듣기(1)(2) *광역화(14, 15학번) 프랑스어과 대상 교과목
프랑스어의 기초적인 표현과 구문을 중심으로 프랑스어를 효과적으로 청취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프랑스어연습(1)(2) *광역화(14, 15학번) 프랑스어과 대상 교과목
프랑스어의 기초적인 표현과 구문을 중심으로 프랑스어를 정확하게 말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중급프랑스어강독(1)(2) / 중급프랑스어강독 *광역화(14, 15학번) 프랑스어과는 한 학기 과정으로 통합 운영
초급프랑스어강독의 연장선상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기본 목표는 프랑스어 문법 지식을 심화하고 텍스트 독해력을 제고하는 데 있다.

중급프랑스어회화(1)(2) / 중급프랑스어회화 *광역화(14, 15학번) 프랑스어과는 한 학기 과정으로 통합 운영
초급프랑스어회화의 연장선상에 위치하는 강좌로서 원어민과 지속적인 회화 훈련을 통하여 한 단계 높은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배양한다.

프랑스어 작문(1)(2) / 프랑스어작문 *광역화(14, 15학번) 프랑스어과는 한 학기 과정으로 통합 운영
의사소통 상황과 목적에 부합하는 프랑스어 작문 실력을 배양한다. 지금까지 배운 문법과 문형을 활용하여 자연스러운 문장을 만드는 방법을 실습한다.

프랑스문학읽기
문학은 문화의 꽃이며, 프랑스 문학이야말로 세계 문학의 정수이다. 프랑스 명작을 읽음으로써 문학적 감수성을 고취함은 물론, 원서 강독을 통하여언어 실력을 함양함으로써 향후 전공 문학 연구를 위한 기본기를 익힌다.

프랑스문화읽기
프랑스 생활 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두루 담고 있는 원어 텍스트를 통하여프랑스어 실력을 연마하고, 프랑스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트랙Ⅰ. 번역과 통역

고급프랑스어회화(1)(2)
초급, 중급프랑스어회화에 이어 개설되는 고급 단계 강좌이다. 정확하고 정교한 어휘와표현을 사용,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원어민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수준의 듣기 및 말하기 능력을 배양한다.

프랑스어토론과글쓰기
프랑스 신문과 TV에서 다루는 주요 시사 문제, 문학 혹은철학적 주제 등에 대하여 원어민 교수의 지도 아래 프랑스어로 토론을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프랑스어 논설문을 직접 작성해 봄으로써 생각을 효율적이고 논리적으로전개하는 글쓰기 능력을 배양한다.

프랑스문학번역실습
문학 텍스트는 상징과 문화의 개입으로 인하여 일반적인 의미 전달 체계보다 훨씬 복잡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본 강의에서는 이론 탐구보다는 실제 연습을 통하여 프랑스 문학작품 독해력과 한국어 표현력을 향상함으로써 종합적인 문학번역 실력을 함양한다.

한불번역연습
오늘날 한국과 프랑스 양국간 교류의 증대 및 다변화로 인하여 불한번역은 물론 한불번역의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다양한 실용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국어 원문을 불어로 번역함으로써 고급언어 구사력을 배양함은 물론 의사소통행위로서 번역의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특히, 성공적인 번역을 위한 조건,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상호 검토 및 논의한다.

프랑스통역실습
고급 수준의 프랑스어 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위한통역 강좌로, 프랑스어와 한국어 양 언어 간에 성공적인 순차통역을 수행하기 위한 지식과 기본기를습득한다. 또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통역 실무 연습을 통해 장차 유능한 통역사로 발돋움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운다.

 

트랙 Ⅱ. 언어와 정보

프랑스어학입문
언어능력은 인간의 고유한 특성이다. 이러한 언어능력은 한국어, 프랑스어, 영어 등과 같은 자연언어(langue naturelle)로 구체화된다.본 강의는프랑스어를 일반언어학적 관점에서 조명하여 일정한 ‘요소’들,그리고 그 요소들 사이에 존재하는 유기적인 ‘관계’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체계로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언어학의 기본 개념들을 익히고 이를 프랑스어 어휘와 문법표현, 문장과 텍스트의 분석에 응용해 봄으로써 프랑스어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시각을 기른다.

프랑스어의미연구
의미를정확히 전달하고 해석해 내는 것이야말로 언어활동의 핵심이다. 언어 사용자 혹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이는 어휘와 문법 표현이 특정상황 맥락에서 기능하는 양상을올바로 이해할 때 가능하다. 본 강의에서는의미 관련 텍스트 강독을 통해언어-사물-인간의 관계, 말의 힘, 화자-청자의 관계에 따른 의미 전달 및 해석 등의 문제를 고찰하며, 이를 기반으로 프랑스어의 어휘 및 문법 표현들에대하여 구체적인 의미 분석을 시도한다.

프랑스어텍스트분석
정보통신사회에서는문장 차원을 넘어서‘텍스트’가 언어 정보의 기본 단위를 이룬다. 본 강의에서는 의사소통 단위인텍스트를 구성하는 원칙 및 텍스트가하나의 유기적 총체로 기능하는 양상을 살펴 본다. 어휘나 문법 표현들과 같은 언어적 요소들은 물론 발화 상황과 같은 언어외적 요소들이 다양한 프랑스어 텍스트 안에서 수행하는 화용적 기능, 텍스트의 일관성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여 미시적 이해와 거시적 이해를 동시에 도모한다.

프랑스어와인지연구
'인지과학'은 인간의인지를 연구하는 학제 간 학문으로 언어학, 논리학, 철학, 심리학, 신경과학, 인공지능 등을 아우르는 21세기의 핵심적인융합학문이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언어와 인간의 인지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고 전제하는 ‘인지언어학’ 역시 언어연구의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부상하였다. 인지언어학에서는 인간의 인지 행위를 구성하는기본메커니즘을 고려해야지만 언어를 분석기술할 수 있으며, 역으로 언어는 인지 행위의 신비를 엿볼 수 있는 소중한 창구가 된다 본다. 본 강의는 이러한 인지언어학의 관점에서 프랑스어의 어휘와 문법체계를 분석한다.

프랑스어자동처리의이해
21세기 정보통신사회에 맞추어 자연언어의 정보처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다지는 것을 목표로, 컴퓨터에 의한 프랑스어의 자동처리(traitement automatique de la langue française)에 대하여 개관한다. 프랑스어 정보검색 및 추출, 텍스트의 자동이해와 생성, 기계번역과 요약, 데이터베이스 및 전자사전 구축등 주요 응용 분야를 살펴 보고 그 이론적 배경, 실제 구현을 위한 방법론까지 다룸으로써 프랑스어 자동처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게 한다.

 

트랙 Ⅲ. 문학과 예술

프랑스문학사
프랑스문학의 세기별 흐름을탐구하는 가운데 장르별, 사조별 흐름까지 자연스럽게 개관한다. 개별 작가의 작품 역시 독립적인 창조성에 주목하기보다는 작품에 반영된 시대적 배경과 사조의 영향을 발견하고자 시도할 것이다.

프랑스고전문학
바로크 문학과 고전주의 문학가 대표하는 17세기 프랑스 문학을 연구한다. 바로크의 과장된 풍요로움과 고전주의의 절제된 균형미를 비교 감상하고 코르네이유, 라신, 몰리에르, 라퐁텐, 파스칼 등 주요 작가의 작품을 살펴 본다.

19세기프랑스문학
프랑스의 19세기는 문학과예술에 있어가장 풍요로운 시기이다. 본 강의는 낭만주의, 리얼리즘, 상징주의, 자연주의 등 19세기 프랑스 문학 사조의 흐름을 짚어 보고 발자크, 스탕달, 플로베르, 졸라, 보들레르, 랭보, 베를렌, 말라르메 등 19세기 거장들이 남긴 주옥같은 명작의 이모저모를 분석한다.

현대프랑스문학
초현실주의, 실존주의, 부조리극, 누보로망 등 현대 프랑스 문학의 다양한 흐름을 알아 본다. 지드, 프루스트, 카뮈, 사르트르, 베케트, 로브그리예 등 대표 작가들의 작품에 드러나는 사상을 이해한다.

프랑스문학과영화
영화는 현대 프랑스 문화를 대표하는 주요 예술 장르이며, 문학은 언제나 영화에 풍요로운 이야깃거리를 제공해왔다. 본 강의에서는 영상 예술과 언어 예술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물론 두 장르가 만나는 양상을구체적으로 살펴본다.

프랑스문학과예술
프랑스문학은 음악, 미술, 연극 등 여러 예술 장르와 폭넓은 관계를 맺어왔다. 본 강의는 문학과 예술의 관계를 다양한 각도에서 해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언어와 이미지 모두에 자양분을 제공하는 상상력에 대해서도 집중 탐구한다.

프랑스문학비평
최근 문학은 예술을 넘어 산업화되고 있다. 영화, 광고, TV 드라마, 만화, 컴퓨터 게임 등은 매력적인 시나리오 없이는 제작될 수 없다. 요컨대, 문학을 바탕으로 하는 광대한 이야기 시장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강의에서는 이야기의 정의와 구조, 즉 서사및 스토리텔링의 문제를 탐구한다.

프랑스문학세미나
프랑스 문학에 대한 일반 지식을 바탕으로 작품을분석 및해석함으로써 작품 내부의 심층구조를 밝힌다. 이를 위하여 작품 분석에 이용하는 여러 방법론을이해하고, 분석 결과를 논리적으로 종합하고 정리하는 사고능력을 기른다.

 

트랙 Ⅳ. 문화와 지역학

프랑스언어와문화
다양한 텍스트를 분석함으로써 프랑스어의특성 및 변천과정을 살펴 본 후,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프랑스어 및 프랑스 문화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프랑스문화콘텐츠
문화강국 프랑스의 주요한 문화 행사 및 문화적 경향에 대하여 살펴 본다. 여러 문화 요소 중 와인과 음식, 축제와 공연, 문화 유산 등을 주제로 문화 상품으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분석함으로써 문화 가치 창출 및 콘텐츠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프랑스정치사회연구
프랑스의주요 정치세력 및 정치체제를 통해 국가 통치구조를 이해하고 노동조합, 언론, 사회단체 등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행위자들을 살펴 봄으로써 프랑스의 사회 변화 추이와 정치적 특성을 학습한다.

프랑스어권과EU연구
프랑스 대외정책의 양축을 이루는 프랑스어권과 유럽연합의 형성과정과 내적구조를 심도 있게 탐구한다.프랑스어권에 대해서는 지역 분포 및각국 현황을 중심으로 프랑스와의 관계를 밝히며, 유럽연합에 대해서는창설과정 및 조직체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와 유럽연합의 관계를 조명한다.

현대프랑스지성의이해
현대의 인문학은 상당 부분 프랑스 사상가들의 철학에 기반한다.본 강의는 푸코, 데리다, 라캉, 들뢰즈, 부르디외, 보드리야르 등 지식 사회를 선구자를 중심으로 실존주의 시대 이후 프랑스 사상의 흐름을 개관함으로써 우리 시대의 지적 사유를 발빠르게 전달하고자 한다.

프랑스경제와비즈니스
경제∙경영 관련 프랑스어를 연마하여 프랑스 경제에 대한 기초지식을함양하고, 나아가 프랑스 경영의 핵심 전략을 탐구한다.또한 한국에 진출한 프랑스 계열 회사들의 현황을 조사하고 언어 및 지역 관련 지식의 활용 방안을 검토하여 프랑스어 구사자의 취업 가능성을 모색한다.